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 노인교육의 기본방향, 변천사, 필요성, 장애요인과 노인교육의 현실, 방법 및 노인교육프로그램 과제, 새로운 노인교육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설명하시오,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요약 최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1개 사례 발굴 및 소개
-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이해 및 발전전략 고찰]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이해 및 발전전략 고찰
- 재가 장애인복지의 개선방향과 장애인 관련법 문제점 및 발전방안
-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
- 장애인고용의 문제점 및 발전 과제와 장애인 관련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노인교육의 기본방향
1. 노인을 위한 교육
2. 노화와 노인에 관한 교육
3. 노인에 의한 교육
4. 세대공동체를 통한 노인교육
Ⅲ. 노인교육의 변천사
Ⅳ. 노인문제의 대두와 노인교육의 필요성
1. 노인문제의 대두
1) 노인문제 대두의 사회적 배경
2) 노인문제
2. 노인교육의 필요성
Ⅴ. 노인교육의 장애요인
Ⅵ. 노인교육의 현실
Ⅶ. 노인교육의 방법
Ⅷ.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Ⅸ. 노인교육의 새로운 방향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 사회는 급속한 사회구조의 개편, 가치관의 변화, 지식의 다양화, 인간수명의 연장, 기술의 혁신 등 교육의 대상과 범위를 확대시켜야 하는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paradigm shift)을 요구하고 있다. 평생교육은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서 질적 및 양적으로 변화되고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크로스(Cross, 1984)는 "평생교육은 어떤 특전도 권리도 아니다. 평생교육은 가정, 직장, 지역사회 그리고 전 사회에서 변화를 요청 받고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다. 교육자들은 이와같은 교육 대상자들에게 최적의 교육시설과 교과내용을 준비하고 도와야 할 의무가 있다"(Cross, 1981)고 말했다. 우리나라 헌법(1980) 제29조에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평생교육을 헌법에 규정한데에는 교육이란 청소년기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친 평생교육의 이념이 내포된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사회교육법이 1982년 12월에 붕괴되었다.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노인교육이라는 과제가 제시된 것은 1919년 영국 성인교육위원회의 보고서에서 시작되었다. 이 보고서는 인간은 한평생 공부를 계속해야 함을 강조했으며, 그 당위성을 이론화 체계화했다(Jessup, 1965). 그 후 노인교육의 이론이 학계에서 주목을 끌기 시작하 것은 1965년 12월 유네스코(UNESCO)본부에서 불란서인 랑그랑(Lengrand)의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한 계속적 교육이라는 사상을 받아들인 데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이념에 입각한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무엇보다도 급변하는 사회에서 적절히 적응해 나갈 능력을 향상시켜주어 노후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돕자는 데 목적이 있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성격이 형성된 젊은 세대는 구미의 산업사회의 가치관을 받아들였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을 습득했다. 그러나 전통사회에서 성격이 형성된 지금의 노인세대는 산업/정보사회화된 오늘날에도 근본적으로는 전통적인 의식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산업사회에서 젊은 세대처럼 쉽게 적응하기란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지금의 노인세대는 현대사회의 양상과 산업사회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받아들여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현대인으로서 적응해 가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 참고문헌
-
권이종 / 1995, 노인과 사회교육, 사회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김재인&허현란 / 1999, 여성노인과 여가교육, 노인복지연구
김선오 / 1988, 노인학교 교육 프로그램 및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서울 시내 노인학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익기 외 / 한국노인의 삶: 진단과 전망, 서울: 미래인력개발
변순옥 / 1986, 한국노인교육 정책의 현황과 과제, 사회복지
손현미 / 1994, 노인교육프로그램과 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성심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원영희 / 1999, 노인의 여가활동: 즐거운 노후 어려운 일인가
임종락 / 1998, 노인교육, 고려대학교 사회교육원강의
이병준 / 우리나라노인교육의 현황과 방향, 노인교육의 과제와 방향
정경희 외 / 2000, 노인교육기관 및 교육프로그램 연계구축 및 활용방안 연구, 교한정란 / 1994, 노인교육 교육과정 개발 실천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육부정책과제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