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4 시의 세계 1 봉선화 2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시의 세계 학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4. 시의 세계
(1) 봉선화
(2)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Ⅰ. 대단원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시는 사람의 정서나 사상의 운율이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표현한 문학의 한 갈래로서 그 특성상 많은 말을 하지 않는 대신, 그 안에 아주 많은 것을 담아낸다. 따라서 시는 단순히 암기해야 할 지식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가 구체적으로 느끼고 경험해야 할 무엇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시를 읽고 스스로 그 의미를 이해하고 정서를 느낀다는 것이 대부분의 학생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 될 것이다. 시는 다른 문학 작품과 달리 매우 간결하고 함축적인 언어로 되어 있는데다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까지도 종종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시의 세계로 들어가는 문턱에서 시를 맛보기도 전에 시는 어렵다는 선입견만 안은 채 발길을 돌린다.
이 단원은 문학영역의 소단원으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시의 언어가 지닌 특징과 시 작품에 드러난 현실 상황을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설정하였다. 즉, 학생들에게 시의 세계에 다가가는 기본방법으로 시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우리가 몸담고 살아가는 현실상황이 시에서 어떻게 녹아 우리에게 다가오는지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그리고 시의 감상과 더불어 시를 창작하고자 하는 태도를 길러 주고자 하였다. 학생 개인의 시 창작은 아직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 할 것이므로 대상 작품의 형식이나 운율, 분위기, 문체 등을 모방하는 시를 써보는 연습을 함으로써 재미있게 시의 창작에 이룰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넓고 다채로운 시의 세계를 더듬어 나가는 데 왕도가 있을 수 없지만, 이 단원에서는 다루는 학습 내용을 통해 시가 주는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느끼며, 학생들이 좀 더 친근한 마음으로 시의 세계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하였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단원은 시의 언어가 지닌 특징을 알고, 시에 드러난 현실 상황을 이해하며 감상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학습목표를 두고, 네 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단원 (1) ‘봉선화’는 누구나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일상적인 소재를 위한 현대시조이다. 이 시조는 운율이 잘 드러나므로, 시어의 특징 중 운율을 느끼며 작품을 감상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소단원 (2)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은 학생들이 흥미로워하는 ‘삼행시 짓기’ 활동을 통해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시어의 아름다움과 운율을 느끼며 작품을 감상하도록 하였다.
3. 학습목표
(1) 시의 언어가 지닌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시에 드러난 현실 상황을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다.
Ⅱ. 소단원 - (1) 봉선화 (2)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1. 작품 선정의 적절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안] 중학교 국어 학습지도안
  • 국어 학습지도안지도대상경주 중학교 1학년지도일시2005. 04. 19지도장소경주 중학교 1학년 7반 교실지도교사본시주제4. 시의 세계(2)봉선화차 시2/6대 상중학교 1학년수업목표1. 시의 운율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2. 시에 드러난 현실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3. 시조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수업분석시의 운율내재율외형률시 속에 운율이 내재됨겉으로 운율이 드러남시의 현실상황시조의 뜻 시조의 기본형식일제

  • [초등국어] 5, 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1) 목표 선정의 문제2) 교과서 편성의 문제3) 내용의 중복 수록 문제4) 수록작품의 다양성 5) 수록 방식의 문제 6) 수록 작품 분석 3. 초 - 중등 간 문학작품 연계성 분석 (실제)1) 시 2) 소설 3) 수필 4) 희곡Ⅳ. 결론 ※논의점※Ⅰ. 서론‘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을 목표로 설정하고,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에 내용의 초점을 맞추며,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

  • [문학교육론] 중학국어 9-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시보충․심화풍란이병기수필6. 한국 현대 문학의 이해소단원(2) 가는 길김소월시소단원(3) 깃발유치환시학습활동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김영랑시소단원(4) 봄은신동엽시학습활동껍데기는 가라신동엽시소단원(5) 운수 좋은 날현진건소설생각넓히기데생김광균시보충․심화동백꽃김유정소설보충․심화오발탄이범선소설Ⅱ. 각론1. 시의 표현 (문학)대단원 학습목표-시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작가

  • 시의 세계 학습지도안
  • 2.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단원은 시의 언어가 지닌 특징을 알고, 시에 드러난 현실 상황을 이해하며 감상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학습목표를 두고, 네 개의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단원 (1) ‘봉선화’는 누구나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일상적인 소재를 위한 현대시조이다. 이 시조는 운율이 잘 드러나므로, 시어의특징 중 운율을 느끼며 작품을 감상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소단원 (2)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은 학생들이 흥미로워하는 ‘삼행

  • 학습지도안 2 문학의 아름다움 1 바다가 보이는 교실 바다가 보이는 교실 학습지
  • 1학년 시 학습 내용과의 관련 단원․ 7가, 1단원 문학의 즐거움 (새봄 / 김지하). 7가, 3단원 문학과 의사소통 (호수 / 정지용). 7나, 2단원 문학의 아름다움 (바다가 보이는 교실 / 정일근) . 7나, 4단원 시의 세계 (봉선화/김상옥,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김영랑, 어떤 마을/도종환, 우리가 눈 발이라면/안도현)라. 1. 문학의 언어와 일상 언어의 관계김남조 시인의 (너를 위하여)라는 시의 일부분을 통해 문학에 쓰이는 언어가 따로 있지 않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