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교육, 의식 조사를 통한 그 필요성과 방향성 제시 및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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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통일 교육, 의식 조사를 통한 그 필요성과 방향성 제시 및 과제
1. 연구의 필요성
한 때 남북 정상들간에 이루어진 6.15 공동선언과 그 후속적인 남북관계의 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이산가족 상봉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남북협력이라는 역사적 상황으로 인해 한반도에는 그 어느 때보다 통일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얼마 전 발표된 북핵 보유 문제에 대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북한에 이목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전의 화합적인 분위기는 온데간데없이 되려 남한은 불안감에 치닫고 있는 악한 상황에까지 처하게 되었다. 비록 북한에 대한 반감은 커졌지만, 거시적으로 보았을 때 통일에 대한 필요성은 충분히 공감하고 있는 부분이기에 이것을 교육적으로나마 활성화시켜야겠다는 의무감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뜻을 반영한 여러 단체 및 개인의 통일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의 전환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의 대다수 젊은 층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은 대중 유명 가수의 컴백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게다가 우리 사회에는 통일에 대한 염원과 기대보다는 남남갈등이라는 소극적인 대립 구도가 지배적이며, 통일정책을 둘러싼 남남 갈등은 통일교육의 방향에 있어서도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일례로, 최근 남북 관계의 변화와 관련하여 한 편에서는 남한 주민들의 가치관에 혼란이 오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며 기존의 통일교육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 편에서는 기존의 통일교육에 내재하는 냉전적 요소를 시급히 청산하고 재정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정상돈,2000) 참조
통일 문제 자체에 대한 무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어 그 심각성은 날로 더해지고 있다. 이러한 통일에 대한 무관심은 통일 후계 세대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층에게서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성 세대들은 통일 문제에 대하여 당위론적, 정서적으로 접근하고 있는데 반해, 청소년들은 현실적 이해 타산과 손익 개념을 가지고 통일 문제를 대하고 있다. 그 결과 통일에 대한 관심의 저하, 동족 의식의 감소, 대북 우월 의식의 증대, 통일에 대한 반대의견 증대, 북한에 대한 편견의 증대 등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낳고 있다.(정세현,2001)
어찌 보면 이는 한반도 분단 이후의 현대사를 되돌아볼 때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실에는 분단 50년 이상 지속되어 온 첨예한 이데올로기적 대립, 분단과 통일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여 온 남북한 정치지도자들의 잘못이 절대적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그리고 교육 역시 이러한 현실에 대한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 남북정상회담 이후부터 북핵 문제의 대두까지 학생들은 물론 교육담당자들 사이에서조차 급격한 대북 인식 변화 혹은 가치관의 혼란으로 이어지고 있음은 지금까지 이루어져 온 북한 및 통일 논의와 관련된 교육이 자연스럽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사실을 반증하고 있다 할 것이다.
비록 만세지감은 있으나, 우리의 교육이 통일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준비하는 모습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 할 것이다. 통일교육의 중요성은 한 민족의 통합과 미래를 위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음을 부인하기 힘들 것이며, 특히 독일의 경험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그 여파는 누구에게도 인정될 수 있을만큼 크다고 볼 수 있겠다. 기본적으로 통일교육은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통일 이후 우리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극복하고 민족 공동체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통일교육이 그 보다 더 시급하고 중대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는 점을 피력하고 싶다. 즉 통일교육이 현존 우리 사회의 끊임없는 분열과 대립, 탈 가치화된 병리 현상을 치유하고 민족의 고유한 정체성을 회복하는 자기 반성의 기회이며, 민족의 미래를 새롭게 설계하는 민족 교육인 동시에, 미래 세대를 위한 희망 교육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이러한 점에서 앞으로 본격적으로 전개할 통일교육은 더 이상 실패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통일교육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려는 과정의 정당성과 교육내용의 합리성, 교육방법의 효율성과 자율성이 요구된다.
또한 통일 의지의 고취, 통일 문제에 대한 판단 능력의 배양. 통일 위협 요소에 대한 경계심 진작, 민족공동체 속에서의 삶 준비,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추병완, 『화해 협력시대의 통일교육의 이론적 기초로서의 공동체주의』,2005, 2p
이러한 기본 인식을 바탕으로, 이번 논문은 통일교육의 필요성을 전제로 보다 객관적이며 근본적인 관점에서의 문제파악의 일원으로서 학생들의 통일 의식 설문 및 조사한 것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여러 형태의 교육방식을 접근하여 학교 통일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를 논하기 위해 시작하였다. 통일교육은 그 시작에서부터 국민적 하의를 수렴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되며, 특히 학교 통일 교육은 학생들의 북한 및 통일의식, 그리고 기존의 통일교육에 대한 정확한 인식 노력 및 반성적 자세를 함양하여 통일시대의 바람직한 인간상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논문은 다양한 학습방법을 연구함으로써 통일교육으로서의 교육적 혹은 정책적 과제와 방향을 제시하며 향후 발전적 통일교육을 위한 교육 및 정책 자료로도 활용할 가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연구 목적
우리의 학생들이 어차피 통일의 주역 혹은 통일 이후 우리나라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끌어 나갈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할 때, 북한에 대한 올바른 지식 제공 및 통일 문제에 대한 지속적 관심의 유도는 기성세대의 또 하나의 과제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러한 과제는 학생들의 북한 및 통일문제에 대한 정확한 의식조사를 바탕으로 근본적인 현 통일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러한 기본적 인식하에 이 글에서 통일교육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으로서의 통일교육의 중요성 인식 및 기본 방향, 그리고 구체적인 수업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나아가 통일교육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상 느낀 점을 중심으로 통일교육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개선 방향 및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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