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 알아가기 - 구스타프 칼 융의 분석심리학이해와 도덕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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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자신 알아가기
구스타프 칼 융의 <분석심리학>이해와
도덕교육에의 적용
<목 차>
1. 주제선정 이유
2. 분석심리학 이론의 개괄
(1) 칼 융이 본 ‘마음의 구조’
(2) 융의 ‘심리학적 유형설’
3. 실제 사례에의 적용
(1) 그림자 투사
① 실제 경험한 사례
② 영화에서 본 사례 - <묻지마 사랑>
(2) 자아와 페르조나의 일치
① 실제 경험한 사례
② 책에서 본 사례 - 양찬순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③ 영화에서 본 사례 -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4. 도덕교육, 학교 현장에의 적용 - ‘자신에 대해 알아가기’를 중심으로
5. 느낀점
1. 주제선정 이유
회사에 들어가고, 그만두고, 적지 않은 나이에 교대에 들어오며 내 성격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작은 일에도 금방 화를 냈고, 사람들의 지나가는 한 마디에도 상처를 받았다. 이런 내 모습을 보며 나는 많이 괴로웠다. 그리고 왜 나는, 우리는 분노를 느낄까, 이 분노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사람 사이의 관계는 어떻게 해야 할까 등 많은 질문들을 자신에게 던졌었다. 그 때 나는 사실 이런 문제의 원인을 밖에서 찾으려고 했었던 것 같다. 그러나 내가 가진 분노에 대해 이해하고, 사람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름 아닌 내 ‘마음’을 좀 더 잘 알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마음을 알기 위한 노력은 <화>라는 어떤 스님의 책을 읽는 것에서부터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까지 이어졌다. 그러다 문득 책꽂이에서 대학교 시절 심리학 수업에서 썼던 책인 융의 이론에 대해 이부영 선생님의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 당시 수업 시간에 많은 심리학이론을 배웠지만 나는 특히 칼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에 공감이 갔었다. 그 책을 다시 살펴보며 융의 이야기가 어쩌면 나의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융은 무의식을 다룬 다는 점에서 프로이트와 출발 선상은 같지만 무의식을 대하는 융의 태도는 달랐다. 바로 이런 무의식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 때문에 융의 이론에 더욱 흥미를 느꼈던 것 같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어둡고, 차가운 느낌이었지만 융의 이론은 인간답고 좀 더 따뜻한 느낌이었다. 물론 무의식은 프로이트의 견해처럼 부정적이고 병리적인 것들이 가득 찬 우리 마음의 부분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알 수 없기에 더 무궁무진한 가능성의 영역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융은 무의식을 개인적 차원에서 확장하여 집단적 차원까지 다루지만 나는 개인적 무의식에 대한 내용을 아이들의 인성교육과 연결시키고자 한다. 나는 융의 분석심리학에 대한 책을 읽으며 내 ‘마음’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했다. 페르조나, 그림자 등 융이 무의식을 설명하며 사용한 개념을 통해 나는 이유 없이 종종 화가 났던 자신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고, 여러 가지 내가 겪었던 마음의 불안은 내 의식의 그림자 자아와 페르조나의 동일시가 그 원인 중 하나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무의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이들 역시 자신을, 자신의 마음을 이해한다면 그 이해를 바탕으로 남을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들을 줄여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2. 분석심리학 이론의 개괄
분석심리학은 칼 융의 이론과 치료 실제를 다루는 심리학이다. 융은 스위스의 부르그홀츨라이 정신병원에서 일하던 1903년에 『꿈의 해석』을 읽고 프로이트의 열렬한 추종자가 되었다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 이후 융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운동에 적극 가담하여 프로이트의 학설에 따라 환자를 이해하고 치료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그의 학설과 일치하지 않는 현상들을 목격하게 되었다 이부영, 『그림자, 분석심리학의 탐구Ⅰ』, 한길사, 1999, p.32
. 특히. 그는 성적인 것만이 억압된다는 프로이트의 가정에 대해서는 회의적이었다. 프로이트와 융은 5년을 집중적으로 함께 연구하였지만 견해 차이로 인해 멀어지게 되었다. 1912년 그들은 결정적으로 갈라서게 되었고, 융은 분석 심리학 학파를 창시하였다.
(1) 칼 융이 본 ‘마음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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