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세계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4. 시의 세계
(1) 봉선화
(2)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Ⅰ. 대단원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은 문학영역의 소단원으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시의 언어
가 지닌 특징과 시 작품에 드러난 현실 상황을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설정하였다. 즉, 학생들에게 시의 세
계에 다가가는 기본방법으로 시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우리가 몸
담고 살아가는 현실상황이 시에서 어떻게 녹아 우리에게 다가오는
지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단원은 시의 언어가 지닌 특징을 알고, 시에 드러난 현실 상황
을 이해하며 감상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학습목표를 두고, 네 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단원 (1) ‘봉선화’는 누구나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일상적인 소
재를 위한 현대시조이다. 이 시조는 운율이 잘 드러나므로, 시어의
특징 중 운율을 느끼며 작품을 감상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소단
원 (2)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은 학생들이 흥미로워하는 ‘삼행시
짓기’ 활동을 통해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시어의 아름다움과 운율
을 느끼며 작품을 감상하도록 하였다.
3. 학습목표
(1) 시의 언어가 지닌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시에 드러난 현실 상황을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다.
Ⅱ. 소단원 - (1) 봉선화 (2)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1. 작품 선정의 적절성
시가 다른 문학 장르와 구별되는 가장 커다란 특징이 시의 언어가
가지는 운율성일 것이다. 시를 읽어 보면 다른 산문을 읽을 때와는
다르게 노래와 같은 가락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이 단원의 (1)‘봉선화’와 (2)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은 시의 감상
과 함께 이러한 시어의 운율적 특징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단원이다.
⇒ 두 시를 통하여 시에는 운율이 있으며 어떻게 운율이 형성되는지 글자 수가 일정하게 짜여져서 만들어진 외형률인 (1) ‘봉선화’와 어떤 소리나 단어, 구절, 문장이 되풀이되어 만들어진 내재율인 (2)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을 제시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운율을 공부할 수 있도록 제시된 적절한 단원이라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중학교 1학년 국어 학습 지도안-시의 세계
  • 중학교 1학년 국어 학습 지도안 본시 수업 지도안발표자이 지 은단원4. 시의 세계대상1학년 4반( 30 명)학습자료학습지 . PPT 영상자료실물자료(솜, 소금)학습형태질의 응답식강의식소집단 학습소단원(4)우리가 눈발이라면일반목표1. . 시의 언어가 지닌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시와 현실을 연관하여 감상할 수 있다.명세목표1. 시에 담긴 현실상황과 주제를 말할 수 있다.2. 시에 나타나는 상징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시간45분단계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다음 차시 예고○학습 내용 정리- 같은 현상에 대하여 다양한 이미지를 도출할 수 있으며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이미지화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다음 차시 예고- 다음 차시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이미지화를 알아보고 현상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는 것을 수업할 것임을 예고한다. Ⅰ. 단원 개관1. 대상 학년 및 시행 단원2. 시행 단원 학습 목표3. 시행 단원 개관4. 차시별 계획5. 지도상의 유의점Ⅱ.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 [현대시와 시교육] 수라 - 백석
  • 세계를 성찰할 수 있다.4. 전 차시(1/2) 수업-학습 전 활동으로 기억하는 시의 제목을 나열해보고, 그중 감동과 깨달음을 준 시를 골라 낭송해 본다. -백석의 ‘수라’를 분위기에 어울리게 낭송 해 본다.-시의 전반적인 특징을 내재적 관점, 외재적 관점에 따라 학습한다.-어려운 시어의 뜻을 유추해보고 시의 주제를 파악해 본다.-학습활동 1.을 통해 시의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Ⅳ. 교수․학습 지도안1. 소단원 학습 계획차시학습할 부분

  • [고전문학교육론] 김춘수『꽃』
  • 김춘수『꽃』☀목 차☀1. 들어가며2. 시인 김춘수와 그의 작품 세계2-1. 작품의 외적 접근2-2. 작품의 내적 접근3. 교수학습 지도안3-1. ‘반응 중심 학습 모형’개념 및 단계3-2.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3-3. 적용상의 유의점3-4. 전체 학습 목표3-5. 교수학습 지도안4. 나오며부록. 14종 문학교과서 현대시 수록 목록1. 들어가며작가가 시 속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대상을 세계(현실)와 자아(관념) 중 어디에 비중을 두느냐에 따라 그 시의 내용

  • 고전문학 교육론 다양한 활동을 통한 사설시조 교육
  • 학습 지도안 2) 구체적인 지도 계획Ⅲ. 결론Ⅰ. 서론1. 사설시조의 교육적 의의시조는 오랜 전통과 역사 속에 만들어진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문학 양식이다. 따라서 우리는 시조를 통해 민족 고유의 정서와 조상들의 삶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으며, 나아가 우리 자신과 우리를 둘러 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특히 시조 중에서도 사설시조는 종래의 관습화 된 미의식과 규범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모습, 욕망, 갈등을 시의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