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내용 의미 교육내용 선점 교육내용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1. 교육내용의 의미
1) 교육 내용의 다양한 정의
①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정의(Hyman)
- 지식 영역 (사실, 설명, 원리, 정의 등)
- 기능 영역 (읽기, 쓰기, 셈하기,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의사결정하기, 의사소통하기 등)
- 가치 영역 (선악, 참거짓, 아름다움과 추함 등)
② 교육 내용으로 정의
- 교과, 단원, 과의 이름과 같이 요소들을 담고 있는 그릇으로 보는 관점
2) 우리나라 교육과정
① 국가 수준 문서에 제시된 교육내용
- 교육부가 법률에 의거해서 고시한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되어 있다.
- 매우 추상적이고 거시적 수준의 요강으로서 전국 공통적인 대강의 기준이 된다
- 교과별로 조직되어 있다.
- 지역, 학교, 학생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라는 점에서 효용성이 높다.
② 교사가 선정하는 도구적 수업내용
-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을 돕기 위하여 제공하는 수업내용이다.
-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 흥미, 교사의 교육적 배경과 능력, 수업 교재와 교구의 구비와 활용 가능성등에 바탕을 둔다.
③ 문제점
- “우리나라의 교육은 교육과정 속에 포함된 교육내용보다는 교과서의 내용을 통해 운영되어 왔다”고 지적 - 함수곤(1996)
- 교과서 위주의 교육은 교과서 내용을 교육내용을 구현하는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로 목적시하여 강요하는 폐단을 낳는다.
(ex. 제6차 교육과정 - 교과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교육과정 위주의 교육으로 전환활 것을 촉구)
- 교육내용은 최소화하고 교과서와 수업내용을 풍부하게 하여 교사는 가르치기 쉽고 학생들은 학습하기 쉽도록 하는 것이 좋다.
2. 교과, 학문, 지식
① 교과 :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수업과 학습을 위하여 구분하는 기본 단위
② 학문이란?
- 지식들의 분류 체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