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과제 -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사례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사례-서울 지역가산점 8점으로 변경에 관한 교대생들의 반응, 초등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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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 과제>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사례중심으로)
Ⅰ. 서론
1.주제선정의 이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가. 콜버그 이론의 배경
나. 콜버그의 도덕철학적 입장
다. 도덕성 발달의 인지발달적 접근
라. 콜버그의 도덕교육
ㄱ. 도덕 딜레마 토론과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
ㄴ.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
2. 사례-서울 지역가산점 8점으로 변경에 관한 교대생들의 반응
3. 초등교육에의 적용
가. 도덕 딜레마 토론과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
나.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
Ⅲ. 결론
1. 마치며
Ⅰ. 서론
1. 주제선정의 이유
수업 시간에 콜버그의 3수준 6단계의 도덕이론을 접하고 나서 매일의 일상에서 벌어지는 일들 속에서 장난처럼 친구들의 도덕발달단계를 짐작해보곤 했었다. ‘너는 몇단계, 나는 몇단계’하며 농담 따먹기를 하다가 나는 하나의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대학생인 우리들의 도덕발달단계가 생각보다 높지 않더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정치나 경제 등 사회적 이슈들을 살펴보면 실상 많은 사건들에서 사람들은 거의 다들 2단계에 머물러 있는 반응들을 보이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3단계에서 4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왜 이렇게 2단계가 많은 것일까? 똑같은 사람이라도 사건에 따라,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또 그 문제가 자신에게 지니는 중요도에 따라 각기 다른 도덕적 발달단계에서 보일 수 있는 반응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모습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런 사실들에 대해서 도대체 왜 사람들의 도덕성이 변하는 것일까 하는 기본적인 호기심이 생겼고 이것이 나를 이 문제에 더욱 집중하게 만들어주었다. 머릿속에 고민이 생기고 나니 이 문제에 대해 한 번 진지하게 탐구해 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그 결과 이번 과제의 주제로 콜버그를 선택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도덕교육론. 이택휘 외. 양서원
가. 콜버그 이론의 배경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관한 인지 발달적 접근이 콜버그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도되기 이전에 심리학계에는 프로이트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과 스키너로 대표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이 크게 융성하고 있었다.
정신분석학
도덕성은 양심 또는 초자아로 표현되어지는 것이었는데, 이러한 초자아란 어릴 때 부모나 외적 권위에 의해 규범이 아동의 규범이 아동의 마음속에 내면화됨으로써 형성되는 것이었다.
행동주의 심리학
도덕성은 사회적 요구와 기대, 규범에 일치하는 행동 성향으로 이해되었는데, 그것은 조건화, 강화 기제 등을 내용으로 하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었다.
두 이론의 공통점은 도덕이란 한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행위기준으로서 그것이 무엇인지는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며, 따라서 문제는 어떻게 그러한 도덕을 받아들여 도덕적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느냐 하는 도덕 학습의 적절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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