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와 도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리주의와 도덕 교육
Ⅰ. 서론
나는 요즘 일본 소설과 일본 영화에 푹 빠져있다. 예전에는 이게 무슨 소설이냐며 내 일기를 읽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며 무시했었는데 요즘에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잠자는 것도 아껴가며 일본 소설을 읽고 일본 영화를 본다. 중고등학교 때 나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을 무척이나 좋아했다. 탄탄한 이야기의 구성에 감탄하며 새로운 세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에 즐거움을 느꼈다. 그러던 내가 친구의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언니의 일기장을 들춰보는 것처럼 편안한 일본 소설에 매료된 것이다. 좋아하는 작가나 감독이 있더라도 책이나 영화라면 가리는 것 없이 받아들이는 편이었는데, 서점에 가면 양손 가득 일본 소설을 들고 나오고 컴퓨터에는 온통 일본 영화만 받아져 있는 내 모습에 놀라 갑자기 이렇게 취향이 변하게 된 이유를 고민하고 있었다.
그 고민에서 벗어나지도 못하고, 일본 소설에서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찰나에 어린이 문학 시간에 교수님께서 일본 소설 이야기를 잠깐 꺼내셨다. 일본 소설은 ‘사(私)소설’로 분류되어 개인적인 감정을 잘 그려내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하셨다. 일본 소설과 영화가 이러한 경향을 띄게 된 것은 일본이 제국주의 정책을 폈기 때문에 개인의 감정을 책이나 영화로 표출했다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일본 소설이 물밀듯이 번역되고 있는 것은 우리 사회가 전체를 강조하는 것에 대한 증거라고 말씀하셨다.
내가 교대에 들어와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대학생이 되면(성인이 되면) 자연스럽게 얻게 될 거라 기대했던 자유를 말 그대로 자유롭게 행사하기엔 학교 분위기가 그렇지 않았기 때문이다. 학교나 과의 행사에 참여하지 않으면 주위 사람들의 따가운 눈초리와 벌금이라는 대가를 치러야하는 것이 가장 이해할 수 없었다. 무슨 일이든 개인의 처지나 상황이 거의 고려되지 않고 전체를 강조하는 사람들의 가치관 속에서 나는 무척이나 혼란스러웠다. 이것이 내가 일본 소설과 영화에 빠지게 된 배경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여기서 나는 교육대학교라는 특수한 상황과 공리주의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나는 다수의 행복보다는 개인의 행복이 우선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에 우리 학교와 같은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고 일본 소설이라는 도피처를 갈구하고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나는 이번 기회에 공리주의에 대해 심도 있게 조사해보고 나는 어떠한 관점으로 사회를 바라보고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Ⅱ. 본론
1. 공리주의의 이해
1) 공리주의의 구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 교육론] 공리주의 사상에 기반한 도덕교육
  • 공리주의 사상에 기반한 도덕교육목차Ⅰ.서론 -문제제기Ⅱ.본론 1.이론적 관점2.사례분석 (1)자살과 안락사(2)이라크 파병문제Ⅲ.결론-도덕교육에의 적용Ⅰ. 서 론 문제제기 대한민국에서 태어나고 소위 ‘정상적인’ 학창시절을 보낸 뒤, 나름 단지 점수에 맞춰서 온게 아니라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 왔다고 자부하는 교육대학에 들어오게 되었다. 솔직히 말해, 초등 학생 때의 기억은 가물 하지만, 희미하게나마 행복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그

  •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와 도덕교육 - 사례
  • 초등도덕교육론공리주의와 도덕교육1. 공리주의가. 공리주의 발생산업혁명과 자본주의가 가장 먼저 체계가 잡히면서 발전하고 있던 영국에서는 여러 사상들이 나왔는데 이 사상들의 공통적인 면모는 철저히 현실 속에서 욕망하고 있는 개인(개체)라는 전제로부터 출발한다는 점이다. 경험론에 바탕을 두고 있는 영국의 윤리 사상은 현실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시작하는데 그 당시의 사상들이 개인적이어서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사회 전체에 대한 반

  • [초등도덕교육론]공리주의와 도덕교육
  • 공리주의의 원리에 입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생활 속 문제에 공리주의의 원리를 엄격하게 적용하여 해결하려고 할 경우 도덕성이나 인간 존엄성의 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현실 속 문제에 공리주의 원리가 적용될 때 생기는 딜레마에 관하여 좀 더 깊이 있게 알아보고 이를 초등교육에 적용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공리주의를 보고서의 주제로 선정하였다. Ⅱ. 공리주의 이론 설명1) 공리주의의 시대적 배경

  • 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초등도덕교육론목 차Ⅰ. 들어가며Ⅱ. 공리주의1. 등장배경2. 공리주의란3. 벤담의 공리주의4. 밀의 공리주의5. 공리주의의 한계Ⅲ. 나의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1. 경험 사례 및 분석 ①2. 경험 사례 및 분석 ②Ⅳ. 초등 도덕 교육에의 적용Ⅴ. 마치며Ⅰ. 들어가며나는 이제껏 살아오면서 도덕이란 것에 대해서 막연하게 알았고, 내 나름대로 윤리적으로 살아왔다고 생각한다. 특히 고등학생 때조차 1학년 공통 교과 이후 윤리라는 과목

  • 나, 너, 그리고 우리 - 공동체주의와 공리주의를 초등도덕과교육의 관점에서
  • 나, 너, 그리고 우리? - 공동체주의와 공리주의를 초등도덕과교육의 관점에서-1. 1명이 굶으면, 12명에겐 맛있는 식사가 기다리고 있다! - 시작하면서들어가기에 앞서 한 사례를 통해 이번 보고서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간략하게 나타내고자 한다. 2008년 겨울에 한 케이블방송에서 신인육성잔혹다큐-열혈남아 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했었다. 이 프로그램은 13명의 가수지망생 중 각각의 미션과 활동 모습을 시청자가 직접 평가하여 마지막으로 3명의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