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딩스의 배려윤리교육론 - 이론, 특징, 배려의 상호 관게, 내용과 특징, 범위와 의무,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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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딩스의 배려윤리교육론>
1. 서론
2. 본론
-나딩스의 이론
<1>나딩스 이론의 특징
<2>배려의 상호 관게
<3>배려 윤리의 내용과 특징
<4>배려의 범위와 의무
<5>배려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 방법
<6>배려 윤리에 대한 비판
- 적용하기 <1> 사례 <2>적용
-교과서에서의 ‘배려’
-어떻게 가르칠까
3. 결론
1. 서론
얼마 전 책을 읽다가 인상깊은 구절을 발견했다.
<조금만 마음을 쓰면 이 세상 전체가 행복해집니다. 혼자뿐인 고독한 사람이나 의기소침한 사람에게 한두 마디 부드러운 말을 걸어줍시다. 아마도 당신은 내일이면 그런 친절한 일을 한 것을 잊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친절하게 대접받은 그 사람은 당신의 말을 일평생 가슴에 품게 될 것입니다.> 카네키 명언록 [절망은 없다]에서 발췌한 구절이다. 나는 꽤 냉소적인 독자인 편이다. 좀처럼 이런 명언에는 마음이 동요되기 쉽지 않다. 또한 이 구절은 카네키의 명언록에 새겨졌다기 보다는, 지하철 광고 문구에 흔히 적혀있을 법한 다소 식상한 내용의 글이다. 하지만 이 내용을 천천히 여러 번 곱씹어서 읽다보니, 참으로 마음에 든다. ‘혼자뿐인 고독한 사람이나 의기소침한 사람에게 한두 마디 부드러운 말을 하는것’은 그리 어렵지도 않고, 힘든 일도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친절한 태도를 특별하고 아름답게 생각할 정도로 ‘배려’가 없는 사회에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 대형 서점에 가면 한쪽 코너에서 성공의 기술, 아침형 인간, 인맥을 키우는 습관 33가지 같은 류의 책을 신나게 팔리고 있었다. ‘사랑’이 키워드인 한 쪽 코너를 가보니, 대부분의 책이 여성들을 공략한 ‘사랑을 주기’보다는 ‘사랑을 받는’법을 알려주겠다는 책이 대다수였다. 물론, 지금도 우리는 좀 더 ‘치열하게’ ‘부지런하게’ 경쟁에서 살아남는 법을 궁리하고 있다. 심지어 ‘사랑’ 도 게임이고, 경쟁이고, 성취하는 것이라고 여기는 사회이다. 이런 사회 속에 지극히 평범한 한 구성원인 나라고 별 다를 것이 있겠는가.
하지만 나는 지금의 나보다 더 따뜻하고, 배려 깊고, 사랑을 줄 수 있는 여유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래서 나는 인간의 관계 속에서 ‘윤리’를 이끌어 낸 나딩스의 배려 윤리를 적극적인 자세로 탐구하고 선생님이 꿈인 내 삶에도 적용해보고자 한다.
2. 본론
나딩스의 이론
<1>나딩스 이론의 특징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양서원/임용경 외)
나딩스는 진정한 윤리적 삶의 본질은 서로 알게 되고, 상대방이 느끼는 것을 같이 느끼며,상대방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그녀는 타인을 향한 수용성 혹은 개방성이 윤리적 삶의 본질을 이루고 있다고 믿고 있다. 동시에 따뜻한 배려의 윤리가 전통적으로 윤리라고 불리어 왔던 것, 또는 도덕적 추론보다도 사회를 위한 하나의 기초로서 더 잘 기능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나딩스에 따르면, 도덕교육에 대한 배려윤리적 접근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정의적 도덕성의 측면에서 도덕적 감정을 교육시켜야 한다는 데 있다. 말하자면 판단 능력이나 추론 능력 중심의 인지적 도덕성보다는 도덕적 민감성과 적극성, 의지 등을 포함하는 정의적 도덕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나딩스는 이성이 열정을 거의 노예화시킨 현대 사회에서 교육의 과업은 열정, 특히 도덕적 감정을 교육시키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예컨대, 악에 직면하였을 때 우리는 혐오감을 느껴야만 한다. 타인의 고통에 직면하여 우리는 그것을 제거하거나 경감시키고자 하는 욕망을 느껴야 한다. 해를 유발하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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