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척전」에 나타난 주제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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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척전」에 나타난 주제 의식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연구 목적
Ⅱ. 작자의 전쟁 체험
Ⅲ. 남녀 대비적 인물구성
1.옥영,홍도
2.최척,몽선,몽석
Ⅳ. 작품에 나타난 근대적 소설 요소
1.영웅적 면모를 갖추지 않은 인물 구성
2.현실성의 강화
3.개연성 획득을 위한 장육불
Ⅴ.작품에 투영된 주제의식
1.전쟁의 아픔 극대화
2.지도층 세태에 대한 비판과 자기반성
3.획일적 유교적 질서 비판
Ⅵ. 맺음말
Ⅰ. 들어가는 말
「최척전」은 「박씨전」, 「임경업전」, 「임진록」등과 마찬가지로 임진왜란병자호란 등의 조선이 겪은 전쟁을 소재로 하고 있다. 「최척전」에서는 임진왜란, 병자호란 양란을 모두 소재로 활용하고 있으며, 공간적 배경은 전쟁의 주무대였던 조선을 벗어나 일본, 중국, 안남(베트남)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 그 동안 「최척전」은 그 공간적 확대와, 비슷한 서사전개를 가진 설화 「홍도전」과의 비교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소설의 구조적 특징과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선행되었다.
「최척전」은 조선후기에 전쟁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면서도 비슷한 시기에 전쟁을 배경으로 한 여느 소설작품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첫째, 작자가 분명하다는 것이다. 「박씨전」, 「임경업전」,「임진록」등은 작자미상의 작품으로 전해지고 있다. 작자가 분명하다는 것은 작자가 어떤 이야기를 어떤 의도로 하려고 했는가에 대한 물음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조선후기 전쟁을 배경으로 한 대부분의 소설이 작자미상인 점에 비추어 볼 때 「최척전」의 차별성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영웅적인 주인공이 등장하지 않는다. 소설의 주인공인 옥영과, 최척은 비범한 능력을 전혀 갖추지 않고 있다. 다만 여성인물 옥영의 경우는 적극적인 의지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해 간다. 조선후기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 그리고 이를 포함한 대부분의 고절소설에서도 남자든 여자든 공통적으로 영웅적 인물이 등장하여 그들의 비범한 능력을 통해 난국을 타개해 간다.
이상과 같이 조선후기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들과 「최척전」의 차별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품에서 드러나는 사건의 전개의 특이성과 인물분석 등을 통해 본고에서는「최척전」의 주제의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작자의 전쟁 체험
「최척전」의 작자는 조위한 이다. 조위한(1567-1649)이 생존한 시기는 선조에서 인조년 간에 해당된다. 이 기간 속에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이 포함되어 있는데 조위한은 임진왜란 시에 어머니와 딸을 잃었고, 정유재란 시에는 부인과 사별하였으며 재수의 순절을 목도하게 된다. 남원에 피난할 때에 김덕령 장군의 휘하에 들어가 의병활동에 참여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명나라 군사 오명제 등과 사귀게 되었으며 1610년에는 사은사 서장관으로서 명나라를 여행하게 된다.
조위한이 겪은 비극적인 전쟁체험과, 명나라를 여행한 경험, 당시 지식인들 대다수가 가졌던 중국문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작품 곳곳에서 구체화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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