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분석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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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ANALYTICAL PSYCHOTHERAPY 분석심리학
Ⅰ. 분석심리학의 역사적 배경과 방법론적 전제
1. 칼 구스타프 융의 생애와 사상적 특성
2. 심리학적 전제
3. 다른 학파의 학설과의 관계
4. 융 이후의 분석심리학
Ⅱ. 연상검사와 콤플렉스론
1. 연상검사
2. 콤플렉스론
Ⅲ. 학설의 기본 원리 (마음의 구조와 기능)
1. 의식과 무의식(개인적 무의식, 집단적 무의식)
2. 원형(Archetypus)과 원형적 표상(Archetypische Vorstellungen)
3. 자기(Selbst)와 자아(Ich)
4. 그림자
5. 외적인격(페르조나)와 내적인격(아니마, 아니무스)
6. 자기실현(개성화)
Ⅳ. 심리치료의 실제
1. 심리치료의 원칙
2. 심리치료의 과정
Ⅴ. 심리치료의 기제
1. 전이분석의 네 단계
2. 능동적인 심상화
3. 꿈 분석
4. 꿈의 유형
Ⅵ. 치료의 적용
1. 대상자
2. 평가
3. 처치 및 치료의 종류
분석심리학은 프로이드와 아들러의 조망위에 기초해 있으며 인류의 개인적이고 집합적인 실재들에 대한 관점을 확장시켜주고 있다. 분석심리학은 의식과 무의식의 요소를 둘러싸고 있는 인간 정신의 지도를 그려주는데 무의식에 있는 개인적, 집단적 무의식 층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심리치료의 목표는 인간조건에 대한 진정한 인식, 개인의 책임, 재통합, 자기지식, 개별화이다. 치료는 환자와 치료자의 상호작용하는 성격들 사이에 깊이 있는 만남에 의해 정신의 치유적이고 자기 조절적인 잠재력을 건드려주는 것이다.
Ⅰ. 분석심리학의 역사적 배경과 방법론적 전제
1. 칼 구스타프 융의 생애와 사상적 특성
취리히를 무대로 활동했던 분석 심리학자 칼 구스타프 융(1875-1961)은 S. 프로이드(1856-1939)나 A. 아들러(1870-1937) 등과 같은 시대에 살았지만 이들보다는 종교적인 문제에 더욱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인물이다.
그가 종교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보통 우리들이 생각하고 있는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등과 같은 특정한 종파를 의미하거나 그 교단이 믿고있는 믿음, 신조(credo)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사람들이 신(神)이라고 부를 수 밖에 없는 어떤 강력한 힘을 가진 존재를 체험하고, 그 결과 사람들의 의식이 변화된 상태, 또는 변화된 의식에서 나오는 어떤 특별한 정신적인 태도를 의미했던 것이다.
이런 생각에서 현대의 기독교는 현대인들의 삶에 별로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그들의 영혼에 깊숙히 스며들지도 못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종교의 체험을 가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종교를 정신 치료적인 가치 또한 가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에게 종교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기독교가 아닌 인간의 근원적인 심층에 있는 종교영역이다.
(1) 유 년 시 절 (1975-1886)
칼 구스타프 융은 스위스 콘스탄스 호숫가의 작은 마을 케스빌에서 복음주의 개혁파 목사인 요 한 폴 아킬레스 융과 그의 아내 에밀리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러나 그의 어린 시절은 그리 밝지 못했다. 왜냐하면 부모의 갈등 속에서 자라났기 때문이다. 특히 그의 어머니가 3살 때 병원에 장기간 입원을 하면서 그는 더욱 큰 심리적 불안을 얻게 되었다.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세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그의 부모의 불화가 원인이다. 특히 프로이드가 말한 오이디푸스라고 불리는 시기에 그는 부모를 모방의 대상이 아닌 그들의 심판자와 같은 입장에서 그의 부모를 대할 수 밖에 없었다. "이것은 나에게 일종의 자아 팽창을 가져왔으며, 삶에 대한 내 신뢰감을 근본에서부터 허물게 만들었다."라고 당시의 상황을 고백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다른 사람과도 떨어져 자기 내면의 세계 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자기애적인 내향성을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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