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도덕교육 - 스스로 생각하고 실천하기 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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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한 도덕교육
― 스스로 생각하고 실천하기 : ‘의지’―
1. 주제(‘의지’)선정 의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기본법(1997. 12. 13, 법률 제5437호) 제2조 (교육이념)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위와 같은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자주란 자기가 스스로의 주인이 됨을 뜻한다. 자주적인 사람은 일을 남에게 미루거나 남의 힘에 의존하여 처리하기 보다는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의지를 갖고 자율적으로 실천하는 자세를 갖고 있다. 그러나 흔히 학생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실천하기보다 다른 사람에게 결정을 미루거나 의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순간적인 기분이나 감정에 의해서 결정하거나, 자신이 결정한 일에 대해서도 의지가 부족하여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진정한 자주적인 사람이 되려면 굳센 의지가 따라야 한다.
의지란 철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어떠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의식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 내적 욕구’를 뜻한다. 즉 자주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 자율적인 욕구이다. 의지력이 약하여 독자적인 결단을 내리거나 인내하지 못하는 것을 흔히 ‘의지박약’이라고 하는데 결단력이 없거나 어떠한 결단에 대한 실천력이 없는 사람을 뜻한다. 이러한 의지박약은 ‘어떠한 결심이 옳다’는 것을 가리는 또 다른 인식의 욕구가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예를 들어 대학생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의지박약의 사례로는 방학 때 다니는 ‘영어회화’수업이 있다. 영화회화 공부에 실패하는 이유는 최소한 강의에 참석하고자 하는 욕구를 능가하는 다른 욕구가 있었고, 강의를 통해 공부를 하려 했지만 다른 욕구가 강했거나 그 욕구를 누르고자 한 또 다른 욕구가 이런 저런 사정으로 완수되지 못한 것이다. 의지박약은 곧 자기 합리화로 이어지기도 하는데, ‘하고 싶은데 시간이 없어’, ‘상황이 협조를 안 해줘서 못 하겠어’ 스티븐 첸들러, 「성공을 가로막는 13가지 거짓말」, 문채원, 2005.
등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자기합리화의 예이다.
요즘 인터넷을 검색하다보면 ‘의지박약인’이 부쩍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는데, 오죽하면 ‘의지박약탈출모임’까지 쏙쏙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의지박약인’을 만들지 않기 위해 어려서부터 교육을 통해 의지를 길러 주는 것은 도덕적으로 자기를 바로 세움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2. 이야기
투덜투덜 하마 우화
필요한 동물들은 모두 수영을 배웠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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