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감각][공간감각 의미][공간감각과 공간지각][공간감각과 학습방법][공간감각과 수학학습][쌓기나무]공간감각의 의미, 공간감각과 공간지각, 공간감각과 학습방법, 공간감각과 수학학습, 공간감각과 쌓기나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간감각의 의미

Ⅲ. 공간감각과 공간지각
1. 눈과 운동 협응
2. 형태 바탕 지각
3. 지각 지속성
4. 공간 내에서의 위치 지각
5. 시각적 변별
6. 시각적 기억

Ⅳ. 공간감각과 학습방법
1. 공간 시각화 학습을 위한 Mckim(1972)의 3단계 교수․학습 방법
1) 보기
2) 상상하기
3) 생각 그리기
2. 심상 기하학적 측면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1)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하는 단계
2)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서서히 줄이고 심상에 의해 조작을 행하는 단계
3. 숫자 돌리기 교수․학습 방법
1) 구체적 표현(enactive representation) 활동
2) 영상적 표현(iconic representation) 활동
3) 상징적 표현(symbolic representation) 활동

Ⅴ. 공간감각과 수학학습
1. 1차시 : 선분과 직선
2. 2차시 : 사각형
3. 3차시 : 삼각형
4. 4차시 : 원
5. 5차시 :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Ⅵ. 공간감각과 쌓기나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Dewey를 비롯한 활동주의자들에 의하면 교과학습은 단순히 수동적인 설명이나 수용적인 암기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지연이나 사회와 같은 학습의 장에 실제적이며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 자신의 의미 있는 행위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라 하였다.
수학수업의 현장에서는 교재를 통하여 제시된 내용들을 다시 구체적으로 재현 또는 재형성하는 과정을 수학 학습의 장으로 마련하여, 학습자는 그 학습의 장에 능동적인 활동으로써 참여하는 가운데 최종적인 결과로 접근해 가는 방식이 되어야 의미 있는 수학 학습지도가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즉,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직접적인 활동에 의한 학습 경험을 수 Piaget는 인지발달의 4단계를 주장하였는데 그 중 초등학교 연령에 속하는 7~12세는 구체적 조작기라고 보았다. 이 시기는 지적 능력을 개발하기 시작하지만 언어적 추상화를 이해하기 어렵다. 즉 여러 가지 연산을 수행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언어적 기호체계를 통해 수행하기가 어렵다. 이처럼 형식적인 지능과정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갖는 시기이므로 수학 학습 시에는 어떤 구체적인 모양을 만들거나 모양들을 조작하거나 기계적인 도구를 작동시키는 것을 좋아하는 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하였다.
수학 교육자인 디너스(Z. P. Dienes)는 학생의 수학학습 경험의 계열화 과정에 구체적인 수학 자료의 사용을 중요시하고 있다. 그는 학생으로 하여금 수학적 개념을 물리적으로 다양하게 구현한 교구를 조작하는 활동을 시켰을 때, 구조적 개념은 발견될 수 있고 세련화 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신좌(2005), 모델링에 의한 공간감각 학습에 대한 사례연구, 단국대학교
◉ 김창일 외 1명(2002), 공간감각 형성을 위한 조작활동의 지도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
◉ 신국환(1998), 초등학생의 공간지각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은경(2007), 공간감각 능력 신장을 위한 의사소통 활용방안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 한일숙(2000), 3차원퍼즐놀이학습이 유아의 공간지각능력에 미치영향, 석사학위논문
◉ 한기완(2001), 공간감각을 기르기 위한 교구 활용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의 내용기준 - 미국 NCTM과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수학교육내용 -12. NCTM의 수학교육 내용3III. 수학교육의 내용 (NCTM 내용기준 중심으로)61.수 감각과 연산 82.대수 : 패턴, 관계, 함수 -153.공간과 기하-244.측정 -315.자료분석과 확률-36Ⅳ. 결론 -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이다. 사물에 대한 관찰을 통해 그 대상을 파악하고, 표상조직을 형성하는 학습으로, 지각적 학습이라고도 한다. 이 이론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데, 개개인에게 개별적으로 어떤 행동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범행동을 보상하는 방법으로 더 많은 유기체가 그런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관찰학습은 언어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감각적 실학주의에 기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수학교육의 주요 목적이므로 학생으로 하여금 발견하도록 하는 것이 수학 교사의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Piaget에 의하면 초등학교 아동들의 나이는 구체적 조작적 사고기이므로 아동들은 현실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관찰하거나 구체물이나 반구체물을 이용하여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해서만 활동이 가능하다고 한다. Freudenthal은 ‘활동을 학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리고 ‘감각 경험으로부터 추출된 이론은 연습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수학영역 놀이지도계획안놀이지도계획안생활주제수학영역 중 모양 익히기대상만 4 세활 동 명교구활동(모양을 알아요!)장소실 내목 표* 교구를 이용하여 수학영역 중 모양 개념을 익힌다.* 분류하기를 익히고 게임을 통해 협동심을 키운다.* 손과 눈의 협응력을 기른다.주 요 활 동 영 역기본 운동 기본운동요소기초 체력주제 활동이동비이동조작적신체, 노력공간, 관계 근력ㆍ근지구력심폐지구력유연성민첩성평형성신체표현

  • [초등교육 수업계획안]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수업계획서
  • 학습자들의 공간 감각(환경, 사물에 대해 갖게 되는 직감으로 대상에 가해진 어떤 물리적 변화를 인지하고 원래의 대상과 물리적 변화가 가해진 대상 사이에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할 수 있게 하는 수학과 도형의 대칭 단원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발을 위해서 바람직한 목표와 내용요소를 선정하고 학습활동을 조직하였다.2. 연구 방법 및 절차본 연구에서는 도형의 대칭 단원의 개발의 준비단계로 교육과정의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