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음악과교육)감상중심학습,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음악(음악과교육)코다이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음악(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음악 감상 교육의 의미
2. 음악 감상의 유형
1) 수동적 감상
2) 감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3. 바람직한 감상교육 방법
1) 주의력을 집중하게 한다
2) 반복해서 들려준다
3) 친밀감이 들도록 해야 한다
4) 감상곡에 필요한 지식적 배경을 갖게 한다
5) 연주에 직접 참여하게 한다

Ⅱ. 음악(음악과교육)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
1. 기초 기능 지도
1) 리듬 지도
2) 음정 지도
3) 독보력 지도
2. 독창 지도
1) 발성 지도
2) 가사에 의한 표현
3) 다양한 악상 표현하기
3. 합창 지도
1) 돌림노래
2) 마침꼴 합창
3) 부분 합창
4. 전통음악 지도
1) 자세와 호흡 지도
2) 발성 지도
3) 시김새 지도
4) 신체 표현 지도
5) 추임새 지도

Ⅲ. 음악(음악과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1. 창작 활동 중심 교수․학습 지도
2. 창작 활동 중심 학습
1) 창작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
2) 적용상의 유의점

Ⅳ. 음악(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기악 교수․학습 방법
1) 학습 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방법
2) 리듬 악기 지도
3) 가락악기 지도
2.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Ⅴ. 음악(음악과교육) 코다이음악교육
1.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
2. 손기호
3. 리듬지도

Ⅵ. 음악(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
1. 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Ⅶ. 음악(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
1. 언어 형태의 리듬경험(Speech Patterns)
2. 간단한 타악기로 리듬형태를 연주하기
3. 전위운동을 통한 리듬형태의 연주
4. 리듬형태의 기초학습
5. 시간에 맞는 리듬형태의 연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악(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음악 감상 교육의 의미

음악과에서 핵심적인 개념인 음악의 구성요소들은 음악적 체험들과의 의미 있는 관련 속에서 학습되어야 한다. 즉 음악의 구성요소들은 음악의 표현활동 및 감상활동을 통해 체험되어야 하는 것이다.
음악 감상은 음악 미에 접하여 그것을 즐기고 맛보면서 미적 대상으로 받아들여 스스로의 마음속에 음악 미를 이끌어내는 체험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체험은 단순히 듣고 즐기는 소극적, 수동적인 경우와 정신성을 수반하여 이해하고 평가하며 듣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경우가 있다. 그 중에서 어느 경우를 택할 것인지는 듣는 사람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정해지지만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감상할 수 있으려면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음악 감상에서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내면행위는 구성요소의 감지 및 식별, 형식적 구조의 분석 파악, 양식 및 형태파악, 악곡 진전의 예상, 분석적 심상의 구축, 표현의 질 판단, 함축된 의미 발견, 감동 등이 포함된다.
음악과 교육에 있어서의 감상은 어린이들의 음악적 능력과 개성, 자발성, 창조성을 신장시키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2. 음악 감상의 유형

1) 수동적 감상

들려오는 음률을 무의식적으로 듣는 경우로서 감상이라 하기보다 단순한 듣기 활동에 불과하다.

2) 감각적 감상

음악 감상의 초기 단계로 음향, 음량, 음률을 듣고 발이나 머리를 끄덕여 리듬을 따라한다든지 하며 감각적으로 즐거움을 갖는 감상으로 역시 수동적 감상에 해당된다.

3) 정서적 감상

일반적인 감상활동을 말한다. 음악이 불러일으키는 정서나 분위기와 함께 음악에 대한 반응을 갖는 감상활동으로서 들었던 곡에 대해 빠르기나 음질이나 음량의 균형 등을 구체적으로 느끼는 단계로서 능동적인 감상에 해당된다.

4) 지각적 감상

음악을 지적으로 분석하며 듣는 감상이다. 음악적인 구조나 연주형태, 연주방법을 비교해서 들을 수 있으며 음악적인 평을 내릴 수 있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감상단계이다.
참고문헌
김영옥, 한국 음악의 이해, 도서출판 민속원, 1996
변성은, 유아기 장단교육에 관한 연구-오르프와 코다이 교수법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석문주, 교실에서의 음악 감상, 교육과학사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유승지, 달크로즈 교실 1·2·3, 태림출판사, 서울, 2001
조순이, 칼 오르프의 음악교육, 그 발상 연구를 위한 그의 초기논문 소개, 음악교육연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특성,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필요성,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마인드맵활용,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
  •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 분석Ⅰ. 서론Ⅱ. 음악표현교육의 정의Ⅲ. 음악표현교육의 특성Ⅳ. 음악표현교육의 목적Ⅴ. 음악표현교육의 필요성Ⅵ. 음악표현교육의 과정1. 교수ㆍ학습 방법1) 가창 학습2) 기악 학습3) 창작 학습4) 감상 학습5) 다양한 방법 사용6) 다양한 교수ㆍ학습 자료 활용2. 음악교과의 활동 영역별 교수ㆍ학습 지도1) 가창 활동을 중심으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코다이는 민족 음악에 바탕을 둔 음악교육의 새로눙 지도방법을 창안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사춘기 이전에 음악적 경험이 청년기 이후의 미적 감각의 형성을 이룰수 있다고 하여 음악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최적기로 유아기를 제시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양자 모두 근본적으로 모든 어린이를 위한 조기 교육으로 음악을 생활화하도록 하는 것과 민족음악을 교재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코다이 교수법은 가창중심의 교

  • [유아음악교육 3학년]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
  • 유아음악교육 3학년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

  • [유아음악교육] 2021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음악교육의 목표 2)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4. 음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1) 목표 2) 내용 3)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1) 코다이 음악교육2) 달크로즈 음악교육3) 오르프 음악교육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도입-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두 음악학자의 교수법에 끼워 맞추는 방안이 아닌 우리 고유의 정서에 맞는 국악교육을 중심으로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의 가능한 일부를 적용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유아국악교육을 위하여 유아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을 활용하여 전통국악장단을 익히고 국악장단에 맞추어 우리의 전래동요를 익히고 생활 속에서 불려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