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여성의 경험으로 읽는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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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경험으로 읽는 유교
들어가는 말
전통적인 동아시아의 유교적인 사상은 여성들에게 형성되어진 정체성을 부여해왔다. 여성에게는 언제나 권리보다 도리(의무)가 우선적으로 요구되어져 온 것이다. 이는 어찌보면 남성에게도 해당되는 말이지만 이 시간 우리는 여성에게 초점을 맞추어, 유교안에서 여성들의 위치와 그 계기에 대해서 탐구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좀 더 나아가 유교가 오늘날 억압받는 여성들의 학문이라 여겨지는 페미니즘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출발점에서 : 남성 문화로서의 전환
남성 문화로서의 전환과 그 동인[動因]
상대[商代] 사회의 상호 자율성을 확보하는 씨족적 원리는 말기로 갈수록 서서히 이완되기 시작하였고, 불평등이 발생하여 사회 내부는 대항적 그룹으로 분열되어 갔다. 그렇다면 여성과 친화성을 가진 모계 씨족적 원리를 대체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남성을 중심으로 하는 부계 가족의 원리이다.
상인[商人] 사회의 씨족적인 느슨한 생활과 그리고 생선성이나 효율성보다는 놀고 즐기는 전통의 문화, 그것과 관련된 위계와 서열 의식의 부재 등이 주족[周族]이 보는 상인[商人] 사회의 문화적 특성이다. 그리고 모계 전통의 상인[商人] 사회에서는 부인의 정치 참여가 자연스러웠지만, 부권 중심의 조직 원리를 추구하는 서주인[西周人]의 눈에는 괴이하게 비춰졌을 것이다. 부권 중심의 가족 개념을 확립하고자 하는 주인에게 상인사회의 느슨한 가족 관계는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자연 발생적인 씨족은 의지와 권력의 조직체인 국가의 기초가 되지 못했으며 될 수도 없었다.
상인[商人] 사회의 모계 전통이 반드시 모권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주 국가의 부계제도는 부권을 동반한다. 서주의 부권적 원리는 남성의 권한을 더욱 강하게, 여성의 권한을 더욱 약하게 함으로써 상인[商人] 사회에서 완만하게 유지되던 양성 균형을 남성지배 여성종속의 구도로 양극화시켰다. 즉 부권 가족의 확립은 남성의 지위를 높이는 대신 여성의 지위를 하강시켰으며, 제도와 이념은 그것을 확대 재생산해 나갔다.
주[周] 왕조의 대두와 함께 시작된 성별화의 문화는 동아시아 유교 문화권의 상식으로 통용되어 왔다. 근대가 시작되고 지식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이러한 ‘상식’의 권위도 약화되긴 했지만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아직도 ‘여자가 나서는 것’을 바람직하게 생각하지는 않은 것 같다. 몸에 배인 이러한 의식의 구조가 언제 어떻게 형성된 것인가를 추적하고, 그 과정에 나타난 여러 가지 문제를 여성의 입장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서주[西周]의 성별인식과 성별 정책이 모든 문화에 공통된 보편적 현상이라고 할 수는 없다.
동아시아 성별 문화의 기원이 되는 주초[周初]의 성별인식과 정책은 남녀의 ‘자연스러운’ 역할에서 온 것이 아니라, 부계 문화에 익숙한 주 왕조 지배층이 국가 형성에 얻은 경험의 반영이다. 그들은 강한 남성이 국가를 만들고, 강한 국가란 위계 질서와 규칙을 필요로 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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