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공리주의 -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 죽은사람과 산 사람 - 효은이의 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
공리주의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
-contents-
Ⅰ.들어가는 글
Ⅱ.공리주의에 대해서
1. 고전적 공리주의 - 벤담과 밀 중심
2. 공리주의의 두 유형 - 행위공리주의와 법칙공리주의
3. 공리주의의 강점과 한계점
Ⅲ.경험사례
Ⅳ.수업적용
1. 교과서에 적용하기
2. 이 단원을 선정한 이유
3. 수업해보기
Ⅴ.끝맺는 글
Ⅵ.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글
이번에 ‘초등도덕교육1’을 수강하면서 많은 이론들을 접하게 되었다. 그 중 공리주의는 처음에 상당히 부정적인 느낌을 주었는데 그 이유는‘동기나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 여기니, 뭐로 가도 서울만 가도 된다는 식의 논리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시험공부를 하면서 보니 공리주의는 그러한 맹점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충분히 매력있는 이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이 존재하는 오늘날, ‘최대의 공리를 증진하는 것을 행하라’는 분명한 행동 원칙을 제시해 주며, 도덕은 규칙에 관한 것이라기 보다는 사람들을 돕고 이 세상의 고통을 줄이는 일이라는 우리의 직관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공리주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공리주의를 이번 보고서의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Ⅱ. 공리주의에 대해서
- 공리주의 철학은 효용설을 근거로 하고 있다.
- 효용설: 올바른 행위는 최대의 쾌락이며, 또는 최소의 고통을 수반하는 행복을 산출하는 행위이다.
- 공리주의의 지도적인 인물: 제레미 벤담, 존 스튜어트 밀, 헨리 시즈워크, 헤스팅스 랴쉬 달, 조지 에드워드 무어 등.
1. 고전적 공리주의
윤리적 직관주의에 대한 반대 주장으로 일어난 공리주의는 윤리적 행위를 행복을 가져오는 행위로 보았다. 즉, 행복이 크면 클수록 그 행위의 도덕적 특성은 더욱 커지며, 더 나아가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면 할수록 그 행위는 더 칭찬 받을 만한 것이 된다. 행위가 일어난 상황에 대한 고려와 함께 행위결과는 도덕적 판단의 근거로 간주된다.
1) 벤담: 양적 쾌락주의자
- 심리적 쾌락주의의 이론(자기편애의 원리) : 인간은 그가 의식하고 있든 아니든 괘락이 나 고통에 의해 자연적으로 동기화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다수의 원질이 존재한다고 생각한 다원론자들이 이 시기에 속한다.〈제2기〉 아테네기(期)의 철학:BC 5세기 후반이 되자 지금까지 자연을 대상으로 하던 철학은 인간문제를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가 이런 전회(轉回)의 첫발을 내디딘 사람이었는데, 결코 객관주의적인 해답은 얻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의 입장에 있었다. 이에 반해 인간의 영혼을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

  • 은둔형외톨이(히키코모리-ひきこもり) 실제 사례를 통한 원인과 대책
  • 이의 수기나 상담 내용을 중심으로 뽑았음을 밝힌다.)➜ 가정적 문제 (집안 우환 및 가정불화, 부모의 과보호 또는 부모의 무관심) ➜ 사회 구조적 문제 (교육문제, 경제문제, 의식 또는 사상문제) ➜ 정보화의 확산 (PC를 통한 가상세계에 집착) ➜ 정신적 및 개인적 문제 (열등감, 우울증, 자기비하, 성격 및 외모문제) ➜ 대인관계의 문제 (왕따, 전따, 대인공포증)〈 표 - 은둔형외톨이 원인에 대한 분석 통계 〉가정문제사회구조적 문제정보화의 확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항목 차례西洋哲學史(history of western philosophy) 11. 고대 그리스 시대 4그리스 신화(Greek mythology) 4그리스 철학(Greek philosophy) 7소피스트(Sophist) 10프로타고라스(Protagoras, BC 485?∼BC 414?) 11소크라테스(Socrates, BC 469∼BC 399) 11산파술(maieutike) 12아포리아(aporia) 12플라톤(Platon, BC 429?∼BC 347) 13哲人政治(rule of philosophers) 14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BC 322) 14中庸論 15論理學(logic) 16키레네 학파 18키니코스(Cynics/Kynikos) 학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지력과 인격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가치있는 것을 개발한다고 하는 말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어떤 사람을 교육한다는 말의 의미이다.』위에서 살핀 의도성/계획성/가치지향성만

  • [독후감]교양독서
  • 도덕적 비인간적으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그가 가지고 있던 시각의 근원을 이해하고 바라본다면 충분히 이해가 되고 공감이 갈 수 있을 것이다.김부식의 삼국사기(三國史記)삼국사기는 고려 중기 인종(仁宗)때 왕명에 따라 김부식이 신라ㆍ고구려ㆍ백제 3국의 정치적 흥망ㆍ변천을 주로 하여 찬진(撰進)한 현존 우리 나라 최고의 역사서이다. 50권 10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145년에 간행되었는데, 편찬에 종사한 사람은 책임편찬자인 김부식을 비롯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