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와 도덕교육 -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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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공리주의와 도덕교육
1. 공리주의
가. 공리주의 발생
산업혁명과 자본주의가 가장 먼저 체계가 잡히면서 발전하고 있던 영국에서는 여러 사상들이 나왔는데 이 사상들의 공통적인 면모는 철저히 현실 속에서 욕망하고 있는 개인(개체)라는 전제로부터 출발한다는 점이다. 경험론에 바탕을 두고 있는 영국의 윤리 사상은 현실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시작하는데 그 당시의 사상들이 개인적이어서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사회 전체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개인의 이익과 사회 전체의 이익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공리주의가 대두되었다.
나. 공리주의 이론
공리주의는 공리(utility)라는 원리를 말하고 있다. 공리주의가 제창되기 전 계몽철학자인 허치슨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the greatest happiness for the greatest numbers)’라는 표현을 썼고, 벤담은 이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자기의 사상을 전개하였다. 곧 어떤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행위가 인간의 이익과 행복을 늘리는 데 얼마나 기여하는가 하는 유용성과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는 것이다. 19세기 산업 혁명의 진행으로 생산은 급속도로 증가되고 사람들의 관심은 개인과 사회의 부(富)에 있었다. 그와 동시에 공업화에 따라 생긴 대중은 큰 사회 문제가 되었다. 이 대중에게 최대의 행복을 주기 위해 어떤 것을 행복의 기준으로 하고, 그것을 어떻게 측정하며, 행복을 어떻게 늘일 것인지가 공리주의 초기의 문제였을 것이다.
공리주의는 다음의 특징을 지닌다.
1)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자체 혹은 그 동기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행위가 행복을 극대화 시키는 결과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이냐 아니냐에 달려 있다. 결과주의지만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말과는 다르다.
2) 모든 쾌락은 본래적 선이다. 재물, 권력, 건강 등을 쾌락과 행복으로 합산할 수 있는 한도에서 중요하지, 그 자체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3) 각 개인의 행복을 측정한 후 이를 합하여 사회 전체 행복의 총합을 계산해 내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해야할 의무를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요구한다. 사회의 제도가 전통이나 관습에 의해 무비판적으로 실행되는 것에 반대하면서, 공리의 원칙에 부합되지 않는 제도는 전적으로 개폐시켜 나갔던 것이 초기 공리주의의의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태도였다.
다.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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