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동어미 화전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덴동어미 화전가
1. 서론
2. 서민가사의 개념
3. 서민가사의 대두
4. 작품분석
1. <덴동어미 화전가>의 줄거리
2. <덴동어미 화전가> 분석
1. <덴동어미 화전가>의 형식
2. <덴동어미 화전가>의 구조적 특징
3. <덴동어미 화전가>의 세계에 대한 인식과 당대 서민의 양상
5. 결론
1. 서론
<덴동어미 화전가>는 『소백산대관록』이라는 책에 <화전가>라는 제목으로 실려 전하는 장편가사이다. 책에는 <화전가>라고만 되어 있기 때문에 ‘덴동어미 화전가’라고 부르는 것에 대하여 작은 논란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이 작품이 덴동어미의 생애담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학계서도 <덴동어미 화전가>라는 명칭이 통용되고 있기 때문에 본 발표문에서는 <덴동어미 화전가>라고 지칭하기로 한다.
기존 연구사를 살펴보면 <덴동어미 화전가>는 1979년 유탁일이 처음으로 학계에 보고하고 유탁일, 「덴동어미의 비극적 일생」, 제 14회 한국어문학회 전국 발표회 논문집.
김문기에 의해 텍스트가 활자화 되었으며 김문기, 『서민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83, 310~339쪽.
그로인해 연구 기반이 조성되었다. 그로부터 학계의 관심은 지속되어 장르비평 김문기, 앞의 책, 128~129쪽.
김유정, 「소백산대관록 소재 <화전가> 연구」, 『동국어문논집』8, 1999.
김대행, 「<덴동어미 화전가>와 팔자의 원형」, 박노준 편 『고전시가 엮어 읽기』하, 태학사, 2003.
김해정, 「<덴동어미 화전가>의 서사성 실현 양상과 그 의의」, 경성대 교육대학원, 2007, 8.
, 서사적 분석 유탁일, 「화전가(덴동어미의 비극적 일생)의 서사구조」, 『국문학논총』, 효성여대출판부, 1988.
장정수, 「서사가사특성연구」,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1989.
김용철, 「덴동어미 화전가 연구(1)―서사구조와 비극성을 중심으로」, 『19세기 시가문학의 탐구』, 집문당,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