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높일 수 있는 안목의 형성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높일 수 있는 안목의 형성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
Ⅱ. 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 The blatt effect (Blatt의 +1 효과)
Ⅲ. 사례 제시 및 분석
1. 경험사례
2. 분석
Ⅳ. 경험사례를 응용한 도덕교육에의 적용
1. 교육적 시사점과 교사의 역할
2.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방안
Ⅴ. 마무리
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우리는 다양한 도덕적 갈등 상황에 직면한다. 그럴 때마다, 어떠한 도덕성의 수준을 발휘하여 판단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고민하고 또 고민하게 된다. 같은 상황을 놓고도 사람들마다 자신의 상황, 자신과의 관련성,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덕성의 수준에 따라서 다른 판단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는 있지만, 지금까지는 도덕적 갈등 상황에 직면할 때면 나도 모르게 항상 내가 제시한 의견과 판단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믿어 왔었다. 또, 나와 비슷한 또래라면 다 나와 같은 생각과 판단을 내려야 옳은 것이라고 여겨왔다. 하지만 이번학기 수업시간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배우고 하인즈 딜레마에 대한 반 사람들의 의견을 들은 것은 나의 생각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같은 대학생이지만 나보다 더 높은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가진 사람들이 꽤 많았다. 더 중요한 점은 그 사람들의 의견을 들으면서 나도 모르게 내가 내렸던 결정에 대해 한번 더 고민하고 생각해 보게 된 것이다. 그러면서 궁금증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과연 나는 몇단계의 도덕성 수준을 가졌을까? 나의 도덕성 발달은 어떠한 단계를, 언제 거쳐 왔을까? 또, 사람들이 말한 의견들은 각각 몇 단계에 속하며, 좀 더 도덕적인 사람, 도덕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 또, 예비교사로써 곧 현장에 나가 아이들을 가르칠 때도 콜버그 이론을 적용하여 아이들의 도덕성 발달 수준이 어디에 속해있는지 파악하고 이해하여 아이들의 도덕성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이해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지금부터 내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찾고 현장에 나가서도 효과적인 도덕교육 수업을 하기 위해, 먼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딜레마 토론과 비슷한 상황에 놓였었던 실제 경험사례인‘음악과 18대 학생회장, 부회장 선거’선출 상황을 이에 적용시켜보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가. 콜버그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
도덕성에 대한 정의는 도덕 교육론에 있어서 목적, 내용,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도덕성의 인지발달론으로 대표되는 콜버그는 도덕성을 도덕적인 갈등상태를 해결하려는 능력으로 보고 도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판단의 근거나 이유의 특성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도덕적 삶과 관련하여 무엇이 옳고 그른지, 무엇을 마땅히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와 정당한 근거는 무엇인지를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 즉 도덕적 사고, 판단 능력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콜버그의 도덕성의 본질은 다음의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
1) 인간이 가지는 가치나 이상이 모두 도덕적 가치는 아니라는 것이다.
2) 도덕성이란 사람들 사이의 상호 협동과 조정에 관련된 원리나 기준이므로 공유가치를 다 루는 일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서강식「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 인간사랑, 2007.
서강식 외 「초등교사를 위한 도덕과 교육원론」인간사랑, 2008
김태훈,「도덕성발달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5
이택휘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