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도형 영역 교과서 분석의 과정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속 도형 이미지와 도형 개념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도형 영역 지도 내용의 계열분석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도형 영역
목차
I 교과서 분석의 과정
II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속 도형 이미지와 도형 개념
III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도형 영역 지도 내용의 계열분석
IV 반힐( van hieles)의 이론에 근거한 7차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 수준 분석
V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속 용어 분석
VI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단원별 지도 내용과 교수학습활동, 관련 용어
VII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속 도형 영역의 시각화 유형
VIII 교과서 분석을 마치며
I. 교과서 분석의 과정
먼저 교과서 분석을 하기 전 관련된 자료를 함께 알아보고 교과서를 살펴보았다. 또 교과서 분석에 대해 어떻게 해야 할지 계획이 세워지지 않아 교과서 분석과 관련된 자료들도 살펴보았다. 그런 후에 교과서를 분석할 때 살펴보아야 할 관점들을 약 6개 정도로 뽑았다. 우리가 선정한 관점은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속 도형 이미지와 도형 개념, 단원별 지도 내용과 교수학습활동, 관련 용어 그리고 지도 내용의 계열분석과 반힐의 이론에 근거한 수학 교과서 내용 수준 분석,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속 용어 분석과 도형 영역의 시각화 유형의 6가지이다. 여러 번 만남을 통해서 위의 관점들을 도출한 후 이 관점들을 이용하여 교과서를 함께 분석해 보기로 했다. 함께 지도 요소들을 찾아보고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조원은 각자 자신이 맡은 부분을 보충하여 좀더 자세하고 다양하게 분석하였다. 조원이 다섯 명이기 때문에 2가지의 관점은 한명이 나머지 4가지는 4명이 나누어서 정리를 하기로 하였다. 이 때 될 수 있는 대로 표를 이용하여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교과서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각자가 맡은 주제에 대해서는 앞 페이지의 목차에 제시하였다. 총 감독은 나예림이 하기로 하였다.
II.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속 도형 이미지와 도형 개념
1. 교과서 속 도형 이미지
<표1. 교과서 속 도형 이미지 빈도수>
도형구분
이미지
영역 및 단원별 빈도수
평면도형
도형
2-가-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 교과서, 아날로그 교재, 디지털 교재 분석 및 활용방안 -수학과 4학년 1학기 3단원 `각도`를 중심으로
  • 목차Ⅰ. 교과서 분석 - 4학년 1학기 수학1.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의 연계 분석2. 4학년 1학기 수학 내용 위계 분석3. 교과서 공통 기준에 근거한 평가4. 현장에서 교과서 활용 방안Ⅱ. 아날로그 교재 분석 - 4학년 1학기 우등생 해법수학1. 서론 (선택한 이유)2. 평가 준거를 기준으로 한 아날로그교재 평가3. 아날로그 교재의 좋은 예 4. 아날로그 교재의 좋지 않은 예와 그 수정방안5. 현장에서 아날로그 교재 활용 방안Ⅲ. 디지털 교재 분석

  • [수학교육과정] 보다 바람직한 수학교육을 위하여
  • 학교 제도와 환경을 고려한 대안 제시가 되어야 할 것이다.2. 현황현재 우리나라의 수학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살펴보고, 몇 가지 특징들을 정리해보았다.1) 현재 초‧중‧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는 다음과 같다.① 초등학교‧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첨부파일 ❶참고⇒ 이 내용이 1∼6학년까지 학년별로 수준 차이가 있게 제시됨. (동일한 구조 유지하면서 계열

  • [수학교육] 활동주의
  • 지도가 보편적인 지도방법이다. 이와 같이 활동주의 학습지도 이론은 구체적인 조작으로 학습이 가능한 아동들에게 추상화된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인 조작이나 관찰이 필요할 때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나 중등학교 저학년 수준에서 활동주의 학습지도가 효과적이다. (강옥기. 2000) Ⅳ. 활동주의적 교육관 활동주의 교육을 최초로 주장한 사람은 Comenius(1592~1670)로서, 그는 그의 저서 「대교수학 (Didactica Magna, 1632)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의 지도 시 해당 내용이 포함되어 있거나, 그와 같은 내용에 대한 생각이 자연스럽게 발생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친숙한 생활환경이나 상황을 선정하거나 인위적으로 구성하여,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한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하여야 된다. 수학 지도에 있어서는 학생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고려만큼이나 중요하게 학습자의 정의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 해야 한다. 2. 교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교과서의 연계 분석

  • 수학학습이론 레포트
  • 도형의 부피, 넓이 등(4) 발견학습 모형단계학습과정학습활동도입문제파악① 선수학습 요소확인② 학습문제의 명확화① 제시단계에 나타나 있는 여러 가지 범례들의 개념을 재생하기 ② 공부할 문제 설정하기- 교과서문제 예습하기, 교사 자작문제 중심으로 교사가 제시하기③ 학습장면의 설정④ 학습문제의 명확화전개예상① 해결방안 예상② 해결결과 예상③ 해결방향과 순서① 자기 나름대로 해결방법을 구상하기② 해결방법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