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교과서 분석 4 사람이 아름답다 사람이 아름답다 교과서 분석 사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서 분석
4. 사람이 아름답다
4. 사람이 아름답다
Ⅰ. 들어가며
Ⅱ. 대단원의 분석
1. 대단원 내의 내적 일관성
2. 대단원에 반영된 교육과정
Ⅲ. 트럭 아저씨연
1. 교과서 단원의 내적 일관성
2. 문학현상과 문학이론의 관련성
3. 교수학습 방법상의 유의점
Ⅳ. 눈길
1. 교과서 단원의 내적 일관성
2. 문학현상과 문학이론의 관련성
3. 교수학습 방법상의 유의점
Ⅴ. 나가며
※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개별자인 인간은 저마다의 ‘자아’로서 ‘주체성’을 획득한다. 인간은 자신의 ‘자아’를 인식하고 그것을 정체성으로 통합해가면서 진정한 ‘자기’를 형성하게 된다. 주체적으로 자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반성이 요구된다. 청소년을 교육하는 목적 역시 ‘인지적 능력이 뛰어난 학생’을 키우기 이전에 ‘자기를 돌아볼 줄 아는 반성적 인간’을 키우는 데 있다고 하겠다.
문학은 인간 삶을 그리고 있어, 독자로 하여금 인간 삶을 되돌아보게 한다. 김대행 김대행(2000,2006),『국어교육 틀 짜기』,나라말, p.12
(2000,2006)은 그의 저서에서 “문학은 오로지 생각하게 할 따름이다. 그 생각은 사람을 부끄러워하게 해 주고, 부끄러움 속에서 거듭나게 하고, 새로워져 나아가게 하고, 인간의 길을 부단히 가게 해”준다는 것으로, 문학의 본령(本令)을 역설했다. 그는 좋은 문학과 나쁜 문학의 차이는 “그 작품이 거울이 되어 거기에 비친 나를 되돌아보게 해주느냐 아니냐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문학을 통해서 자기 자신과 타인을 깊이 바라보며 통찰할 아는 인간, 그를 통해 자기에 대한 지나친 집중이 아닌 오히려 타인에 대한 관심과 수용의 능력을 지닌 인간, 자신을 기꺼이 내려놓으며 성숙하게 통제할 줄 아는 인간을 키우는 데 자기성찰적 문학교육의 큰 목적이 있다.
지금부터 분석하게 될 단원은 4단원 사람이 아름답다라는 단원으로 체험이 드러난 수필과 삶의 문제가 담긴 소설, 전기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이 단원은 문학을 통해 타자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성을 수용하며, 결국에는 남을 통해서 자신을 돌아볼 줄 아는 반성적 인간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계획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7차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교과서 단원의 목표와 문학제재, 학습활동을 분석하고 교수-학습 방법에 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대단원의 분석
1. 대단원 내의 내적 일관성
대단원의 주제는 ‘사람이 아름답다’이다. 이러한 대주제 속에 ‘트럭아저씨와 연’, ‘눈길’이 통일성 있게 연결되고 포함되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두 가지 기준에 따라서 제재의 적절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목표 확장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제 1 소단원인 ‘트럭아저씨와 연’은 자신의 체험에 비추어 작가의 개성을 이해하는데 학습목표를 두고 있고, 제 2 소단원인 ‘눈길’은 인간의 삶이 담긴 문학을 이해함으로써 문학을 통해 자신의 삶과 주위 세계를 성찰하는데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이는 자신의 삶에서 보다 나아가 주위 세계와 문학 속에 담긴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목표를 확장시키고 있다.
둘째, 장르가 골고루 나누어져 구성되어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공감(호프만의 이론을 중심으로)
  • 노력할 것이다.IV. 참고문헌공감과 친사회행동/ 박성희/ 문음사/ 1997공감학 어제와 오늘/ 박성희/ 학지사/ 2004공감/ 박성희/ 이너북스/ 2009도덕 교육의 이해 / 추병완 / 백의 / 2007도덕 교육의 새로운 해법 / 정창우 / 교육과학사 / 2008초등교사를 위한 도덕과 교육원론 / 공저 / 인간사랑 / 2009공감의 도덕교육적 함의 -호프만의 이론을 중심으로- / 오완석공감의 구성 요소를 기준으로 한 초등학교 교과서 내용분석 -도덕교과서를 중심으로- /김기종/ 2004

  • [시가교육론] 중학교 현대시 교과서 만들기(2007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교과서 자체만을 활용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교과서의 본질적인 내용과 교과서에서 활용된 자료의 특징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역시 기존의 교과서를 분석하고 비판하여 새로운 교과서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교과서 제작의 초기 단계에 접어들면서부터 우리가 만드는 교과서가 기존의 교과서들을 짜깁기 해 놓은 것에 불과할 수도 있겠다는 우려가 들었다. 예를 들어 7학년 문학 성취기준(4) 시어와 일상어의

  • 국어과 읽기 교과서 4학년 2학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 교과서 분석
  • 읽기 교과서 4학년 2학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교과서 분석Ⅰ. 교과서 분석1. 7차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1) 국어과 교육 목표의 체계와 내용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교육 목표의 특징은 두 가지다. 하나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성격에 부합하게 10년 동안 ‘국어과’ 학습을 한 결과로서 학습자가 달성하기를 기대하는 성취 수준을 목표로 설정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이다.다른 하나의 특징은 제 7차 교육 과정은 국어과

  • [학습지도안] 중등국어과 학습지도안
  • 아름답다.(3) 작품의 표현의 특징① 변화주기ⓐ‘~ 않는다.’의 표현의 의미와 이것을 ‘~한다.’로 바꾸었을 때의 의미의 차이를 느끼게 하고, 일상적인 진술이 아닌 시어의 독특한 표현이 가져오는 효과인 함축성과 강조, 그리고 신선함에 대해 설명한다. ⓑ 재미있는 예시문장을 들어 이해를 돕는다.예) 나는 잘생긴 사람을 사랑한다. / 나는 잘생기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다.ⓒ 교과서 내에서 변화주기를 찾아보고 그 효과를 찾아보게 한다.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분석해 보았을 때 ‘가’와 ‘나’는 국어사용 기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과 관련된 목표이다. ‘다’는 독자적인 영역으로 교육되어야 할 가치 있는 내용과 관련된 목표이다. 이렇게 보았을 때 제 7차 교육과정 목표는 우리의 기준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4)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 체계와 학년별 내용의 분석국어 지식 내용 범주학년별 학습 내용국어의 본질국어의 이해와 탐구국어에 대한 태도국어의 규범과 적용언어의 특성국어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