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규방가사 노처녀가 덴동어미화전가 가사의 소설 발전 변형된 화전가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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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후기 규방가사에
나타난 여성들의 삶
목차
1.개별 분석
1.1.’노처녀가’ 분석
-나온 배경
-작품 분석
-작품 의의
1.2.’덴동어미화전가’ 분석
-나온 배경
-작품 분석
-작품 의의
(1)가사의 소설 발전
(2)변형된 화전가 양식
(3)두 작품의 공통점
3.결론
조선후기 사회 : 중세 봉건사회가 해체
+
중세 사회에서 근대사회로의 이행이 이루어지는 시기
- 이러한 전환기에는 기존의 체계나 사상, 이념이 흔들리고
이를 대체할 새로운 것들이 등장
- 새로운 가사 장르인 규방가사 등장
규방가사 : 조선 후기의 부녀자에 의하여 지어져서 전해진 가사의 총칭으로 조선 여류문학의 한 전형
01
-규방가사의 대표적인 유형 :
‘탄식가류’, ‘화전가류’, ‘계녀가류’
-<노처녀가(I)> : ‘탄식가류’
-<덴동어미 화전가> : 형식상 화전가류에 속하나 실질적으로
그 내용을 살펴보면 탄식가류 규방가사
01
<노처녀가>
02
조선시대에서는 여성이 혼인을 늦도록 하지 못하는 것 :
부모의 책임 => 여성의 혼사는 가장의 책무
30세가 가까워진 딸을 시집보내지 않은 가장을 중죄로 다스렸음
조선시대의 기본법전인 『경국대전』에 혼인장려책이 규정
‘사족(士族)의 딸로서 나이가 30이 가깝도록 가난하여 시집을 가지 못한 자에게는
예조(禮曺)에서 임금에게 아뢰어 곡식과 옷감을 헤아려서 준다. 그 집안이 궁핍하지 않으면서도 나이가 30세 이상이 되도록 시집가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그 가장(家長)을 엄중히
논죄(論罪)한다.’
02
1.1 <노처녀가> 분석 - 작품 배경
02
신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안정된 경우 : 혼사는 무난히 이루어졌음
but
신분은 양반이나 경제적으로는 평민과 다를 바 없는 궁핍한 삶을
살았던 경우 : 혼인 이루어지기 힘듦
조선후기에 접어들면서는 소비·유흥문화의 만연에 따라
지나친 혼수 마련을 양반가의 체면으로 여기는 풍습
허위의식은 비단 양반가 뿐만 아니라 일반 서민층에게까지 퍼지게 됨.
<상평통보>
1.1 <노처녀가> 분석 - 작품 배경
-작자·연대 미상의 조선 후기 가사 <노처녀가>
-규방가사 또는 서민가사로 분류
-2개의 작품 존재 :
잡가본 <노처녀가1> & 삼설기본 <노처녀가2>
02
1.1 <노처녀가> 분석 - 작품 분석
참고문헌
참고문헌
<노처녀가 1〉 연구, 고순희, 한국시가학회, 2003
「덴동어미화전가」와 여성의 연대, 박혜숙, 한국여성문학학회, 2005
「덴동어미화전가」의 서사적 특성과 현실인식 연구, 문석호, 제주대학교, 2007
시적 체험의 다양성과 <노처녀가(1)> -규방가사 권역에서 향유된 <노처녀가(1)>을 중심으로
, 하윤섭, 국어문학회, 2008
조선후기 시가 속의 여성 인물 형상, 조해숙
「조선시대 혼인장려책과 독신여성: 유교적 가부장제와 주변적 여성의 흔적」, 정지영, 『한국여성학』
제 20권 3호(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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