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7장 교육평등 론 - 전개, 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7장 교육평등론
C
ONTENTS
1
2
3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5)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1) 교육기회 분배상황의 측정
2) 분배구조
3)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1) 교육평등정책의 단계적 성격
2) 교육의 사회평등화 논쟁 종합
교육 평등론의 전개
교육기회분배와 결정요인
교육평등정책
교육평등론이란?
성, 인종, 종교, 지역, 계층, 경제적 상태 등에
의하여 차별 받지 않고 공평하게 교육받는 상태
교육 평등론의 전개
C
hapter
1
C
hapter
교육평등론의 전개
1
교육 불평등의 11가지 요인. 옥슨햄(Oxenhem)
01. 개인의 타고난 능력과 특성 : 능력에 대한 사회적 정의와
선호하는 특성의 차이
02. 사회계급 : 교육의 가치, 필요성, 용도 등에 대한 차별적 인식
03. 교육의 제공에 관한 정부, 사회집단, 개인들의 정치적 권력
04. 교육의 제공을 위한 국가 자원과 사적 자원
05. 교육수준 간 자원의 배분
06. 지역간, 집단간 교육기관 설치의 차이
07. 교육기관 간 자원, 효율, 성과의 차이
08. 교사 능력의 차이
09. 각 가구의 직접 및 간접 교육비 지출 수준
10. 교육수준 선택의 차이
11. 자원의 세대 간 분배
C
hapter
교육평등론의 전개
1
1. 산업화 이전의 단계로 대부분의 사람들에 있어서 교육은 가정의
책임이었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은 학교교육의 평등문제는 관심 밖.
2. 산업혁명 이후의 초기 산업화 시대로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교육이 발전하던 단계.
3. 모든 청소년에게 교육기회를 허용해야 하는 주장.
4.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
1. 접근의 평등(equality of access)
2. 존속(survival) 즉 재학의 평등
3. 결과(output)의 평등
4. 결실(outcome)의 평등
교육평등모형 정리. 화렐(Farrell)
교육평등관의 변천과정. 콜맨(Coleman)
C
hapter
교육평등론의 전개
1
교육 평등관
교육 평등관
사회개혁 평등
기회의 평등
허용적 평등
보장적 평등
내용의 평등
교육조건의 평등
교육결과 평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청소년 비행에 대해서[A+자료]
  • 론적 배경 .21. 유전학적 접근이론 .32. 심리학적 접근이론 .33. 사회학적 접근이론 .3제3장. 청소년 비행의 원인 .6제1절. 개인적 원인 .61. 심리적 요인 .62. 성격적 요인 .63. 신체적 요인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교육의 기본 방향이 되어왔다. 영국의 사상가 존 록크는 특히 교육에서 신체적 단련을 중요시했다. 미래의 청소년들은 신체가 건강하고, 명랑하며, 씩씩하고, 힘이 넘쳐흘러야 한다. 얼굴이 창백하고 힘이 없으며, 질병에 시달리는 청소년들은 지도자가 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한 청소년들에게서는 인내심이나, 강한의지, 줄기찬 추진력, 밝은 미소 등을 발견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하며, 적절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기관, 향교는 4학과는 달리 성균관과는 독립적으로 운영- 조선후기에 향교는 교육기능보다 문묘기능만 남게 되고 서당교육 활발히 전개4) 잡학 - 중앙, 해당관서에서 교육 성균관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고려시대 잡학은 국자감에서 가르침역학 - 사역원 / 의학 - 전의감 / 음양학 - 관상감 / 율학 - 형조고려 : 국자감의 율 ․ 서 ․ 산학이라는 기술과, 잡과라는 기술학 과목의 과거시험 시행조선 : 적극권장, 잡학출신 -> 높은 지위, 소득

  • 교육사회학요점정리30
  • 교육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사회적인 성취에 가정배경이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그러므로 학교교육은 사회적 성취와 평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⑤ 교육과정 : 기능주의적 교육과정에서 지식은 본질적으로 보편성을 띠고 있으므로, 사회와 시대에 따라 변하지 않으며, 누구에게나 동일한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다.2) 비판① 존재하는 모든 사회조직을 기능적인 것으로 본다.② 보수적③ 지나친 목적론④ 실증적이지 못함⑤ 변화를 제대

  • 한국사회와 교육 재생산 이론 -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 한국 사회와 교육의 재생산 이론
  • 〔고전사회학〕한국사회와 교육 재생산 이론Ⅰ. 서론Ⅱ. 본론 1.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1) 갈등론적 사회관2) 갈등론의 교육적 적용2.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1) 자본주의 체제에서의 교육2) 보울스와 진티스의 갈등론적 교육이론(‘경제적 재생산이론’)3. 한국 사회와 교육의 재생산 이론1) 한국 사회 불평등 현상2) 한국 사회에서의 학교의 역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제도화된 교육기관으로서 학교는 인간의 삶을 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