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척전」에 나타난 주제 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최척전」에 나타난 주제 의식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연구 목적
Ⅱ. 작자의 전쟁 체험
Ⅲ. 남녀 대비적 인물구성
1.옥영,홍도
2.최척,몽선,몽석
Ⅳ. 작품에 나타난 근대적 소설 요소
1.영웅적 면모를 갖추지 않은 인물 구성
2.현실성의 강화
3.개연성 획득을 위한 장육불
Ⅴ.작품에 투영된 주제의식
1.전쟁의 아픔 극대화
2.지도층 세태에 대한 비판과 자기반성
3.획일적 유교적 질서 비판
Ⅵ. 맺음말
Ⅰ. 들어가는 말
「최척전」은 「박씨전」, 「임경업전」, 「임진록」등과 마찬가지로 임진왜란병자호란 등의 조선이 겪은 전쟁을 소재로 하고 있다. 「최척전」에서는 임진왜란, 병자호란 양란을 모두 소재로 활용하고 있으며, 공간적 배경은 전쟁의 주무대였던 조선을 벗어나 일본, 중국, 안남(베트남)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 그 동안 「최척전」은 그 공간적 확대와, 비슷한 서사전개를 가진 설화 「홍도전」과의 비교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소설의 구조적 특징과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선행되었다.
「최척전」은 조선후기에 전쟁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면서도 비슷한 시기에 전쟁을 배경으로 한 여느 소설작품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첫째, 작자가 분명하다는 것이다. 「박씨전」, 「임경업전」,「임진록」등은 작자미상의 작품으로 전해지고 있다. 작자가 분명하다는 것은 작자가 어떤 이야기를 어떤 의도로 하려고 했는가에 대한 물음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조선후기 전쟁을 배경으로 한 대부분의 소설이 작자미상인 점에 비추어 볼 때 「최척전」의 차별성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영웅적인 주인공이 등장하지 않는다. 소설의 주인공인 옥영과, 최척은 비범한 능력을 전혀 갖추지 않고 있다. 다만 여성인물 옥영의 경우는 적극적인 의지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해 간다. 조선후기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 그리고 이를 포함한 대부분의 고절소설에서도 남자든 여자든 공통적으로 영웅적 인물이 등장하여 그들의 비범한 능력을 통해 난국을 타개해 간다.
이상과 같이 조선후기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들과 「최척전」의 차별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품에서 드러나는 사건의 전개의 특이성과 인물분석 등을 통해 본고에서는「최척전」의 주제의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작자의 전쟁 체험
「최척전」의 작자는 조위한 이다. 조위한(1567-1649)이 생존한 시기는 선조에서 인조년 간에 해당된다. 이 기간 속에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이 포함되어 있는데 조위한은 임진왜란 시에 어머니와 딸을 잃었고, 정유재란 시에는 부인과 사별하였으며 재수의 순절을 목도하게 된다. 남원에 피난할 때에 김덕령 장군의 휘하에 들어가 의병활동에 참여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명나라 군사 오명제 등과 사귀게 되었으며 1610년에는 사은사 서장관으로서 명나라를 여행하게 된다.
조위한이 겪은 비극적인 전쟁체험과, 명나라를 여행한 경험, 당시 지식인들 대다수가 가졌던 중국문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작품 곳곳에서 구체화 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