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가사문학) 면앙정가, 오섬가 작품분석, 가사(가사문학) 성주중흥가, 갑민가 작품분석, 가사(가사문학) 화전가, 상사별곡 작품분석, 가사(가사문학) 관동별곡 작품분석, 가사(가사문학) 속미인곡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가사(가사문학) 면앙정가 작품분석

Ⅱ. 가사(가사문학) 오섬가 작품분석

Ⅲ. 가사(가사문학) 성주중흥가 작품분석

Ⅳ. 가사(가사문학) 갑민가 작품분석

Ⅴ. 가사(가사문학) 화전가 작품분석

Ⅵ. 가사(가사문학) 상사별곡 작품분석

Ⅶ. 가사(가사문학) 관동별곡 작품분석

Ⅷ. 가사(가사문학) 속미인곡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사(가사문학) 면앙정가 작품분석

<면앙정가>의 화자는 독백적 어법으로 담론 내에 개재된 외물을 통하여 자신의 주관화된 감정을 환기하고 있다. 즉 화자는 외물을 개인적이고 개성화된 시각을 통해 표현하는데, 물론 이때의 개성이란 서구 낭만주의 시에서 볼 수 있는 그것은 아니다. 여기서 화자의 태도는, “맹호연(孟浩然)의 시편들은 모두 개인적이고도 고백적인 성격의 시임에도 불구하고, 시인은 워즈워스나 콜리지가 내성적 시인이자 주인공이었던 것과 같은 그런 주인공은 아니다. …… 맹호연의 시에 있어서 자연경치는 마음의 단순한 부속물이라기보다는 시인 자신도 그 한 부분이 되어 있는, 더욱 큰 자연의 힘과 의미와 원리와 율동의 일부분이다.”라는 지적에 근접한다. 중국의 자연 시인들 가운데 대표적인 맹호연에 대한 언급은 우리의 자연 시인인 송순에 대해서도 크게 어긋나지 않을 듯하다. 결국 그의 시의 특징은 “시인의 정신과 더불어 자연 경치도 포괄하는 구상과 융합을 이루고자 하는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술리 닉어거니 벗디라 업슬소냐
블며 이며 혀이며 이야며
온가짓 소로 醉興을 야거니
근심이라 이시며 시이라 브터시랴
누으락 안즈락 구부락 져츠락
을프락 람락 노혜로 놀거니
天地도 넙고 넙고 日月 가와
羲皇을 모너니 이적이야 긔로괴야
神遷이 엇더턴지 이 몸이야 긔로고야
江山風月 거리고 내 百年을 다 누리면
岳陽樓上의 李太白이 사라오다
浩蕩情懷야 이예서 더소냐

위의 인용문에는 ‘없을소냐’ ‘붙었으랴’ ‘더할소냐’ 등 담론 내에 또 다른 누군가를 상정하는 듯한 표현이 나타난다.
참고문헌
김인구 / 이세보의 가사 상사별곡, 고려대학교국어국문학연구회, 1985
류속영 / 오섬가의 작품구조와 그 의미, 한국문학회, 1997
이동찬 / 소백산대관록 소재 화젼가 연구, 부산대학교한국민족문화연구소, 2000
정혜림 / 갑민가의 수사방식과 그 의미고찰, 경성대학교, 2007
조아라 / 강호가사 면앙정가의 교육방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2006
조세형 / 관동별곡에 나타난 중세적 표현방식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