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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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의 한계 및 소감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1) 교원단체
(2) 교원단체 현황
2. 연구결과
(1) 교원단체 활동 내용
(2) 교원단체 문제점
(3) 설문결과
(4) 인터뷰

Ⅳ. 결론
1.제언
2.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원단체 활동 사례
① 한국 교원단체 총 연합회
우선 교원의 자질 함양과 관련하여 한국 교원단체 총 연합회에서는 주요 역점 과제로 미래회원(교대생, 사대생, 신입교원) 에 대한 지원 사업 확대,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과 연구 모임과 연수활동 지원 강화, 연구대회논문과 교육 자료 등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회원 이용 편의성 제고 등을 제시한다. 교원의 지위 향상을 위해서는 다양한 교원 모임의 지원 강화, 회원 계층별 다양한 회원 수혜 사업 추진, 여 교원 정책 위원회의 내실 있는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단체 교섭력 신장을 위한 중앙-시도 연계성 강화와 전략공유, 교권 보호와 교육 정보 서비스 확대, 한국교총 변호인단의 교권 및 생활 법률 상담 서비스 추진, 교권 옹호기금 확대 적립 등이 있다.
또한 교육 정책 형성에의 참여로서 현장 정책의 개발과 추진을 위한 정책 공모제 실시, 교육 정책 연구소 육성 및 연구 프로젝트의 추진 등의 활동을 한다. 이와 더불어남북교육협력사업의 추진과 기금적립 등을 통한 지원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 민주화를 위한 활동의 일환으로 학부모와 사회단체와의 정책 연대 강화 및 청소년 대상의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②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에서는 교원의 지위 향상을 위해서 사립학교 민주화학교 운영의 투명성 보장이라는 측면에서 교사의 처우와 복지 증진의 측면뿐만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활동으로도 볼 수 있다
를 위한 운동, 표준 수업시수 법제화 투쟁, 차등 성과금 폐지 투쟁 등을 펼치고 있으며, 교원 평가 저지, 단체 교섭권 보장 운동을 한다. 교육 정책 형성에의 참여로서 교육과정 개편 투쟁을 펼치고 있으며, 교육 민주화를 위한 활동으로는 학부모 사업단의 운영, 일제고사 파행사례 고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전교조에서는 FTA와 교육 개방 지지, 정치 자금 모금, 시국 선언 등의 활동을 하였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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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익수(2003). 전교조의 이념과 활동에 대한 중등교사인식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홍구(2000). 교원단체 활동에 대한 비교연구: 단체교섭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노진국(2008). 교원노조의 활동개선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석사논문
-류영아(2009). 서울, 경기지역 교원단체 가입현황과 교원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박재윤(2009). 교원단체 관련법제의 변천과정과 시사점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정치학회 학술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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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현석, 이경호(2009). 교직단체의 역할과 기능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제 16집 제2호
-정종진,정재걸,윤은성(2001). 한국교원단체 활동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사교육 Vol.18 No.3
-한조희(2010). 교원노조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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