영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알파벳 알기 - 영어 음식이름으로 알파벳 알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영어과 교수ㆍ학습 지도안
단원: 알파벳 알기
제재: 알파벳 알기 - 영어 음식이름으로 알파벳 알기
일 시
장 소
특수학교 2학년 열매반 교실
대 상
특수학교 중학부 2학년 열매반(남2, 여3, 계:5명)
지도교사
1. 단원명
- 알파벳 알기
2. 단원 설정의 이유
영어 교육은 21세기를 살아갈 우리 학생이 개방화, 정보화, 국제화 등 급속도로 변천해 가는 시대적 변화에 훌륭히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하고, 질 높은 문화와 삶을 누리기 위해서 꼭 필요한 교과이다. 하지만 장애학생들은 그들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영어교육에서 소외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시각ㆍ청각 장애 및 지체 장애학교의 교육과정에는 영어가 포함되어 있지만 정신지체나 정서장애 학교에서는 영어교육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는 교육의 효과성 및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적용한 것임에는 틀림없지만, 현대 사회에서의 영어교육에서의 소외는 앞으로의 의사소통의 문제 및 사회ㆍ경제활동에서도 큰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 동안 우리가 영어를 배워 왔어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지 못했던 것은 영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등의 미비로 영어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따라서 특수학교의 영어 교육은 언어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우리와 다른 영어를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생활의 도구로써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특수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보면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른다’ 라고 되어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특수학교 영어 교육의 방법은 장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수학교에 다니고 있는 장애 학생들의 특성은 참으로 다양하다. 그러므로 영어의 교수학습 활동은 학문적인 활동 보다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과 놀이를 중심으로 하고, 집중력이 오래 가지 못하므로 교수ㆍ학습에 반복 학습과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고, 시청각 매체도 적절히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영어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는 현 시기에 있는 장애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을 심어 주고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유희적인 과정을 통한 언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이 단원에서는 영어의 기초인 알파벳을 알파벳 카드와 PPT 자료를 통하여 재미있게 익힐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계속적인 반복학습을 통해 알파벳을 확실하게 학습하도록 하였으며 이후의 영어 학습에 바탕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우리가 먹는 음식들 중 영어로 된 이름을 가지고 있는 음식들을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우리가 영어를 얼마나 자주 사용하며, 영어가 우리의 생활에 얼마나 가까이 근접해 있는지를 느끼도록 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 및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3. 단원의 목표
이해면
- 영어가 외국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알파벳을 알 수 있다.
- 영어 음식이름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괜찮네요 잘 활용 했어요
- 35858***
(2019.05.05 13:13:05)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초등영어과지도 초등 영어과 2008년도 5학년 성취기준 vs 2011년도 5 6학년
- 초등학교 5학년 3단원 영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영어과 ICT활용교육][영어과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 3원분류, 영어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자료선정과 활동유형, 영어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교수학습 내용, 영어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수업설계
- 초등학교 5학년 영어과(영어교육) 읽기지도, 초등학교 5학년 영어과(영어교육) 쓰기지도와 자료제작, 초등학교 5학년 영어과(영어교육)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