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이상경 성장과 수업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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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경 "성장과 수업시대"
한 작가의 작품세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의 성장과정에 대한 이해는 빠뜨릴 수 없는 항목이다. 유년과 청년기의 경험이란 대부분의 경우 인생관을 결정짓게 되는데, 이기영의 경우도 예외가 아닐 뿐만 아니라 작품세계를 구성하는 바탕이 되었다.
이기영의 『봄』의 경우는 자신의 유년의 체험을 회상한 자전적 소설로서 일제 말기의 상황과 관련하여 거의 허구가 개입하지 않아 자연주의적 경향조차 띠게 된 작품이다. 여기에 나오는 연대기적인 사실들이 이기영 자신의 실제적인 가족관계나 행적과 거의 일치한다.
이기영이 성장과 수업시대에 겪은 체험 중 그의 이후 작가 생활에서 핵심이 된 요소, 창작의 근원과 동력이 된 것을 드러내는 데 중심을 두고자 하는데, 그의 작가로서의 삶에 관계되는 핵심적 요소는 네 가지로 추려볼 수 있다. 첫째는 곤궁한 생활 경험이다. 이는 일시적 경험이 아닌, 해방 이전까지 내내 이기영이 처한 삶이었다. 이 때문에 현실의 문제를 민중의 시각에서 볼 수 있게 하는 근거가 되었다. 둘째는 아버지의 존재와 관련하여 이기영이 몰락양반의 집안에서 태어나 한말 계몽 운동기의 신교육을 받으면서 개화를 긍정하지만 동시에 집안이 궁핍화하는 경험이다. 셋째는 이기영의 성격적인 측면으로 출가를 계속 꿈꾸고 시도하는 것이다. 넷째는 그의 고향 천안이 낡은 것과 새것의 교체가 선명히 대비되어 진행되는 신개지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환경과 개성은 이기영이 세상은 점점 개명을 한다는데 사람 살기는 더 곤란해지니 웬일인가?라는 물음을 화두로 작품을 창작하는 근원이 되었다.
1. 집안의 곤궁과 어머니의 죽음
이기영은 1895년 5월 29일에 태어났다. 일곱 살 되던 1901년 무렵부터 이기영은 삼촌과 함께 하엄리 서당에 다니기 시작했지만 집안은 점점 가난해져 그가 아홉 살 열 살 무렵에는 빈궁이 극도에 달하였다. 『나의 수업시대-작가의 올챙이 때 이야기』를 보면 이기영의 가난했던 생활을 엿볼 수 있다. 이런 가난의 경험은 그 이후에도 늘 이기영을 따라다녔다. 그래서 문단 일각에선 이기영을 최서해 등과 함께 빈궁소설가라고 부르기까지 했었다.
1905년 봄에 장티푸스의 유행으로 이기영의 어머니가 죽었다. 이기영은 어머니를 여윈 후 마음 붙일 곳을 찾아 고대 소설을 읽기 시작했다. 이기영은 고대소설을 읽으며 그 주인공 같이 영웅이 되기를 갈망했고, 그 주인공과 자신을 빗대어 생각하기도 했으며, 한편으로는 애국주의 사상을 섭취할 수 있었다고 술회하고 있다. 그는 고대소설에서 시작하여 이인직의 신소설을 거쳐 이광수의 『무정』까지 섬렵하게 되는데, 이 경험은 일제시대에 활동한 작가 대부분의 독서경험과 같다.
『이상과 노력』의 회고에서 보면 우리는 신소설이 출현했을 때 당대인이 느낀 고대소설과 신소설의 차이를 분명히 알 수 있는데, 이기영 자신은 신소설의 독서 경험을 통해 고대소설의 출장입상하는 영웅상으로부터 해외유학을 하는 주인공으로 지향하는 바다 좀 더 현실적이고 구체화된 셈이다.
2. 세상의 개명과 집안의 몰락
1905년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부고를 받고 서울에서 내려온 아버지는 다시는 서울로 올라가지 않았다. 그리고 어머니의 거상을 벗기도 전에 서모를 맞아들였다. 이때의 아버지 이민창의 면모는 『봄』의 유선달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이민창은 서울로 가서 계속 세도가에게 줄을 대고 관직운동을 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하고, 아내가 죽는 바람에 시골집으로 돌아왔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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