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 노인교육의 기본방향, 변천사, 필요성, 장애요인과 노인교육의 현실, 방법 및 노인교육프로그램 과제, 새로운 노인교육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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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노인교육의 기본방향
1. 노인을 위한 교육
2. 노화와 노인에 관한 교육
3. 노인에 의한 교육
4. 세대공동체를 통한 노인교육

Ⅲ. 노인교육의 변천사

Ⅳ. 노인문제의 대두와 노인교육의 필요성
1. 노인문제의 대두
1) 노인문제 대두의 사회적 배경
2) 노인문제
2. 노인교육의 필요성

Ⅴ. 노인교육의 장애요인

Ⅵ. 노인교육의 현실

Ⅶ. 노인교육의 방법

Ⅷ.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Ⅸ. 노인교육의 새로운 방향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급속한 사회구조의 개편, 가치관의 변화, 지식의 다양화, 인간수명의 연장, 기술의 혁신 등 교육의 대상과 범위를 확대시켜야 하는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paradigm shift)을 요구하고 있다. 평생교육은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서 질적 및 양적으로 변화되고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크로스(Cross, 1984)는 "평생교육은 어떤 특전도 권리도 아니다. 평생교육은 가정, 직장, 지역사회 그리고 전 사회에서 변화를 요청 받고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다. 교육자들은 이와같은 교육 대상자들에게 최적의 교육시설과 교과내용을 준비하고 도와야 할 의무가 있다"(Cross, 1981)고 말했다. 우리나라 헌법(1980) 제29조에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평생교육을 헌법에 규정한데에는 교육이란 청소년기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친 평생교육의 이념이 내포된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사회교육법이 1982년 12월에 붕괴되었다.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노인교육이라는 과제가 제시된 것은 1919년 영국 성인교육위원회의 보고서에서 시작되었다. 이 보고서는 인간은 한평생 공부를 계속해야 함을 강조했으며, 그 당위성을 이론화 체계화했다(Jessup, 1965). 그 후 노인교육의 이론이 학계에서 주목을 끌기 시작하 것은 1965년 12월 유네스코(UNESCO)본부에서 불란서인 랑그랑(Lengrand)의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한 계속적 교육이라는 사상을 받아들인 데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이념에 입각한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무엇보다도 급변하는 사회에서 적절히 적응해 나갈 능력을 향상시켜주어 노후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돕자는 데 목적이 있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성격이 형성된 젊은 세대는 구미의 산업사회의 가치관을 받아들였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을 습득했다. 그러나 전통사회에서 성격이 형성된 지금의 노인세대는 산업/정보사회화된 오늘날에도 근본적으로는 전통적인 의식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산업사회에서 젊은 세대처럼 쉽게 적응하기란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지금의 노인세대는 현대사회의 양상과 산업사회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받아들여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현대인으로서 적응해 가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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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부정책과제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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