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1 2 셋째 마당 2 즐거운 하루 49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학 작품을 통한 자기 주도적 독서 능력 신장
◎ 단 원 명 : 1-2-셋째 마당. 2. 즐거운 하루(4/9)
1. 수업자 의도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중점으로 하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해서는 독서 전략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대단원의 근거가 되는 교육과정 내용은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모습이나 성격을 상상한다.”이다. 그러나 1학년 과정에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는 활동은 다소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 활동으로 인물의 말과 행동을 찾고, 이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는 활동으로 구안하였다. 본 마당에서 책을 읽을 때 관심을 갖고 읽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와 같은 독서 전략을 익혀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 마당은 학생들의 초보적 수준의 문학 감상 능력 신장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말의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는 초보적 수준의 문학적 상상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겠다. 둘째, ‘주요 인물들은 무엇을 말하고 행동하는가?’, ‘등장 인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같은 등장 인물 분석을 통해 작품을 쉽게 이해하기 위한 전략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겠다. 더 나아가 학생들이 작가의 주제 의식이나 작품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터득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문학 감상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이에 본 차시에서는 글 속에서 주인공의 행동을 찾고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을 통하여 독서 전략을 터득하게 하는데 역점을 두고 ‘인물의 행동이 없었다면 어떠했을지 생각해보기’, ‘상장을 만들어 인물의 행동에 대한 나의 생각 표현하기’ 활동을 계획하였다. 과정별로 주인공이 한 행동에 관심을 갖도록 다음과 같이 지도하고자 한다.
문제 파악 과정에서는 예습적 과제로 읽은 ‘세종대왕’ 전문에 대하여 OX퀴즈를 통해 학습자들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며 학습 의욕을 북돋는다.
문제 추구 및 해결 과정에서는 세종대왕이 한 일을 찾아보고 그 일을 한 이유를 생각해보는 활동을 통해 글을 읽는 방법과 주인공이 한 일에 대한 내 생각을 말하는 기회를 통해, 주인공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적용발전 과정에서는 ‘상장 만들기’ 활동을 통해 세종대왕의 행동과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본다.
과제파악 과정에서는 학습 후 자신이 읽은 또 다른 위인전을 친구들에게 소개해보는 활동을 하여 인물이 한 일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학급 홈페이지에 표현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또 이 활동을 통해 수업 후 학급 홈페이지에 소개된 책에 대한 학습자들의 독서 의욕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읽기 수업 시간에는 특히 책의 내용 자체보다는 그 책을 통해 독서를 잘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예를 들어 세종대왕에 관한 글을 읽을 때, 그 글 자체 보다는 글을 읽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그래서 이 학생들이 세종대왕에 관한 책만이 아니라 강감찬에 대한 책이나 주몽에 관한 책도 즐겨 읽고,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읽는 ‘방법’ 즉, 인물이 한 일과 그 이유를 생각하며 글을 읽도록 독서 전략에 그 목적을 두고 지도하겠다.
또 독서를 실제의 삶과 관련짓는 활동을 강조하는 데 중점을 둔다. 어떤 작품을 읽었으면, 읽는 그 자체로써 끝내지 말고, 이것이 자신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생각해 보는 기회를 많이 가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위인의 삶이 주는 교훈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도록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지도록 지도하겠다.
2. 단원 전개 계획
소단원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복식수업의 이해 및 수업의 설계
  • 수업 설계1. 선정 학년 및 선정 이유 222. 복식수업 단원 통합표 223. 복식수업 교육과정의 재구성 224. 복식수업 지도안 27Ⅴ. 참고문헌 29Ⅰ.복식수업의 이해1. 정의 교육법시행령 제60조(1997: 66)에는 “학교의 학급은 동학년 동학급의 학생으로서 편성하여야 한다. 단, 초등학교ㆍ공민학

  • 교육학 초등학교 복식 학급
  • 목 차1. 복식 학급의 정의2. 복식 학급의 필요성3. 복식 학급의 일반적 특성4. 복식 학급 실태5. 복식 학급의 장, 단점6. 복식 학급의 편성7. 복식 교육 과정의 편성 8. 복식 수업의 효율적인 학습지도9. 복식 수업의 새로운 방향10. 국어과 복식 수업용 교육과정1. 복식학급의 정의교육법시행령 제60조(1997: 66)에는 “학교의 학급은 동학년 동학급의 학생으로서 편성하여야 한다. 단, 초등학교ㆍ공민학교에 있어서는 몇 개 학년 또는 전 학년의 학생을 1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2511. 소단원의 특성 2812. 학급의 실태 조사 2813. 교수 ․ 학습 과정안 2914. 차시의 평가 계획 3215. 활동지 3316. 모의 수업을 준비하며 3617. 모의 수업 약안 4218. 참고 문헌 55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방학 중, 초등 국어교육방법론 수업 과제를 위해 초등학교의 국어 수업을 참관한 적이 있었다. 사실상 그때가 처음 초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수업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던 첫 기회였는데, 지도안으로만 짜여진 있던 수업이

  • 초등학교 기본생활습관교육,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 초등학교 진로교육, 초등학교 시교육, 초등학교 향토사교육, 초등학교 컴퓨터교육과 예절교육
  • 초등학교의 진로교육1. 진로교육의 목적2.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1) 진로교육의 일반 목표 및 내용2) 초등학교 목표3) 초등학교의 진로 지도 방향3. 초등학교에서의 진로지도 방법1) 가정에서의 진로교육2) 학교에서의 진로교육Ⅳ. 초등학교의 시교육Ⅴ. 초등학교의 향토사교육1. 향토사교육 목적의 인식 및 설정2. 향토사단원의 내용 선정1) 지도계획 수립면에서2) 학습지도의 원리면에서3. 수업전개4. 향토사 자료활용5. 평가Ⅵ. 초등학교의

  •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 를 중심으로 - 2003년 고전문학교육론 기말 보고서 2003. 6. 9 (월) 고전문학 교육론 고전문학교육론1. 서론2. 본론1) 민요 교육의 의의2) 중․고등학교의 민요 교육 실태 3) , 를 중심으로 한 학습지도안3. 결론1. 서론문학작품은 기본적으로 창작한 개인의 생활이나 사상, 감정을 담고 있다. 따라서 문학작품의 교육과 감상은 작품과 작자 이해에서 출발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