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분석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3 중세 유럽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서 분석(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Ⅰ-3.중세 유럽의 변화)
1.분석 대상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에서 나온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의 Ⅰ단원의 소단원 3.중세 유럽의 변화(34~39쪽)에 대해 수업을 계획하면서 교과서 내용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았다. 분석한 내용은 교과서 내용 구성, 서술 방식, 그리고 삽화 등의 참고 자료에 관한 것이다.
2.분석 내용
(1)교과서 내용 구성 및 서술 방식상의 문제
소단원은 3-1.십자군 전쟁, 3-2.도시의 성장과 장원의 해체, 3-3.중앙 집권 국가의 출현으로 나뉜다.
3-1.십자군 전쟁
유럽 인들의 강렬한 신앙심, 십자군 전쟁으로 분출하다
1번째 소단원이 시작되면서 도입부에는 11세기 들어 안정을 유지하던 유럽 사회에서의 농업상의 변화 및 도시와 시장의 탄생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하고 있다. 이어 가장 먼저 제시되는 십자군 전쟁에 대해서는 이슬람 세력인 셀주크 튀르크의 침략으로 위기에 처한 비잔티움을 구하기 위해 교황 우르바누스 2세가 십자군 전쟁을 선포하게 되는 과정이 나타나 있다. 이슬람 세력인 셀주크 튀르크가 예루살렘을 정복하고 비잔티움 제국을 위협하였다. 비잔티움 황제는 로마 교황에게 도움을 요청하였으며, 교황 우르바누스 2세는 이를 동서로 분리된 교회를 통합하는 기회로 삼고자 했다. 이에 교황은 성지 예루살렘을 탈환하기 위한 전쟁을 선포하였다. (34쪽)
7차례에 걸쳐 비교적 긴 시간 진행된 십자군 원정 과정을 상세히 서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수업을 계획할 시에는 십자군 원정 경로를 보여주는 지도나, 십자군 전쟁을 다루고 있는 영화, 또는 그림 자료를 통해 전쟁의 성격을 보다 명확히 할 필요를 느꼈다. 따라서 수업 지도안에서는 전쟁에 참여한 상이한 계급 간의 참여 목적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기로 하였다.
또한 십자군 전쟁의 주체를 교황을 중심으로 하는 기독교 및 서유럽 세력으로 제시하는 서술 방식이 눈에 띄었다. 소단원의 소제목 ‘유럽 인들의 강렬한 신앙심, 십자군 전쟁으로 분출하다’에서 보이듯이 십자군 전쟁은 기독교 세력, 유럽 세력이 순수한 종교적 목적으로만 일으킨 전쟁이 아니라는 점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즉 종교적인 동인 이외에도 전쟁의 배경이 존재한다는 점을 부각시키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그리고 십자군 전쟁을 일으킨 또 하나의 세력인 이슬람 국가의 전후의 변화 및 이슬람교의 입지 변화, 가령 교황권이 십자군 전쟁 후 상대적으로 쇠퇴할 수밖에 없었던 것과 같은 변화가 이슬람 세력에게도 일어났는지 여부에 대해서 서술되어 있지 않았다. 중학교 2학년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역사적 사실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피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사건에 대한 평가 및 균형 잡힌 역사적 시각을 길러줄 수 있는 역사적 사건의 서술이라고 보기 힘들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론] 중학교 교과서 분석
  • 교과서 분석 ․ ․ ․ ․ ․ ․ ․ ․ 7(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Ⅵ. 중학교 2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18(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Ⅶ.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22(교학사 VS 동화사)Ⅷ.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32(중앙교육진흥원)사회과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목 차 Ⅰ. 서 론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1. 교수 요목기의 사회과 편제(1946-1954) 2~8. 제 1차 ~ 7차 교육 과정기 사회과 편제 9.우리나라와 외국 교육과정내용 비교1)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Ⅲ. 사회과 교육의 특징1.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1) 교과 목표인 단원 목표의 관계2) 사회과 교육 목표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2. 사회 교과 관련 단체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 외국의 역사교육
  • 사회적 이슈가 되는 만큼 논란은 많지만, 정확한 분석과 개선방향의 취지가 엇갈리는 것이다. 무엇보다 타국의 역사교육의 전체적인 방향을 제대로 알지 못할뿐더러, 그로 인한 비교 역시 어려운 경우가 많다.우리나라의 역사교육을 정확히 알고 개선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다른 나라의 역사교육을 이해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유럽과 아시아 주요 국가들의 역사교육의 변화 양상, 편제, 내용 등을 분석하며, 그에 따른 시사점을 찾아 그의 장점

  • 교육학 사회과 교육 중등 교과서 비교
  • 교과서 분석 ․ ․ ․ ․ ․ ․ ․ ․ 7(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Ⅵ. 중학교 2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18(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Ⅶ.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22(교학사 VS 동화사)Ⅷ.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32(중앙교육진흥원)사회과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3학년 역사 과목 중에 한국문화사가 제외되고, 동아시아사와 세계사가 선택과목으로 결정되었다. 현행 제7차 교육과정에서 역사교육이 상대적으로 소홀한 대접을 받고 있다는 현실인식이 큰 몫을 하고 있다. 현재 중학교에서 ‘국사’는 별도의 교과서로 중2는 주당 1시간, 중3은 주당 2시간, ‘세계사’는 ‘사회’교과서에 포함되어 중1은 주당 3시간, 중2는 주당 2시간의 수업을, 고등학교에서 ‘국사’는 고1에서 ‘전근대사’를 중심으로 공통필수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