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 보고서] 파울러 프레이리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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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파울러 프레이리
- 목 차 -
1. 들어가며..
2.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
3. 프레이리 교육 사상적 배경
4. 프레이리 교육 사상
5. 프레이리 교육론의 도입과 비판
6. 프레이리 사상의 재검토
1. 들어가며...
먼저 책을 보며 모든 생각은 마음에서 시작 되고 그 마음은 억압받는 곳에서 시작 된다는 말이 생각나게 된다. 파울러 프레이리의 사상이 지금 나의 생각을 일깨우고 나에게 교사로서 그리고 학생으로서 어떠한 생각을 어떠한 교수를 해야 하는가 하는 생각을 다시 하게 끔 하는데 있다. 모든 사람은 자유를 누릴 가치가 있고 그 자유는 아이라도 변하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교육이 무엇을 추구하여야 하는가, 그럼 누구의 편에서 실천되어야 하는가 등은을 생각하게 하고 현실과 차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은 프레이리를 넘어서 나가야 할지, 돌아가야 할지 생각하게끔 한다. 시간과 공간이 70년대의 상항과 다르고, 현시점에서 버려야 할 낡은 사상 일수 있는 프레이리를, 어찌되었던 재검토해 보고 현재의 교사의 역할, 학생의 역할에 대해서 다시 금 생각해야 한다. 90년대의 많은 이데올로기의 변화는 사상의 다양화보다는 편협한 기회주의적 사상만이 판치는 것이 현실적이 아닐까 본다. 이 글은 애초에 프레이리의 페다고지를 서평의 형태로 쓰려고 시도했는데, 너무 가볍다는 생각에서 좀더 고민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까 하는 이유로써 진행되었다. 그가 가지는 사상이 현재적 의미를 재검토하고, 비판적 대안을 만들어가려고 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사상과 실천을 재평가에서 오는 여러 가지의 한계는 전적으로 쓴 이의 역량 부족일 것이다.
2.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
프레이리는 1920년 브라질의 빈곤 지역인 레시폐에서 태어났다. 1929년의 경제 공항이 브라질의 빈곤 생활을 더욱 악화시켰으며, 민중들의 생활은 비참한 지경이었다. 그는 굶주림의 고통을 겪으면서, 11살 어린 나이에 굶주림과의 투쟁에 일생을 바칠 것을 서약한다. 프레이리는 철학과 법을 공부하였고, 브라질 북동 빈민 지역의 노동조합 변호사로 일하면서, 문해 교육에 관심을 갖는다. 그는 권위주의와 온정주의로 가득찬 전통문해 교육 방법에 불만을 가지고, 1947년 레치페 지역에서 문맹퇴치 교육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게 된다. 60년 초기에 대중문화 운동(popular culture movement)을 펼쳤고, 프레이리의 방법은 브라질에서 성공을 거둔다. 안기코스(angicos)시에서 300여명의 노동자를 45일만에 읽고 쓰기를 배우게 되었고, 그의 문해 교육 프로그램은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64년, 2천만명의 비문해자를 위해 2만개의 토론 그룹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브라질 보수당에서 그의 문해교육이 혁명적인 사상을 파급시킨다는 명목으로 금지, 구속했다. 그는 국외로 추방당해 칠레의 농민 개혁 훈련 연구소, 유네스코 등에서 일했다. 그는 해방 실천으로의 교육 (educacao como patricia da liberdade 67년),억눌린자를 위한 교육(pedagogy of the oppressed, 70년), 교육과 정치의식 (politics of education)등 다수의 논문과 저서가 있다.
3. 프레이리의 교육 사상적 배경
이 글을 읽는 우리는 이에 동의하는가?
학교는 순종적이고, 유순한 학생을 만들고 개인의 자율성을 말살한다.
자본주의의 경제 구조의 모순으로 인해 인간성을 억압당하고, 인간의 소외 현상이 있다.
가정의 권위주의적 구조 때문에 사회구조의 모순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위에 열거한 3가지는 제 3세계의 억압적 상황에서 교육을 통해 인간 해방의 사회 변혁을 추진하려는 파울로 프레이리의 사상적 배경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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