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에서의 자아 - 요한 고틀리프 피히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자아
자아란?
사고, 감정, 의지 등의 여러 작용의 주관자로서 이 여러 작용에 수반하고, 또한 이를 통일하는 주체.
인식에 있어서의 주관, 실천에 있어서 전체를 통일하고 지속적으로 한 개체로 존속하며 자연이나 타인과 구별되는 개개인의 존재를 가리켜 말한다.
철학에서의 자아
우리 일상의 모든 경험(감각, 사고, 행동 등)의 밑바닥에 있는 모든 경험을 통일하여 모든 경험을 하고 있는 바로 그 당사자라고 생각되는 의심할 수 없는 자신을 말한다. 칸트는 본능·욕망에 의해 살고 있는 경험적인 자아 이외에 도덕적으로 살려는 자신(양심)을 신적(神的)인 인간의 본질로 생각하여 본래적인 자기라고 불렀다.
요한 고틀리프 피히테 (Johann Gottlieb Fichte, 1762. 5. 19 ~ 1814. 1. 27)
피히테의 『전체 지식학의 기초』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 그에 따르면 지식학의 최상의 원칙들은 정립, 반정립, 대립을 통하여 규정 가능한 정립과 같은 초월적인 의식 행위를 출발점으로 삼는다. 결국 이러한 초월적 의식행위의 절대적 원리로서 그 정점에 서 있는 것은 ‘자아’의 자발적인 행위이다. 실로 피히테의 『전체 지식학의 기초』는 ‘자아의 철학을 완성한 철학서라고 할 수 있다.
데카르트에게 있어 모든 학문의 근거로서 더 이상 의심할 수 없는 나의 존재인 ‘자아(ego)는 모든 인식의 근거이자 그의 형이상학적 체계의 토대였다. 그러나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의 결과는 그 의심의 과정 속에서 부정하였던 외부 대상의 존재를 더 이상 자기의식으로서의 나의 존재만으로는 해명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니게 된다. 즉 데카르트에게 있어 외부의 물질세계는 그 자체로는 의심스러운 것이기에 오로지 신(神)의 선함에 의존해서만 그 존재를 보장받을 수 있는 영역이다. 이것이 칸트가 데카르트의 이론을 ‘회의적 관념론이라고 비판한 까닭이다.
피히테는 이러한 데카르트의 관념론과 달리 ‘자아의 자발적인 활동성에 주목한다. 피히테의 ‘자아는 그 자신 스스로를 정립하는 자로서 의심할 수 없는 존재이면서 동시에 모든 대상을 정립하는 자발적 활동성이다. 이로 인해 피히테는 ‘자아를 통한 ‘비아의 존재 가능성을 해명할 수 있게 된다. 피히테에게 있어서 이제 비로소 ‘사유와 ‘존재, 즉 ‘주체와 ‘객체, ‘자아와 ‘비아의 온전한 통합이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아 - 피히테 [Ich, self, 自我]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칸트로부터 촉발되어 발전해나간 근대 독일 관념론의 대표적인 철학자들 중 한 명으로 그의 사상의 정수는 주관적 관념론(객관속에서 모든 것이 가능)이다. 그의 이어 쉘링은 객관적 관념론(객관속에서 모든 것이 가능)을 내세웠고, 헤겔은 피히테와 쉘링의 철학을 교통정리하여 절대적 관념론을 내세워 근대철학의 하나의 완결된 형태의 것을 창출해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