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청소년발달, 청년기자아정체감]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의 성격발달, 아동발달이론, 청소년기 발달, 청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심리
1. 아동기의 발달특성
1) 신체 발달
2) 집단 의식의 형성
3) 자신감과 근면성
4) 인지기능의 발달
5) 도덕성 발달
6) 성 발달
2. 아동에게 필요한 환경
3. 학령기 아동이 경험하는 심리적인 문제
Ⅲ. 아동기의 신체 발달
1. 신체적 성장
2. 운동 기능의 발달
1) 대근육 운동
2) 소근육 운동
3. 건강관리와 질병
1) 영양
2) 비만
Ⅳ. 아동기의 성격 발달
1. 구강기 Oral stage(0~1세)
2. 항문기 Anal stage(2~3세)
3. 남근기 Phallic stage(4~5세)
4. 잠재기 Latency Stage(6~13세)
5. 생식기 Genital Stage
Ⅴ. 아동기의 대표적 발달 이론
1. 제1단계(0-1세)
2. 제2단계(1-3세)
3. 제3단계(3-5세)
4. 제4단계(5-12세)
5. 제5단계(청소년기)
Ⅵ. 아동발달 촉진 생활 지도
1. 지적 발달을 돕는 지도
2. 창의력의 육성을 위한 지도
3. 정서적 안정을 위한 지도
4. 사회적 태도의 형성을 위한 지도
1) 태도와 가치관의 선별
2) 개념의 명료화
3) 충분한 인지적 경험의 제공
4) 바람직한 모형제공
5) 즐거운 정의적 경험을 도울 수 있는 풍토 조성
6)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의 기회제공
7) 집단활동의 활용
Ⅶ. 청소년기 인지 발달의 일반적 특징
Ⅷ. 청년기의 자아정체감의 확립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발달`(發達)이란 "심신의 형태와 재능의 상승적인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성장`(成長)이라는 개념과 유사하지만 성장은 개체의 발육에 따르는 계열적 양적 증대의 개념으로 기술하는 경우가 많고, 발달은 변화의 양적인 면뿐만 아니라, 구조나 재능의 분화&복잡화&정밀화&유능화&통합화되어 가는 과정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쓰이는 경향이 많다. 그리고 발달이라는 개념은, 유기체의 발육에 대해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무생물이나 물리적&화학적 현상에 대해서, 또는 사회적&문화적 현상에 대해서도 시간적 변화발전을 수반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개념으로 이해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발달의 개념을 도입하여 인간의 발단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發達心理學)이다. 즉 인간의 생애를 통하여 심신(心身)의 성장&발달 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두산세계백과사전에 따르면 발달심리학은 넓은 뜻으로는 개인적인 발달(개체발생)의 연구뿐 아니라 계통발생의 연구도 포함된다. 즉 "동물로부터 인간으로의 생물학적 진화, 원시인으로부터 문명인으로의 민족학적 발전, 정상인으로부터 정신이상자로의 병리학적 퇴화 영역까지도 포함되며, 발달의 일반법칙을 연구하는 것"이다.
Ⅱ.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심리
1. 아동기의 발달특성
1) 신체 발달
학령기의 아동들은 매년 약 5-7㎝씩 성장하며, 신체비율도 거의 성인과 비슷해진다. 또한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기 때문에 얼굴 모습이 변하여 귀여운 아기 모습은 사라진다. 학령기 말에는 성인으로서의 신체성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준비를 갖추게 되는데, 발달속도가 빠른 아동은 학령기 후기에 들어서 2차 성특징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 시기가 되면 대근
- 참고문헌
-
김정희 외(1996),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동배 외(199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백상창 역(1993), 프로이드 심리학, 서울 문예출판사
송명자(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서봉연(199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의 발달
윤진 외9인, 청소년심리학, 서울 한국청소년연구원
이인정․최해경(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장휘숙(1992), 청년심리학, 서울 장승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Kagan, Mussen Conger/전윤식․제석봉 공역(1986), 아동발달심리학, 학문사
Horney, Karen(1991), 프로이드 정신분석의 새로운 이해,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