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채봉감별곡`의 시대적 배경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채봉감별곡」의 등장인물 및 줄거리
2.2 「채봉감별곡」의 시대적 배경 및 특징
2.2.1 근대 전환기에 나타난 새로운 고소설
2.2.2 「채봉감별곡」을 통해 보는 조선시대 매관매직의 행태
2.2.3 「채봉감별곡」을 통해 보는 조선 후기 소설과 가사 양식의 결합

3. 토의과정 및 질의응답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채봉감별곡」은 조선 후기에 등장한 애정소설로, 남녀의 지순한 사랑에 대해 이야기 한다. 또한 매관매직이 공공연하게 횡행하던 조선 말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설정하여 부패 관리의 고발 및 물질만능주의 세태를 비판하는 주제의식도 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채봉감별곡」의 주제의식에 대하여 시대적 배경과 특징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채봉감별곡」의 등장인물 및 줄거리
등장인물
김채봉: 이지적이고 부유한 집안의 무남독녀로서 장필성과의 혼약을 지키고자 부모의 명을 거역한다. 자신이 한번 결정한 배우자에 대한 일편단심과 더불어 주어진 운명을 혼자의 힘으로 극복하여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려는 강한 의지의 소유자이다.
장필성: 한미해진 사대부 집안의 출신으로 호탕하고 준수한 인물로 나온다. 채봉에게 첫 눈에 반해 부부가 되기를 간청하며, 채봉이 기생이 된 후에도 변치 않는 사랑을 보인다.
김 진사: 채봉의 아버지, 딸을 팔아 벼슬을 하려다가 도둑떼를 만나 전 재산과 채봉을 잃음으로써 허 판서의 사옥에 갇히는 수난을 당한다.
이 부인: 매우 현실적인 인물로서 사랑하는 딸의 적당한 배필을 구했으면서도 권세와 실리 라는 현실적인 유혹에 눈을 돌린다.
이보국: 평양감사, 채봉의 능력을 알아보고 채봉을 기적에서 꺼내주며, 장필성과 채봉이 다시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권순긍, 『채봉감별곡 : 달빛아래 맺은 약속 변치 않아라』, 나라말, 2005.
권순긍, 「근대의 충격과 고소설의 대응 -개,신작 고소설에 투영된 "남녀관계"의 소설사적 고찰-」, 『고소설연구』 18, 한국고소설학회, 2004.
심치열, 「근대 전환기 여성담론 ; 구활자본 애정소설 〈약산동대(藥山東臺)〉의 서사적 측면에서 본 변모 양상 -〈춘향전〉의 전승적 맥락을 중심으로-」,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8,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5.
이이화, 한국사 이야기 17 (조선의 문을 두드리는 세계 열강), 한길사, 2003.
조윤형, 채봉감별곡 (바람에 실려 온 사랑 가을날 노래가 되어), 나라말, 2012.
신병주, 고전소설 속 역사여행, 돌배게, 2005.
미상(신영길 역), 한양가 519년 (조선왕조 519년을 읊은 가사문학), 서예문인화, 2008.
박정춘, 가사가 삽입된 소설의 연구 : 부용의 상사곡·청년회심곡·채봉감별곡의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8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권, 지식산업사, 2011.
황윤실, 《채봉감별곡》 연구, 한국언어문화, Vol.12,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
  • 의 시대 구분(2) 한국 문학의 전체적 흐름3. 문학사의 인식과 접근방법Ⅱ 조선시대 국문학의 시대적 흐름에 관한 고찰1. 조선전기 국문학의 흐름2. 조선후기 국문학의 흐름Ⅲ 조선전기 국문학의 내용과 특징1. 조선전기의 국문학1) 조선전기 국문학의 개관2) 조선전기 국문학의 형성 배경2. 조선전기 국문학의 역사3. 조선전기 국문학의 특징4. 조선전기 국문학의 내용(1) 시가 문학1) 악장2) 가사3) 시조4) 한시(2) 서사 문학1) 고대 소설2) 수필/

  • [고전] 설화 신화 전설 민담 단군신화
  • 의 호랑이 15(1)설화 속 호랑이의 반영 15(2)설화 속 호랑이의 묘사 151) 해결 실패형 호랑이2) 해결 성공형 호랑3.고전 소설 16(1)개념 16(2)발생 17(3)특징 17(4)고전소설의 종류 18 4.구운몽 18(1)김만중 181) 시대적 환경2) 생애와

  • [고전문학교육] 고소설
  • 소설이라고 일컬어 왔으나 우리나라 고대에는 소설이 없었기 때문에 고소설로 통용되고 있다.>※ 삶을 다룬 글이 모두가 소설이 되는 것은 아니며, 적어도 다음 3가지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1. 인물, 환경, 인물과 환경을 통해 주인공의 내면의식이 드러나야 한다.2. 사회 현상을 적실히 반영해야 한다.3. 갈등 양상을 드러내야 한다.2) 고소설의 특징고소설은 등장하는 인물이 평면적인 인물이라는 점과 사건이 비현실적이라는 점, 그리고 배경이 주

  •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
  • 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① 전기소설 ② 군담소설 ③ 대장편소설 ④애정소설 ⑤세태소설 ⑥판소리계소설 ⑦우화소설Ⅰ. 서 론필자도 고소설을 즐겨 읽는다. 고소설을 읽다보니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내용도 있으며 교훈적이고 영웅의 신기한 기적도 나오고 있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탐독하게 도니다. 그 소소설이 심취하다보면 내가 고소설위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고전소설

  • [현대문학] 이광수 `무정` 분석
  • 의 신여성을 대변. 반봉건적 의식을 가진 진취적 인물.3. 무정의 흐름➀ 형식과 선형의 만남‘미스터 리’, ‘엥게지먼트’, ‘오메데토오’,‘이이나즈케’, ‘나루호도’ 라는 두가지이상의 외국어를 사용김장로의 집에서‘마님께 이리 나옵시사고 여쭈어라’> 구시대적 풍경의 한 모습- 신, 구시대적 배경은 개화기 당시의 시대상을 유추해 볼수 있고, 소설에서 발전될 신구의 갈등과 그것의 극복 및 개화기적 지향점을 예고➁ 형식과 영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