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공리주의 -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 죽은사람과 산 사람 - 효은이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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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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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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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도덕교육
공리주의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
-contents-
Ⅰ.들어가는 글
Ⅱ.공리주의에 대해서
1. 고전적 공리주의 - 벤담과 밀 중심
2. 공리주의의 두 유형 - 행위공리주의와 법칙공리주의
3. 공리주의의 강점과 한계점
Ⅲ.경험사례
Ⅳ.수업적용
1. 교과서에 적용하기
2. 이 단원을 선정한 이유
3. 수업해보기
Ⅴ.끝맺는 글
Ⅵ.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글
이번에 ‘초등도덕교육1’을 수강하면서 많은 이론들을 접하게 되었다. 그 중 공리주의는 처음에 상당히 부정적인 느낌을 주었는데 그 이유는‘동기나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 여기니, 뭐로 가도 서울만 가도 된다는 식의 논리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시험공부를 하면서 보니 공리주의는 그러한 맹점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충분히 매력있는 이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이 존재하는 오늘날, ‘최대의 공리를 증진하는 것을 행하라’는 분명한 행동 원칙을 제시해 주며, 도덕은 규칙에 관한 것이라기 보다는 사람들을 돕고 이 세상의 고통을 줄이는 일이라는 우리의 직관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공리주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공리주의를 이번 보고서의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Ⅱ. 공리주의에 대해서
- 공리주의 철학은 효용설을 근거로 하고 있다.
- 효용설: 올바른 행위는 최대의 쾌락이며, 또는 최소의 고통을 수반하는 행복을 산출하는 행위이다.
- 공리주의의 지도적인 인물: 제레미 벤담, 존 스튜어트 밀, 헨리 시즈워크, 헤스팅스 랴쉬 달, 조지 에드워드 무어 등.
1. 고전적 공리주의
윤리적 직관주의에 대한 반대 주장으로 일어난 공리주의는 윤리적 행위를 행복을 가져오는 행위로 보았다. 즉, 행복이 크면 클수록 그 행위의 도덕적 특성은 더욱 커지며, 더 나아가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면 할수록 그 행위는 더 칭찬 받을 만한 것이 된다. 행위가 일어난 상황에 대한 고려와 함께 행위결과는 도덕적 판단의 근거로 간주된다.
1) 벤담: 양적 쾌락주의자
- 심리적 쾌락주의의 이론(자기편애의 원리) : 인간은 그가 의식하고 있든 아니든 괘락이 나 고통에 의해 자연적으로 동기화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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