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비즈니스 문화의 특성과 협상전략 중국비즈니스 협상전 중국인상관습 중국인 예절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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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REPORT
-중국비즈니스 문화의 특성과 협상전략-
목 차
1. 서론
2. 중국 비즈니스 문화의 특징
(1) 중국인의 상관습
(2) 중국인의 예절문화
(3) 중국 비즈니스 문화
3. 중국 비즈니스 협상
(1) 중국인의 협상관행
(2) 중국 비즈니스 협상전략
(3) 비즈니스 분쟁 관련 유의사항
4. 결론
5. 참고문헌
1. 서론
각종 비즈니스 상황에서 어떠한 협상전략을 어떻게 실행하는가에 따라서 비즈니스의 성공여부가 좌우될 만큼 협상전략의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협상전략은 현재의 상황판단과 미래의 예측, 상대의 정보 등 이외 여러 가지 요인들을 종합, 분석함으로서 가장 적절한 협상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글로벌 시장에서 외국과의 비즈니스에서는 그들의 문화, 작게는 비즈니스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지 않는 한, 어떠한 협상전략이라도 적절한 협상전략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2. 중국 비즈니스 문화의 특징
(1) 중국인의 상관습
- 중국인은 대체로 인간관계에 있어서 다정다감하기보다는 무뚝뚝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인관계를 매우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한번 성립된 좋은 관계는 오래 지속된다.
- 중국인은 지인의 소개를 통한 대인관계의 확장을 매우 신뢰하기 때문에 소개받은 사람에 대해 매우 호의적이다. 이것을 달리 말해 중국 비즈니스 문화의 핵심요소인 ‘관시’라고 할 수 있다.
- 중국인은 환영회, 개인적인 연회, 공적인 연회, 송별회 등 실로 많은 연회가 열린다. 서갑성, 이성민, 김종득 공저,『중국 비즈니스 문화론』, 대진, 2010, 129p
이러한 연회에 참석 시 주인의 안내에 따라 따르는 것이 예의이다.
- 중국인은 ‘손님’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환대의 일환으로 각종 초대가 많다. 또한 이러한 초대를 받아 방문 시에는 혼자 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초대자가 모르는 사람과 동행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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