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연구] [중학교 국어 1-2] 시의 세계 (1) 봉선화 교수-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았던 자료입니다. 단원 개괄부터 학습지 활용까지 꼼꼼히 만들었으니 보고서뿐 아니라 실습 때에도 유용할거예요.
목차
Ⅰ. 대단원 학습 목표……………………………………………………………………………… 2
Ⅱ. 대단원 개관 …………………………………………………………………………………… 2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구성의 방향
3.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4. 교육과정 연계

Ⅲ.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 방안 ………………………………………………………………… 4
1. 교수학습 계획
2. 지도상의 유의점

Ⅳ.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6
1. 약안
2. 세안

Ⅴ. 대단원 평가 계획……………………………………………………………………………… 9
1. 평가의 초점
2. 평가 방법
3. 평가의 실제
[형성평가]
[수행평가]

Ⅷ. 수업자료
1. 학습지 ………………………………………………………………………………………… 16
본문내용
Ⅰ. 대단원 학습 목표
· 시의 언어가 지닌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시에 드러난 현실상황을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다.


Ⅱ. 대단원 개관
◆ 단원 설정의 이유
학생들이 국어 과목에서 어려운 부분으로 꼽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시이다. 그 이유는 문학의 갈래 중에서도 시는 소설이나 희곡, 수필 등과는 달리 특히 세련된 언어적 표현에 의존하여 언어 예술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천 마디의 말보다 시의 한 구절이 가슴을 울리고 감동을 주기도 한다. 이렇게 압축된 형식을 가지고 깊은 의미를 전달한다는 것은 시만이 지닌 매력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교수·학습이 작품을 위주로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시의 세계로 들어가기도 전에 질려서 책을 덮어버리기 일쑤이다. 이 단원은 문학 영역에 속하는 단원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시의 언어가 지닌 특징과 작품에 드러난 현실상황을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설정되었다. 또 나아가 시가 주는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느끼며 학생들이 친근한 마음으로 시의 세계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단원은 문학 영역으로, 시의 언어가 지닌 특징을 알고, 시에 드러난 현실 상황을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학습 목표를 두고, 네 개의 소단원으로 구성하였다.

☞ 소단원(1) 봉선화
누구나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일상적인 소재를 취한 현대 시조로 운율이 잘 드러나므로
시어의 특징 중 운율을 느끼며 작품을 감상한다

☞ 소단원(2)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학생들이 흥미로워하는 삼행시 짓기 활동을 통해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시어의 아름다움과
운율을 느끼며 작품을 감상한다

☞ 소단원(3) 어떤 마을
시에 드러난 심상을 통해 시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심상이 잘 드러나는 표현을 직접 만들어
본다

☞ 소단원(4) 우리가 눈발이라면
시의 내용을 현실 상황과 관련지어 생각하고, 시어의 함축적 의미를 이해하여 주제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 작품에 나오는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음미한다. (문학, 6학년)
· 작품에 반영된 가치나 문화를 이해한다. (문학, 6학년)
· 소통 행위로서의 문학을 이해한다 (문학, 중 1-1, 3대단원)

◆ 교육과정 내용 연계
【7-문-(2)】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한다.
[기본] 작품 속에 쓰인 언어와 일상어의 공통점을 찾는다.
[심화] 문학의 언어와 일상의 언어를 비교하여 그 특징을 말한다.

【7-문-(3)】작품이 지닌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기본] 작품이 지닌 아름다움과 가치를 말한다.
[심화] 작품이 지닌 아름다움과 가치를 글로 표현한다.

【7-문-(5)】작품 속에 드러난 역사적 현실 상황을 이해한다
[기본] 작품을 읽고, 역사적 현실 상황이 드러난 부분을 찾는다.
[심화] 작품에 드러난 역사적 현실 상황을 현재와 비교한다.
-후략
참고문헌
1) 설양환 외 역,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 프레스, 2005.
2) 교육인적 자원부, 『교사용지도서 국어 1-2학기』, 2007
3) http://www.ssem.or.kr/ (쑥부쟁이 플래쉬)
4) http://www.edunet4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2. 문화유산으로의 국어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4. 학문적 변천과정5. 소결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3. 문법 지식 학습의 전략4.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5. 소결Ⅵ. 문법교육의 실제 적용과 방법의 제안- 초등학교 문법교육을 중심으로 -1. 현행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과 그 적용2. 구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총체적언어교육과 독해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독서교육과 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시감상교육과 글쓰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이야기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성격과 목표1. 성격2. 목표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총체적언어교육1. 총체적 언어 교육의 정의2. 총체적 언어 교육의 동향 3. 총체적 언어교수방법의 교수-학습 원리4. 총체적

  • 교수-학습 `체험과 표현`
  • 교수-학습 연구 보고서체험과 표현지혜 Ⅰ보고서 수정 사항 안내 11. 보고서 수정 사항 안내 Ⅱ단원 설정의 이유 31. 단원 설정의 이유 Ⅲ교재 선정의 이유 41. 교재 선정의 이유Ⅳ단원 재구성의 이유 61. 단원 재구성의 이유Ⅴ수업 단원 분석 71. 단원명2. 대단원 학습 목표3. 성취기준 과의 연계성Ⅵ수업계획 81. 수업 진행 방향2. 학습 지도 체계3. 지도상의 유의점4. 교수-학습 자료 목록Ⅶ주요 교수-학습 모형 설명 101. 주요 교수-학습 모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통한 즐거운 글쓰기 -워크시트 활용
  • 학습지를 돌린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한 바퀴를 다 돌려 자신의 학습지가 자기에게 돌아오기까지 학습지를 돌려가며 기록한다.위의 방법을 응용하여 본고의 수업지도안에서는 자신의 과제를 다 마친 후에 모둠원들끼리 학습지를 돌려가며 보고, 다른 친구들의 과제를 고쳐주고 첨삭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의 예학년중학교 1학년과목국어대단원명4. 시의 세계소단원명(모든 소단원 학습 종료 후 활동)

  • [교육학] 문학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학습목표로, 소단원 1 ‘잃어버린 이름’과 소단원 2 ‘새야 새야 파랑새야’를 통해 달성되고 있다. 우리는 소단원 1 ‘잃어버린 이름’을 통해 학습목표 1,2를 달성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소단원 2 ‘새야 새야 파랑새야’를 학습할 때에는 학습목표 3을 달성하고자 학습목표를 세분화하였다.Ⅲ 교재 선정 이유중학교 2학년 2학기 문학은 대부분 성취기준 (4)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비교하기가 수월했었다. 우리는 그 중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