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 호흡기관의 구조와 호흡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택과 이 주제의 적합성
2. 수업의 형태
3. 이 수업의 특징과 직소모형 적용(이론적 배경)
1) 협동학습의 개념
2) 직소(Jigsaw)모형의 이론적 기초
3) 직소모형의 일반적인 절차
Ⅱ. 본론
교사용 참고자료
폐포음
(활동 1) 폐포와 표면적
_(활동 2) 표면적과 물질대사
(활동 3) 나의 폐는 얼마나 건강할까?
본문내용
)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이란,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과 개별학습에서 야기되는 단점을 보완하고,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집단 보상과 협동기술을 추가한 학습방법으로,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이다. 협동학습을 통해 다른 학생과 경쟁적인 관계가 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돕고, 공유하는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런 협동학습의 유형 중 우리가 선택한 것은 직소모형이다.

구분
협동학습
경쟁학습
개별학습
교수활동형태
문제해결학습, 확산적 사고, 창조적 사고 등으로 학습해야 될 내용은 다소 융통성이 있음.
기술, 단순지식, 기억, 복습 등으로 학습해야 될 내용은 분명하며 경쟁규칙이 제시됨.
별다른 도움이 필요 없도록 과제가 분명하며, 해야 할 행동도 세분화됨.
목표의 중요성 인식
목표는 각 학생들에게 중요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각 학생은 집단이 그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함.
목표는 학생들에게 중요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단지 성공과 실패로 받아들임.
목표는 매우 중요하게 받아들여지며, 언젠가 자신의 목표가 달성되기를 기대함.
학생의 기대/
도움의 원천
각 학생은 다른 학생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아이디어와 자료를 공유하고, 공동책임, 집단에 기여, 과제분담, 구성원의 다양성을 이용함
경쟁자의 진보상태를 평가하며 능력, 기술, 지식 등을 평가함.
교사의 도움을 받음.
다른 학생의 도움을 받지 않으며 과제 완성에 대해 자신이 책임을 지며 교사의 도움.지지를 받음
<표1> 협동 , 경쟁, 재별학습 구조의 특징


2) 직소(Jigsaw)모형의 이론적 기초
협동 학습에서 사용되는 수업 방법 중에서도 Jigsaw 모형은 학교 현장에 널리 소개 되어 있으며, 학습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 작용을 이끌어 낸다고 알려져 있다.
Jigsaw 수업에서는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 소집단 리더, 소집단의 구성, 전문가 집단, 개인적인 평가와 보상 등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요소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 특별히 고안된 학습자료
학습자료는 소집단 구성원들이 서로의 도움 없이는 학습 할 수 없도록 소집단 수만큼 나누어진 부분자료로 재조직된다.
● 의사소통훈련
소집단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은 직소 모형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원만한 협동학습과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기, 동료의 주장을 잘 듣고 이해하기 등 협동학습활동에 관한 기본적 기능들을 훈련받아야 한다.
● 소집단 리더
소집단의 활동을 원만히 할 수 있도록 리더의 역할이 강조된다. 리더는 소집단을 조직하고 유지하고, 과제를 수행하며 소집단 내의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 소집단
소집단의 크기는 3명에서 7명의 범위가 가능하며, 경험 또는 성별, 심리적 특성 등에서 이질적으로 소집단을 구성한다.
참고문헌
1학년 과학교과서 - 동화사
1학년 과학교과 교사용 지도서 - 동화사
http://www.gnedu.net/php-bin/swebdata/%B0%ED%B5%EE%C7%D0%B1%B3/1%C7%D0%B3%E2/%B0%FA%C7%D0/1%C7%D0%B1%E2/hs20030109160028/study2/ce63.htm
http://blog.daum.net/wamco-er-opd/10469120
<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이황(성리학), 이이(성리학), 조선 교육사상가 유형원(실학), 이덕무(실학), 조선 교육사상가 정약용(실학) 박지원(실학)
  • 구조와 성리학적인 시간의식구조인 변화생성론(變化生成論)을 토대로 한다. 그러하기 때문에 그의 인간관과 교육관은 그의 현실적인 역사 사회에 대한 응답이라는 것이다. 퇴계는 16C조선사회의 곤피상(困疲相)과 교학의 타락상을 광정하기 위하여 교육가치관의 확립을 필생의 사업으로 자임하였다. 퇴계교육학의 기반은 현실인간의 인격실현에 두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2. 교육의 원리적 성격퇴계에 의하면 성리학의 동방전래에 있어서 참된 지

  • 태내기, 영유아기의 발달
  • 과학적 방법을 통해 영유아기가 생애발달에 있어서 민감한 시기이며 이 시기의 경험이 이후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미시적인 관점과 거시적인 관점 등의 다양한 시각에서 그 경로를 추적하고 밝히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최근 뇌과학 연구에 따르면 이 시기의 양육이 이러한 신체적인지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는 것이 뇌단층 촬영 기술의 발달로 밝혀지고 있다. 특히 인지적

  • [생물교재연구 및 지도법] 소화와 순환
  • 기관의 구조와 연계하여 섭취한 영양소가 소화, 흡수되는 과정을 설명 할 수 있다. 동기유발▶ 먹은 음식물이 어떻게 소화되는지에 대해 간단히 질의를 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 ◉ 탐색 단계시범실험 - ‘파인애플 즙의 비밀’파인애플 즙에 마련해둔 쇠고기 조각을 넣어보는 실험을 한다. 파인애플 즙에 넣은 쇠고기 조각이 흐물해진다는 결과를 통해서 “소화 효소”라는 과학적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한다. ♣ 주의 : 파인애플 즙에 넣어

  • 교육심리학 뇌와 기억
  • 과학문화재단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그림 뇌의 구조지금까지 알아본 뇌의 기능과 그 영역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그림 뇌의 각 영역대뇌를 덮고 있는 대뇌피질, 이성의 중추로 두께는 2.5mm에 불과하다. 대뇌 피질은 몇 개의 영역으로 나뉘어 져 있다.전두연합 영역-인간적 작용을 하는곳, 사고, 판단을하고 운동연합 영역에게 행동으로 옮기도록 지령한다.운동연합 영역-전두연합 영역 뒤에 있는 것으로 전두 연합 영역으로부터 지령을

  • 대화의 기법의 요약
  • 교육과학사.이달석(1997) 교육심리학, 학지사.이면우(1996) 신사고 이론 20, 삶과 꿈.이민규(1996) 생각을 바꾸면 생각이 달라진다, 양서원.이민정(1997) 따뜻한 부모들의 이야기 1.2.3, 김영사.이부영(1979) 분석심리학, 일조각.이성연(1998) 이민족에 대한 언어정책의 변천, 조선대학교 출판국.이익섭(1990) 국어학개설, 학연사.이재승(1998)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이지영 역(1998) 혀를 다스리는 지혜, 하늘기획.이현림 역(1997) 상담의 이해, 형설 출판사.이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