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소설의 작품세계와 문학적 성격에 대하여 논의해 본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풍자소설의 작품세계와 문학적 성격에 대하여 논의해 본다.
1. 들어가는 말
2. 풍자소설의 토끼전
2.1 풍자소설 속의 토끼
2.2 풍자소설 속의 거북이
3. 토끼전의 문학적 구조
4. 주제
5. 마치는 말
1.들어가는 말
지금까지 수업시간에 많은 고전 문학 작품들을 배웠고 다뤄왔다.
하지만 이번 시간에 함께 이야기 해 나갈 작품인 토끼전만큼 모든 이가 아는 고전 소설은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토끼전에 대한 새로운 지식의 탐구가 아닌 기본적 지식의 고찰과 서로의 의견에 대한 토론의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토끼전에 대해 같이 이야기 해 보겠다.
2.풍자소설의 토끼전
2.1 풍자소설 속의 토끼
토끼전 속의 토끼는 헛된 유혹에 빠져 희생될 뻔하다가 지혜로 위기를 모면하는 백성으로 이해될 수 있게끔 변형되었기에 사회소설 또는 풍자소설로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러면 지금부터 토끼전의 전개 과정과 함께 토끼가 풍자하려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소설의 시작 부분인 자라가 토끼를 용궁에 데리고 가려고 하는 장면에서 토끼가 풍자하려는 것은 감언이설에 넘어가는 토끼의 모습이다. 이 부분에서 토끼는 자신의 꿈자리를 이야기하며 거북이의 제안을 거절한다. 하지만 거북이는 토끼를 데리고 가겠다는 일념하나로 계속 토끼의 상황에서 8가지 어려운 점을 이야기하며 결국 토끼를 용궁으로 데리고 가는데 성공한다. 이 과정에서 토끼는 어려운 서민의 생활을 보여주며 자신도 더 이상 어려운 상황에서 나와 이상의 세계라고 할 수 있는 용궁에 가는 것에 마음을 굳힌다. 결국, 용궁에 가게 된 토끼는 가면서 자신의 형님인 자라의 등에 올라타게 된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할 정도로 자라를 잘 따르며 용궁에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자신의 간을 요구하는 용왕에게 당황하는 기색 없이 능청스럽게 자신은 간을 꺼내서 보관한다고 한다. 이 부분에서 토끼의 재치를 엿볼 수 있다. 잠깐의 순간에 토끼는 자신이 그냥 도망 나올 경우 다시 육지로 갈 수 없음을 생각하고, 자라와 다시 함께 나와야 함을 알고, 용왕에게 간청하고, 우매한 용왕은 토끼를 다시 육지로 보내준다. 그리고 이본이 많은 토끼전의 결말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토끼전의 결말에서 토끼는 또다시 토끼의 재치로 독수리로부터 목숨을 잃을 위험에서 살아나게 된다.
토끼전에서의 토끼의 승리는 확실히 이조(李朝) 후기 봉건적 지배체제에서 억압된 울분과 저항의 숙명밖에 지닐 수 없었던 시민 의식을 성공적으로 풍자하고 있다. 토끼가 용왕을 속여넘기는 그 통쾌미 속엔 권위주의적 충(忠)에의 강한 부정과 근대 의식의 새로운 각성이 싹트고 있다.
2.2 풍자소설 속의 자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니발이론을 통한 백석시의 민중성 연구
  • 세계를 향한 열망을 펼쳐 보이는 장이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백석의 시세계에 나타나는 집안의 기제사나 동제(洞祭) 등도 이 같은 맥락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백석은 주로 30년대 중반에서 40년대 중반에 작품을 발표하였다. 그 당시는 일제 말기의 혹독한 시련기로 모국어 사용 금지와 신사 참배 강요, 창씨개명 등 황국 신민화 정책으로 민족성이 박탈당하는 시기였다. 이러한 당대 현실을 인식하고 전통을 찾아내고 계승하려는 주체성 인식은 백석

  • [졸업][문학]`분단 시대의 문학적 해석`에 관한 소고 -최인훈의 문학과 세계인식
  • 분단 시대의 문학적 해석에 관한 소고-최인훈의 문학과 세계인식차 례1.1. 문제 제기1.2. 여러 논의의 검토2.1. 최인훈이 선 자리2.2. 최인훈의 문학세계2.2.1 대상 작품2.2.2 「광장」, 「가면고」의 구조와 의미 분석2.2.3. 사실주의 소설의 비관적 현실인식과 반사실주의 소설의 관념적 구원2.2.4. 희곡의 비역사적 신화세계3.1 최인훈의 세계인식3.2 맺는말 - 분단시대의 문학적 해석참 고 문 헌( 졸업논문)1.1 문제제기국문학 연구는 각 시대의 문학

  •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10,1920,1930,1940년대 문학,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50,1960,1970,1980,1990년대 문학
  • 소설Ⅸ.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90년대 문학참고문헌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무정」이 사상이나 내용 혹은 문체나 형식에 있어 근대적이냐 혹은 근대 미달이냐를 두고 본격적인 한국 근대 문학

  • [한국문학][해학][근대문학][리얼리즘문학][해외출판 사례]한국문학의 역사, 한국문학의 성격, 한국문학의 과정, 한국문학과 해학, 한국문학과 근대문학, 한국문학과 리얼리즘문학, 한국문학의 해외출판 사례 분석
  • 논의가 90년대 초반 평단을 달구었는가 하면, 80년대 이념을 둘러싼 내용을 다룬 후일담 소설과, 새로운 문체 의식과 감수성에 바탕을 두면서 소설 장르에 대한 자의식을 드러낸 작품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복 이후 50년의 한국문학은 바로 이 민족 문학의 성숙 속에 수렴된다. 민족통일의 의지, 그를 바탕으로 한 세계 속에서의 존재 의미를 문학적으로 확인하는 중요한 일이 가능하게 만드는 힘은 여기에서 솟아나온다.80년대에서 가장 두드

  • [현대소설 교육] 황순원 `술`에 대하여
  • 황순원「술」에 대하여목차Ⅰ. 소설「술」의 서사구조 분석1. 시․공간적 배경의 특징을 중심으로2. 사건의 발전과정을 중심으로3. 인물의 성격 변화 과정을 중심으로Ⅱ. 해방기 우리 역사의 전개과정과 소설「술」과의 연관성 1. 해방기 역사의 전개과정2. 해방기 황순원 작품의 특수성3. 해방기 역사상황과 작품「술」의 연관성Ⅲ. 황순원의 해방기 작품세계의 전반적 개괄1. 황순원 작품에 대한 기존의 보편적 논의2. 해방기 황순원 작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