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별 보고서] 성인 교육 - 청년기 교육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성인교육 (청년기) ★
Ⅰ. 들어가는 말
Ⅱ. 몸말
1. 안드라고지의 이해
2. 청년기의 개념
3. 청년기의 발달 심리학적 이해
(1)정서발달(에릭슨)
(2)인지발달(피아제)
(3)도덕발달(콜버그)
(4)신앙발달(파울러)
(5)발달심리(레빈슨)
4. 청년기의 사회 문화적 이해
(1)사회화와 자아의식
(2)언어와 계층문화
(3)한국인의 발달 과업
5. 청년기의 기독교교육
1) 청년기의 기독교 교육의 목적
2) 청년기의 기독교 교육의 내용
① 레이트루기아
② 디다케
③ 코이노니아
④ 디아코니아
⑤ 미시오
Ⅲ. 나오는 말
※ 참 고
청년기교육의 실제
*****************************************************************************************
Ⅰ. 들어가는 말
사람들은 누구나 발달과정을 거치면서 그 시기 때마다 자연스럽게 신체가 변화하기도 하고, 각 시기마다 여러 사회 기간을 통해 많은 이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변화하기도 하는 등 일평생을 살면서 많은 전환점과 변화를 거치며 자라난다.
이런 많은 전환점과 변화 가운데서 우리는 청년기에 대한 이해를 여기서 언급하고자 한다.
청년기는 인간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적응을 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청년들은 대학교육을 받거나 직업을 선택하고 일자리를 구하거나 아님 배우자를 찾느라고 여러 가지 복잡한 개인문제와 사회문제에 당면하게 된다. 더 나아가 결혼이라는 울타리에서 생활하는 사람도 많이 있을 것이다. 그들의 진로와 미래에 대한 비전은 이 시기를 통해 많은 영향력을 끼치게 된다. 또 자기의 일생을 사회의 어느 방면에 바쳐야 할까를 결정하려고 애쓰고 있다.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연령층은 청년들이라 할 수 있다.
청년들은 교회학교 어린이부와 중고등부 성가대 등에 봉사하며 청년회 혹은 대학부에서 활동한다.
많은 교회가 1인 2역 또는 3역까지 할 정도로 젊은이들의 역할은 매우 크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의 청년지도는 전적으로 설교에 의존되어 온 실정으로, 청년교육은 극히 소홀하여 대학부나 청년부를 위한 교육 내용을 정선하여 실시한 교단은 거의 없고, 뿐만 아니라 교육의 방법과 평가 등에 관해서는 연구되어 있지 않으며 전통적인 것을 답습하고 있는 상태이다. 우리는 청년들 개인이 예수의 생명과 만나고 그 생명의 파급효과를 통해 인격적, 윤리적, 사회적인 인간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그러므로 종교적인 지식습득과 공동체에 대한 봉사 및 예수그리스도의 명령에 복종하여 그리스도인으로서 사회 생활에 최선을 다하도록 전인교육, 즉 인격전체의 원만한 양육의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학자들마다 청년기라고 정의하는 시기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는 18~20세부터 30세까지로 정의하여 청년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들에게 좀더 나은 교육을 함으로서 그들의 삶이 더 풍요로워지고, 하나님께로 인도하여 바른 기독교 교육을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을 하는 것이 좋을지를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몸말
1. 안드라고지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
  • 조별로 게임을 진행.1) 마인드맵핑 2) 명제 찾기‣ 명제에 대한 답도 제시함.: 최대한 우리가 제시하는 컨텐츠의 명제를 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ex-영화평론가의 답/기사, 영화를 소개하는 프로에서 보여주는 해설 등주제제시 Ⅱ.(15-20분)3. 문제제기 ② : 지금 한국교회나 기독교는 이러한 문화교육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고, 실제적인 컨텐츠는 무엇이 있는가?‣ 똑같은 명제찾기 activity① 영화 ②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육과정에서는 역사, 지리, 일반사회(경제, 정치, 사회, 문화), 3개의 영역으로 분할하였음을 알 수 있고, 7차에서는 이러한 분할의 명칭만 수정하여 ‘인간과 시간’, ‘인간과 공간’, ‘인간과 사회’로 제시하고 있다. 2. 연구문제와 목적 “사회과교과연구의 주요 쟁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라는 것이 본 조별 보고서에서 밝혀야 할 궁극적인 문제라면, 1부에서는 위의 궁극적 문제에 도달하기위한 기초 작업의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몇

  • [평생교육]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교육사는 실제 평생교육 현장에서 교수자의 교수 행위와 학습자의 학습행위, 그리고 운영요원의 운영 및 관리 행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의 실행 및 운영관리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교수, 학습 과정을 효과적으로 촉진시키고 관리하는데 기본이 되는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 원리’와 ‘교수자의 교수행위 원리와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다.3.1 프로그램 학습관리평생교육사는 성인을 가르치든 가르치지 않든

  • 정신지체인을 위한 성교육에 관한 조사 연구
  • 교육의 내용3. 정신지체인 성교육의 실제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Ⅰ.서론1. 연구의 목적본인은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M복지시설에서 일해온 결과 자폐와 정신지체 청소년이 주를 이루는 이곳에서 여러 가지 유익한 프로그램이 행해지고 있으나 정작 청소년 시기 가장 중요한 성교육에 관해서는 다소 음성적이고 단편적인 꾸지람이나 방임적 태도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이런 현실을 볼때 우리는 현재 정신지체인에 대한 성인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