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가 그려진 문학작품 계급과 자본주의 최서해 김기진 박영희 이기영 한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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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근대가 그려진 문학작품-계급과 자본주의
(최서해,김기진,박영희,이기영,한설야,염상섭,강경애의 작품론)
<순서>
1.들어가면서
2.작품을 통해 바라본 근대
2-1.최서해의 작품-탈출기, 홍염, 박돌의 죽음
2-2.김기진의 작품-붉은 쥐, 박영희의 작품-철야
2-3.박영희의 작품-사냥개, 전투, 지옥순례
2-4.이기영의 작품-농부정도룡, 한설야의 작품-과도기
2-5.염상섭의 작품-삼대, 강경애의 작품-인간문제
3.마치며
1. 들어가면서
우리는 일전에 본 수업시간에 ‘근대’에 대해 배운 적이 있다. 탈근대사회에 들어서야 진정한 논의가 이루어진 ‘근대’, 그러나 우리나라의 ’근대’의 시작은 열강에 의해서 였다.
우리나라의 근대 시작을 보통 강화도 조약 고종 13년(1876년) 2월 강화부에서 조선과 일본 사이에 체결된 조약.
으로 보는데, 강화도 조약은 일제 치하의 30년을 시작하는 전초를 제공한다. 이렇듯 ‘근대화’는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임으로써 우리의 인식을 넓혀주었으나 한편으론 서양 열강에게 잡아먹힐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나라의 중세에서 근대로의 전환은 이렇듯 일본에 의해 수동적으로 시작되는데, 우리가 이렇게 받아들인 근대의 기본 기반은 합리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합리성’은 이성에 의한 것으로 말할 수 있으며 결국 이성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둔 근대는 ‘자본주의’로 설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근대의 사상인 ‘자본주의’는 근대소설에 투영되는데, ‘근대’를 지배하는 사상인 ‘자본주의’는 결국 인간의 행동과 의식을 지배하는 바탕이 된다.
본 발표 조는 이러한 ‘근대’에 대한 막연한 서술이 아니라 그 영향이 어떻게 근대 문학 작품에 반영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 고는 최서해의 ‘탈출기’, ‘홍염’, ‘박돌의 죽음’, 김기진의 ‘붉은 쥐’, 박영희의 ‘전투’, ‘산양개’, ‘철야’, ‘지옥순례’, 이기영의 ‘농부정도룡’, 한설야의 ‘과도기’, 염상섭의 ‘삼대’, 강경애의 ‘인간문제’를 순으로 작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작품을 통해 바라본 근대
2-1.최서해의 작품-탈출기, 홍염, 박돌의 죽음
1) 작품의 역사적사회적 환경
최서해의 소설은 1920년대를 역사적인 배경으로 삼고 있다. 1920년대의 중요한 역사적인 의미는 식민지시대였다는 데 있다. 이 시대는 우리 민족이 주권을 상실하고 극심한 고난을 당했던 시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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