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너, 그리고 우리 - 공동체주의와 공리주의를 초등도덕과교육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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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 너, 그리고 우리?
- 공동체주의와 공리주의를 초등도덕과교육의 관점에서-
1. 1명이 굶으면, 12명에겐 맛있는 식사가 기다리고 있다! - 시작하면서
들어가기에 앞서 한 사례를 통해 이번 보고서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간략하게 나타내고자 한다. 2008년 겨울에 한 케이블방송에서 신인육성잔혹다큐-열혈남아 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했었다. 이 프로그램은 13명의 가수지망생 중 각각의 미션과 활동 모습을 시청자가 직접 평가하여 마지막으로 3명의 가수지망생을 탈락시키고, 나머지는 더 강하고 실력 있는 신인으로 육성한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었다.
이 프로그램 중 3화의 내용을 보면, 지옥훈련을 받게 된 13명의 가수지망생들이 아침밥 짓기 라는 지령을 받게 된다. 그들은 아침밥을 열심히 지어 상을 다 차리고 먹으려던 찰나에 또 다른 지령이 주어진다. 바로 지금 5분 안에 회의를 거쳐 13명 중 1명을 식사에서 제외시켜라. 1명을 제외한 12명만이 아침식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이었다. 13명의 지망생들은 어리둥절하기도 하고 배고픔에 지쳐있기도 해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었다. 이 중 한 지망생이 13명 모두가 아침밥을 굶는다면 효율적이지 않다, 한 명을 제외시키자. 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다들 고된 아침 훈련을 받고 온 상태라 배고픔이 절정에 이르렀던 순간이었다. 하지만 서로 눈치만 볼뿐 이 의견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이 때 다른 지망생이 1명을 제외시킬 바에는 다 같이 굶자. 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한참 후에 다들 동조의 목소리를 내며 찬성하는 분위기였다.
결론부터 언급하자면 13명의 지망생들은 모두 식사를 포기하고 배고픈 배를 물로 속여 가며 지옥훈련을 받으러 다시 갯벌로 향했다. 가족처럼, 친구처럼, 동고동락을 함께 하며 지내온 가수지망생들은 어쩌면 서로의 적이자 경쟁자일지도 모른다. 친구의 생존이 자신의 탈락이 되고 친구의 탈락은 자신의 생존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은 1명의 배고픔을 13등분을 해 나누어 가졌다. 무엇이 이들을 배고픔을 이겨내고 더 혹한 훈련을 견디게 했을까?
2. 공동체주의와 공리주의
1) 공동체주의의 역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만일 중세시대였다면 어떤 삶을 살고 있었을까? 만일 내가 농노였다면, 내 마음대로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살아가고 있었을까? 서로마제국이 멸망하고 가톨릭이 중세 시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자 교황이 유럽의 실제적인 권력가가 되면서 자신들의 권력을 지키기 위해 자유주의 사상가들을 억압하기 시작했으며, 가톨릭의 교령에 위배되는 행동이나 발언을 하면 그 당사자는 죽음을 면치 못하였다. 말 그대로 자유 라는 개념은 암흑 속에 갇혀 빛을 발하지 못하였다.
인간의 자유가 억압받았던 중세시대가 지나 17, 18세기가 되자 자유주의가 다시 성립되기 시작하였다. 인간의 자유에 대해 칸트는 자유의 4가지 특성을 언급한다. 첫 번째, 권리의 우선성이다. 인간의 자유는 어떤 다른 선에 의해 희생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중세에 가톨릭이라는 선에 의해 인간의 자유가 희생되는 일은 권리의 우선성에 어긋나는 행위이다. 두 번째로는 정부는 중립성을 지켜야 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엔 보편적 윤리가 존재해야 한다고 칸트는 생각했다. 여기에서 보편적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어떤 경우에도 일반화될 수 있으며 모든 인간에게 평등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나온 것이 바로 칸트의 의무론은 이는 도덕적 행위를 하는 주체는 보편적인 도덕 원리에 따라 숙고하여 행위를 선택하고 이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칸트는 의무론적 윤리를 대변하는 입장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시대가 지나면서 자유주의가 지나친 개인주의나 이기주의가 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주위의 우려가 나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우려들은 현실 속에서 다양한 사회문제로 나타나게 되었다. 타인에 대한 무관심이나 고립된 개인 발생, 자기 소외, 군중 속의 고독, 자아와 정체성의 상실이라는 문제들은 더 이상 인간을 자유로운 존재로 만들지 않았다.
예를 들어 공주교대엔 2종류의 여자기숙사가 있는데, 4인이 하나의 방을 사용하는 금혜사와 2인이 하나의 방을 사용하는 BTL이 있다. 금혜사는 화장실과 샤워실, 식당을 공유하고 매일 점호를 받으며, 다른 과 학생들과 함께 살기 때문에 앞방이나 옆 방, 또는 다른 과 친구들의 방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다. 함께 사는 즐거움을 얻고자 한다면 금혜사 같이 즐거운 공간은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시험기간이나 조용히 혼자 있고 싶은 경우, 룸메이트들이 다소 불편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이번 학기부터 새로 생긴 기숙사는 각 방에 화장실이 있으며 점호도 없기 때문에 옆방에 누가 사는지 조차 알 수가 없다. 혼자 있고 싶을 때나 과제를 할 때에는 편리할 수 있겠으나 룸메이트들과 밤새 수다를 떤다던가, 다른 과 친구들을 사귀어 과제 얘기를 나눈다던가, 새벽에 야식을 시켜 먹으며 교대 생활의 희로애락을 나누는 추억은 가질 수 없게 된 것이다. 또한 공공시설을 사용하는 데에도 내가 모르는 타인을 배려하기 보다는 자신의 편리만 생각해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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