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생각하고 실천하는 자주에 대하여 - 이야기를 통한 덕목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한 덕목 교육
스스로 생각하고 실천하는“자주”에 대하여
1. 덕목 선정 이유
자주란 남의 도움이나 간섭을 받지 아니하고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하는 일이다.
최근 헬리콥터 맘이라는 용어가 유행한적이 있다. 아이들의 주위를 맴돌면서 아이들이 필요한것부터해서 해야할 일드을 알아서 해주고 관리하는 엄마를 일컬어하는 말이다. 이렇듯 요즘아이들은 스스로 무슨일을 하기 보다는 부모님의 짜여진 시간표대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시간계획이며, 과외, 학원, 심지어 봉사활동 특별활동 등등 이 모든 것이 본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움직인다. 그래서인지 공부하는 습관뿐만아니라 일상의 모든 생활에서 자주성이 부족한것 같다. 시키지 않으면 하지 않고 필요성도 못느끼고 의욕도 없는 아이들이 많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인 생활을 통해 보람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주라는 덕목을 선정하게 되었다.
2. 이야기를 통한 도덕교육
이야기 하나
게으른 아들
작은 마을에 게으른 아들을 둔 아버지가 살고 있었습니다.
늙고 병들어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된 아버지는 종일 빈둥빈둥 놀기만 하는 아들이 걱정되었습니다. 어느날 그의 아내는 그만 아들에게 재산을 물려주자고 말했습니다.
“아, 언제줘도 줄 건데 한밑천 떼주면 저도 저 살길을 찾지 않겠수?”
하지만 제 손으로 단돈 십원이라도 돈을 벌어 보기 전에는 땡전 한 푼 물려주지 않겠다 는 아버지의 결심은 꺾이지 않았습니다.
다음날 아내는 그 완고한 남편 몰래 아들한테 돈다발을 건넸습니다.
“아무 소리 말고 니가 번 돈이라고 해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 사례를 바탕으로 한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교육정보자료 및 유의점교 수 활 동학 습 활 동도덕적 실천 동기 강화학습정리차시예고어떤 것이며 그 이유도 함께 발표해 봅시다.∘조상들의 얼이 깃들인 문화유산 중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 또 인정받을 가능성이 큰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그 이유와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학습정리∘우리의 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이야기해 봅시다.♧차시예고∘문화유산에 대한 우리들의 관심과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과 문해교육을 읽고 - 감상과 비판을 재비판하기
  • 교육이 세상을 바꾸는 희망을 품고있다고 말하였다. 그만큼 교사의 행동은 보다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3. ‘문해교육‘을 통한 프레이리의 방법론 탐구와 재비판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관심이 생겨 알아보던 중 프레이리의 철학 사상에 대한 비판 역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그의 사상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방법론부터 정확히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 문해교육을 들여다 보았다.프레이리를 비판하는 자들은 그의 철학 사상

  • [초등종교 및 도덕교육방법] 6학년 도덕과 `아름다운 사람들`을 중심으로 모의수업 계획서
  • 실천해야 할 덕목이다.2. 주제진술이 단원에서는 ‘타인 배려’에 대해서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나와 마찬가지로 소중한 존재로 인정하고 그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이라고 정의하였다. 우리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가치를 인정해 주면 서로를 신뢰하는 밝은 사회를 만들 수 있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는 다른 사람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사랑이 내재된 행동으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아량이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교육>을 통한 각 아동의 사회, 정서적인 발달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1) 경영관 유치원 기관을 교육제도에 포함된 공교육으로 인식하고 유아를 위한 교육기관으로써 그 역할을 다하도록 국가가 제시하는 유치원 교육의 방향과 서울특별시가 설정한 교육의 지 표, 서부 교육청이 추진하는 유치원 교육의 사업 등을 기초로 하여 본 유치원의 설립이념에 충실한 유치원 교육의 실천의 장이 되게 한다. 특히, 본 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기 능을 다하기

  • 책임감 가르치기 -그림자료,이야기,영화,NIE,와 주장하는 글을 통한 책임감 함양
  • 실천할 수 있도록 조언( 지역과 협력하에 책임감 실현할 수 있는 체험학습과 가정 통신문을 통해 부모님과의 연계지도 필요) 도 덕 과 학 습 지단 원 : 반 번 이름:1. 진우가 목숨을 걸고 불길 속으로 들어가 사람을 구하는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2. 진우의 행동은 옳은 것인가?3.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4. 자신이 진우라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겠는가?5. 우리가 해야 하는 책임감이란 무엇인가?▶ NIE를 통한 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