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기질과 애착발달 ★ 기질 정의 ★ 기질 판단기준 ★ 애착이론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의 기질과 애착발달
◇목차
서론
1.기질
1) 기질이란?
2) 기질의 종류, 판단기준
3) 기질과 부모의 양육행동
4) 기질에 미치는 유전, 환경의 영향
2.애착
1) 애착이론의 이론적, 경험적 배경
2) 애착의 종류
3) 애착에 관한 고찰
3. 나의 생각
서론
영아에게 생후 3개월 간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기질과 애착은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의 주제가 되어왔다. 같은 부모에게서 나온 아이들이라도 서로 ‘성격’이 다르다는 것은 참 신기한 일이다. 말도 잘 듣고, 잘 자고 잘 웃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울고 잘 자지 못하고 잘 웃지 않는 아이들도 있다. 이런 다양한 아이들은 간단하게 구분해 놓은 것이 바로 기질이론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간단한 기질의 종류와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그리고 애착과의 관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 것이다. 애착이론이란 애착, 즉 영아가 특정 사람들과 가까이 있으려 하고, 그들이 있으면 더 안정감을 느끼는 경향을 연구하여 발표한 이론이다. 이 이론이 어떻게 해서 생겨나게 되었으며, 어떻게 하는 것이 아이의 좋은 성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지 알아볼 것이다. 또 마지막으로는 나의 의견을 넣었다. 아무쪼록 내가 조사한 기질·애착이론이 아동과 사회를 공부하는 여러 학우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1. 기질
1)기질이란?
감정적인 경향이나 반응에 관계되는 성격의 한 측면을 말한다. 기질은 기본적으로 유전적이고 생득적인 것으로 정의되고, 모든 아이마다 각각 차이가 있다. 또 이러한 기질은 앞으로의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부모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2)기질의 종류, 판단 기준
Thomas, Chess, Birch, Hertzig, & Korn이 연구한 기질 조사 결과는 피험자의 40%가 순한 기질,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 약 10%, 더딘 기질의 아이 약 15%로 나타났다. 이 기질을 판단하는 기준은 이렇다.
활동 정도(활동수준 activity level)
리듬성(주기성 rhythmicit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정서적 발달
  • Chapter9․ 사회 ․ 정서적 발달♠단원의 개요♠1.사회․정서 장애의 정의2.유아의 사회 ․ 정서 발달 이론1)유대감과 애착2)에릭슨의 발달 단계3)기질의 차이4)사회 정서 발달에서의 놀이의 역할3.유아의 사회 ․ 정서장애의 유형1)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2)전반적 발달장애와 자폐장애3)공격적 행동4)위축행동5)사회화 문제4.사회 ․ 정서장애유아를 위한 중재 전략1)인본주의적 접근2)심리역동적 접근3)행동주의적 접근Chapter9 1. 사회 ․ 정서

  • 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의미, 길리건, 나딩스, 나의 경험
  • 발달했기 때문에 감정적인 접근은 우리에게 익숙하다. 도덕이라는 과목에서 볼 때 우리의 이러한 점들을 잘 대변해 줄 수 있는 것이 배려윤리라고 본다. 위에서 배려윤리에 대해서 이론적으로나마 조금 정리를 해보고 배려윤리를 적용시킬 수 있는 경험사례 분석을 통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 나아가 초등 도덕교육에서 배려윤리를 적용시킬 수 있는 찾아보고, 탐구해보았다. 배려윤리라는 것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자그마한 사랑 혹은 헌신의

  • 영유아 행동지도1
  • 아동③ 몸이 약하거나 왜소한 경우병약한 아동이거나 체격이 왜소한 아동은 자라오면서 많은 부분을 남이 해주는 것에 의존해 온 경우가 많아 자연스럽게 의존적인 태도를 지니게 됨거짓말 하는 행동거짓말의 이유① 부족한 관심과 사랑자신이 본 것, 들은 것, 먹은 것 등을 과장되게 전달하는 것은 대부분 부모나 교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이다.② 현실과 상상의 혼재유아기에 나타나는 거짓말은 대개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않는 발달적 특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발달을 통해 유아를 이해하고 이론을 접목해 봄으로써 유아기 발달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Ⅰ. 신생아기신생아 시기는 일반적으로 출생 후 약 한 달간을 신생아기라고 부른다. 자궁 속에서 탯줄에 의존해 보호 받던 태아가 독립적인 생명체로 출생하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기 시기이기 때문에 변화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양육자의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1. 신생아의 신체적 특징1) 신장과 체중신생아의 평균 키는 남아 50.8㎝, 여아가 50.1㎝

  • 자폐장애 레포트
  • 발달하지만)(4) 서툰 걸음걸이나 몸 운동(5) 심한 정신운동성 지체와 함께 수용성 언어 발달과 표현성 언어 발달의 심한 손상(2) 소아의 기본적인 신체적 욕구를 지속적으로 방치 (3) 돌보는 사람이 반복적으로 바뀜으로써 안정된 애착 형성을 저해(예: 양육자의 빈번한 교체)렛트장애의 DSM-Ⅳ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3) 아동기 붕괴성장애소아기 붕괴성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의 필수 증상은 적어도 2년동안 명백한 정상발달이 있은 후,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