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사모곡 아빠도 사랑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모곡(思母曲)>
(부제: 아빠도 사랑해)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분석
(1). 사모곡의 보편적 의미
(2). 형식적 특징 및 서정적 자아
2. 사모곡을 선택한 이유
3. 사모곡이 현재 자신에게 갖는 영향 및 의미
4. 사모곡과 나의 서사와의 공통점 및 차이점
5. 사모곡의 변형
Ⅲ. 결론
Ⅰ. 서론
- 국문학개론 수업시간에 배운 장르 중 여러 작품들을 감상해 보았지만 내 심금을 울린 만한 작품을 찾기 어려웠다. 대부분 남녀 간의 사랑과 이별을 다룬 노래라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정서와 크게 다를 바 없다고 느꼈다. 시대를 막론하여 인간의 주된 관심거리인 남녀 간의 사랑이야기로 내 서사를 풀어나가고 싶지는 않았다. 그런 일반적인 논리보다는 내 서사와 딱 맞는 작품을 찾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러던 와중에 접하게 된 작품이 ‘사모곡’이었다. ‘사모곡’을 처음 접했을 때, 생소하기 보다는 언제가 접해본 적이 있는 작품처럼 느껴졌다. 처음엔, 할머니가 주로 즐겨 부르시는 노래가 ‘사모곡’ 이었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지는 건가라는 생각을 하면서 작품을 계속 감상해나갔다. 감상을 하던 중 내가 이 작품을 단순히 수용자의 입장에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의 주인공처럼 몰입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이 작품의 정서를 의도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정서가 곧 나의 정서임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무엇이 나를 ‘사모곡’이라는 작품으로 이끌었고, 의도적인 감상이 아니라 자발적인 감상으로 ‘사모곡’을 접하게 된 건지 의문이 생겼다.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하여 ‘사모곡’과 내가 가진 서사와의 관련성들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작품분석
<현대어 풀이>
호미도 날이 있지마는
낫처럼 들을 까닭이 없습니다.
[호미와 낫의 비교]
아버님도 어버이시지마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