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원성과급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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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원성과급제도
목차
Ⅰ. 서론
1. 성과급제 논의의 필요성과 목적
Ⅱ. 교원성과급의 개념과 도입 배경
1. 성과급의 개념
2. 성과급의 배경과 목표
3. 성과급의 시행과정
Ⅲ. 교원성과급제의 현황
1. 성과급 지급 방법
2. 우리나라의 성과급 시행 현황
3. 외국의 성과급 시행 사례
Ⅳ. 교원성과급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1. 성과급제 관련 설문조사 결과와 분석
2. 성과급제에 대한 찬성 의견
Ⅴ. 교원성과급의 문제점
Ⅵ. 교원성과급의 개선방안
* 참고문헌
Ⅰ. 서론
Ⅱ. 교원성과급의 개념과 도입 배경
1. 성과급의 개념
성과급이란 노동의 양적 성과를 기준으로 하여 임금을 지불함으로써 근로능률을 자
극하는 임금형태의 총칭으로, 기본적으로 업적이나 능력에 대한 평가결과를 반영하여
금전적인 보상을 제공한다. 교원의 경우에도 이 제도를 도입하여 정책적으로 직무수행능력이 우수한 교사나 보다 많은 성과와 실적이 있는 교사를 유치하고 교원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다.
성과급제의 보상근거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추가적인 의무나 더 어려운 일을 맡은 교사에게 보상하는 제도, 가장 우수한 교사에게 더 높은 지위와 더 많은 보수를 주는 제도, 학교와 어떤 수업목표를 성취하기로 계약한 자가 그들의 목표를 달성했을 때 추 가적인 보수를 지급받는 제도, 그리고 교사가 현직연수를 받거나 대학에서 계속 교육을 받도록 지원하는 것 등이 있다.
2. 성과급의 배경과 목표
(1) 성과급제의 추진 배경
교원의 성과급제는 근본적으로 교원의 신분이 공무원이라는 점에서 추진되었다.
공무원 성과급제는 1990년대 후반에 도입되었는데, 공무원들의 효율적인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공무원 사이의 경쟁심을 유발하여 공무원 사회의 혁신을 도모하기위해 도 입되었다.
(2) 성과급제의 목표
교사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효율적인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원의 보수 제도를 어떻게 운영하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유능한 인력을 교직으로 유인하여 그들이 교원으로서 계속 근무하도록 지원하고, 교원의 동기를 유발하여 보다 높은 수 준 교육을 제공하게 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1) 과거의 교원보수체제의 개혁
교원성과급제도의 근본취지는 성과나 직무수행이 우수한 자나 많은 노력과 실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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