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사회2 중세유럽의 변화 교과서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학교 사회2, <중세유럽의 변화> 교과서 내용 분석
목차
1. 분석대상
2. 교과서 내용분석
㉠ 교육목표와 교과서 진술의 부합여부
㉡ 내용서술상의 문제
㉢ 삽화, 참고자료, 탐구활동
㉣ 기타
3. 결론
1. 분석대상
「중학교 사회2」(금성출판사, pp.34~37쪽) 의 대단원1에서 중단원3은 ‘중세유럽의 변화’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 중 「소단원 1-십자군 전쟁과 교황권의 쇠퇴」와 「소단원2-도시의 성장과 장원의 해체」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소단원1 - 십자군 전쟁와 교황권의 쇠퇴
유럽사회의 안정, 인구증가, 상업 등의 발달로 사회가 팽창하던 중, 이슬람세력인 셀주크투르크가 성지순례자를 박해하자 십자군을 파견해 200년간 수차례 십자군 전쟁이 일어났다. 전쟁은 실패했지만 교황, 봉건영주, 기사의 세력 약화, 왕권의 강화, 도시와 상공업의 발달을 이룬 계기였다.
이 2개의 소단원은, 십자군 운동이 발생한 배경과 결과를 파악하고 그로 인한 중세유럽의 사회구조 변화, 교황권의 성쇠와 관련지어 탐색해봄으로써 중앙집권국가가 등장하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교육과정의 학습목표로 제시되어 있다. 이런 학습목표에 맞게, 교과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소단원2 - 도시의 성장과 장원의 해체
농업생산의 증가로 시장이 발달하자, 상인과 수공업자의 조합인 길드가 생겨나 자치권을 얻었다. 일부 도시들이 공동이익을 도모하여 동맹을 맺어 활발하게 무역했다. 도시와 상공업의 발달로 화폐가 널리 사용되었고, 흑사병으로 인구가 감소했다. 이에 농민에 대한 처우가 개선되면서 자영농민이 나타났지만, 한편 농민반란이 일어났는데 그 결과 장원이 해체되고 중세봉건사회가 무너졌다.
2. 교과서 내용분석
㉠ 교육목표와 교과서 진술의 부합 여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1 3 중세유럽의 변화
  • 1-3. 중세유럽의 변화 수업지도안 (교안) 1. 대상 및 시간대상 : 중학교 2학년 / 시간 : 45분2. 수업의 구성⑴ 단원별 구분단원별 구분Ⅰ. 유럽세계의 형성3. 중세유럽의 변화1) 십자군 전쟁과 교황권의 쇠퇴 342) 도시의 성장과 장원의 해체 363) 중앙 집권 국가의 출현 38⑵ 학습목표학습목표1. 십자군 전쟁이 발생한 배경을 이해하고, 십자군 전쟁의 결과가 중세유럽사회에 끼

  • 서양사 교재 개발을 위한 자료 방법 연구 세계사 교육과정 비교
  • 교과서 영역 중 서양사 부분에 있어서 그 특성과 내용을 분석해 보고 아울러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6차 교육과정과 7차 세계사 교육과정 비교 1992년 6월과 10월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고시된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결정의 분권화, 교육과정 구조의 다양화, 교육과정 내용의 정정화,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내세웠다. 역사 교육에 있어서도 독립교과로 유지되어 오던 국사과가 폐지되어 교육과정 편제상 사회

  • 수업지도안 중학사회 2 고대 지중해 세계 교과서 내용과 체제 분석과 교안 발표
  • 200여 년간 지속되어온 로마의 평화상그라쿠스 형제의 개혁이 실패 후 로마가 제정사회로 변모하게 된 연유와 그 사회상을 소개한다.2분정리◦ 질문시간궁금한 사항에 관해 질문하기2분◦ 다음 시간 예고-로마제국의 멸망에 대한 간단한 언급* 다음 시간이 기대될 수 있도록 조금만 제시1분◦ 수업 정리인사인사30초참고문헌교과서: 중학교 사회 2,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곰브리치 세계사 01, 에른스트 H. 곰프리치, 자작나무, pp. 162~176, 183~19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교과서를 쓰기도 전에 전근대사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 웃지 못 할 일이 생기게 되었다. 그리고 중학교 국사(하)도 근 ․대사 부분을 보완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개선이 아니라 개악이 된 것이다.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역사교육이 강화되어 있었다. 일본의 독도 소유권 주장,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위기를 느낀 정부가 역사교육을 강화한 것이다. 초등학교 5학년 ‘사회’에서는 온전히 우리 역사를 배우고, 중학교에서는 ‘사회’ 속에 들어가 있던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사회화와 언어 이데올로기화를 논술하시오.1. 언어 표준화 설정이란 무엇인가?2. 언어 표준화가 만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3.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이 언어표준화 설정을 하는 이유는 탈식민주의와 라틴아메리카니즘 때문이다. 탈식민주의와 라틴아메리카니즘은 무엇인가?4. 라틴아메리카 나라별 언어 정책과 사회화․언어 이데올로기화에 대하여참고문헌 1.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