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여성의 경험으로 읽는 유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여성의 경험으로 읽는 유교
들어가는 말
전통적인 동아시아의 유교적인 사상은 여성들에게 형성되어진 정체성을 부여해왔다. 여성에게는 언제나 권리보다 도리(의무)가 우선적으로 요구되어져 온 것이다. 이는 어찌보면 남성에게도 해당되는 말이지만 이 시간 우리는 여성에게 초점을 맞추어, 유교안에서 여성들의 위치와 그 계기에 대해서 탐구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좀 더 나아가 유교가 오늘날 억압받는 여성들의 학문이라 여겨지는 페미니즘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출발점에서 : 남성 문화로서의 전환
남성 문화로서의 전환과 그 동인[動因]
상대[商代] 사회의 상호 자율성을 확보하는 씨족적 원리는 말기로 갈수록 서서히 이완되기 시작하였고, 불평등이 발생하여 사회 내부는 대항적 그룹으로 분열되어 갔다. 그렇다면 여성과 친화성을 가진 모계 씨족적 원리를 대체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남성을 중심으로 하는 부계 가족의 원리이다.
상인[商人] 사회의 씨족적인 느슨한 생활과 그리고 생선성이나 효율성보다는 놀고 즐기는 전통의 문화, 그것과 관련된 위계와 서열 의식의 부재 등이 주족[周族]이 보는 상인[商人] 사회의 문화적 특성이다. 그리고 모계 전통의 상인[商人] 사회에서는 부인의 정치 참여가 자연스러웠지만, 부권 중심의 조직 원리를 추구하는 서주인[西周人]의 눈에는 괴이하게 비춰졌을 것이다. 부권 중심의 가족 개념을 확립하고자 하는 주인에게 상인사회의 느슨한 가족 관계는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자연 발생적인 씨족은 의지와 권력의 조직체인 국가의 기초가 되지 못했으며 될 수도 없었다.
상인[商人] 사회의 모계 전통이 반드시 모권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주 국가의 부계제도는 부권을 동반한다. 서주의 부권적 원리는 남성의 권한을 더욱 강하게, 여성의 권한을 더욱 약하게 함으로써 상인[商人] 사회에서 완만하게 유지되던 양성 균형을 남성지배 여성종속의 구도로 양극화시켰다. 즉 부권 가족의 확립은 남성의 지위를 높이는 대신 여성의 지위를 하강시켰으며, 제도와 이념은 그것을 확대 재생산해 나갔다.
주[周] 왕조의 대두와 함께 시작된 성별화의 문화는 동아시아 유교 문화권의 상식으로 통용되어 왔다. 근대가 시작되고 지식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이러한 ‘상식’의 권위도 약화되긴 했지만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아직도 ‘여자가 나서는 것’을 바람직하게 생각하지는 않은 것 같다. 몸에 배인 이러한 의식의 구조가 언제 어떻게 형성된 것인가를 추적하고, 그 과정에 나타난 여러 가지 문제를 여성의 입장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서주[西周]의 성별인식과 성별 정책이 모든 문화에 공통된 보편적 현상이라고 할 수는 없다.
동아시아 성별 문화의 기원이 되는 주초[周初]의 성별인식과 정책은 남녀의 ‘자연스러운’ 역할에서 온 것이 아니라, 부계 문화에 익숙한 주 왕조 지배층이 국가 형성에 얻은 경험의 반영이다. 그들은 강한 남성이 국가를 만들고, 강한 국가란 위계 질서와 규칙을 필요로 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적 리더들로 본 성차별의 문제점,남녀차별,남녀불평등.성차별사례
  • 여성 지위의 현주소이다. 여성들은 변화된 것과 변화되지 않은 것 사이에서 심각한 문화지체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정립되지 않은 여성의 지위와 역할들은 여성에게는 갈등을 증폭시키는 이유가 된다. 정립되지 못한 여성상이 요구되는 사회에서 여성이 스스로의 진가를 십분 발휘하기는 쉽지 않다. 우리나라에서 여성에게 가해지는 문화적 차별은 출생 시부터 시작한다. 유교적 가부장제의 영항으로 인해 남아선호 사상이 강하고, 때에

  • 감상문 구운몽 구름같은 이야기 그 속에서
  • 경험하지 못했다면, 끊임없는 고뇌 속에 해탈의 경지에 이르지 못하고 두 삶의 테두리를 빙빙돌았을지 모른다. 우리의 삶은 소중하다. 그러기에 헛되이 살수는 없다. 그렇지만 때로는 머리보다는 마음이 먼저 일 때가 많기에 그 마음에 속는 척 따라가 줄 수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후회하겠지만 그 후회를 얻기위해서는 무서워도 그 길을 가보고, 그 이후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가꾸는 기회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평론 ( 국문학

  • 우리말 우리글 - 만해 한용운, 육사 이원록, 정지용, 김기림, 함형수
  • 유학시절은 먼 이역에서 느끼는 향수와 젊음의 정열로 끓어오르는 낭만과 꿈으로 가득찬 시기가 되기도 한다. ②작품 분석 - 바다와 나비바다와 나비김 기 림1934년 4월호 지에 발표된 는 그의 세 번째 시집의 제목이기도 하다. 시집 에서 가장 대표할 만한 작품으로 작자도 생각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 초기 시와는 전혀 다른 정감적 세계를 노래하고 있다.‘바다’를 ‘나비’에다 관련시킨 시적 발상법도 미묘하지

  • [고전시가론] 황진이, 매창 등 기녀의 시조 특징과 의미 조사
  • 홍랑의 시조와 여러 주제에 따른 시조들의 모습은 그 당시 기녀들의 모습과 여인의 감정을 가슴으로 느낄 수 있었다.기녀시조는 남녀의 애정문제를 비롯한 인간의 喜怒哀樂을 진솔하게 그려내어 시문학의 내용과 표현에 생동감을 더하여 서정시로서의 성격을 한층 더 발전시켰다. 사대부들의 문학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여성만이 지닌 섬세한 감정으로 진실하면서도 절실하게 사랑을 노래한 까닭에 읽는 이들로 하여금 더욱 감동을 느끼게 한다.

  • [조선실록과민간역사] 조선시대 여성의 삶
  • 여성들이 이렇게 오랫동안 자신의 재산권을 가지고, 또 재산을 운영했다는 것은 중요한 경험이었다. 재산을 상속받고 그것을 관리, 매매하며 아울러 상속까지 하게 한다는 것은 여자들에게 경제 주체성을 갖게 했다.5. 양반 여성의 생활에 족쇄를 채운 두 가지 법유교국가인 조선 왕조는 부계 중심의 사회질서를 지향했다. 유교적 이념이 사회 저변에 배어들수록 조선은 남성 중심의 사회로 변해갔고 여성은 자꾸 소외되어갔다. 결국 조선의 여성은 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