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교재 분석의 실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고급 교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읽기 교재 분석의 실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고급 교재
- 목차 -
1. 분석 교재
2. 분석 교재의 대상과 목표
3. 외적 구성
4. 교재 전체 구성 및 단원 구성
5. 학습내용
가. 텍스트 유형 분석
나. 주제 유형 분석
다. 어휘 분석
6. 읽기 학습 활동 유형 분석
가. 학습 활동 유형 분석
1) 읽기 전 단계
2) 읽기 단계
3)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읽기 전략
4) 읽기 후 과제 활동
나. 단일과제 vs 통합과제
다. 다른 영역과의 통합 활동
7. 분석 점수표(0-4 5점 척도)
8. 양적 분석 결과
9. 각 교재 차례
10. 참고문헌
1. 분석 교재
(가)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읽기, 조현용, 하우, 2008
(나) 유학생을 위한 인문 한국어, 허용, 다락원, 2007
(다) 유학생을 위한 경영 한국어, 강현화, 다락원, 2007
(라) 한국어 고급Ⅱ, 국제교육원 한국어 교육부, 경희대학교출판부
(마) 말이 트이는 한국어Ⅴ,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워크북
2. 분석 교재의 대상과 목표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읽기
유학생을 위한
인문 한국어
유학생을 위한
경영 한국어
한국어 고급Ⅱ
(경희대)
말이 트이는 한국어Ⅴ (이화여대)
대상
대학진학을 위한 유학생
한국 소재 대학교의 인문 관련 학과로 진학하고자 하는 외국인 학습자
경영학 전공의 학문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
한국어 고급 학습자
한국어 고급 학습자
목표
대학(원) 내 학문 활동에서 접하게 될 다양한 주제에 대한 경험을 위함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 대학에 입학하여 겪는 학습의 어려움을 줄이고 보다 능률적으로 공부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함
경영학 전공의 학문 목적학습자를 위한 내용 중심 언어 교수를 구현하기 위함
초·중급 과정을 통해 다양한 학습을 거친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고급 수준의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 학습자 중심 수업과 과제 중심의 학습
과제 중심의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주도적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함
교재 서두에서 제시하고 있는 구성 목표는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읽기>, <유학생을 위한 인문 한국어>, <유학생을 위한 경영 한국어>는 학문중심 교재이고, <한국어 고급Ⅱ>와 <말이 트이는 한국어Ⅴ> 과제 중심을 내세우고 있다.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읽기>, <유학생을 위한 인문 한국어>, <유학생을 위한 경영 한국어>와 <한국어 고급Ⅱ>, <말이 트이는 한국어Ⅴ>는 성격이 다른 교재임을 보이고 있다.
또한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읽기>, <유학생을 위한 인문 한국어>, <유학생을 위한 경영 한국어>는 학문 목적으로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고, <한국어 고급Ⅱ>와 <말이 트이는 한국어Ⅴ>는 한국어 고급 학습자가 대상임을 밝히고 있다.
3. 외적 구성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읽기
유학생을 위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교육론 여성결혼이민자교재의 현황 분석 및 개선 문법 발음 어휘의 측면
  • 교재의 현황 분석 및 개선점-문법, 발음, 어휘의 측면에서-1. 서론통계자료에 따르면 2010년 1월을 기준으로 한국의 여성결혼이민자의 수는 161,999명에 이르고 있다. 김윤주,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교재 비교 분석-의사소통상황 및 문화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제39집, 우리어문학회, 2011, 338쪽 참조.이는 결코 적은 수가 아니며,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하다. 이들은 직장이나 학문을 목적으로 한국에 온 외국

  • 한국어교육 특징,정체성, 한국어교육 목표,교재구성, 한국어교육과 표준문법, 한국어교육과 동사활용사전, 한국어교육 사례, 한국어교육 교수법,시사점
  • 한국어교육의 교재구성, 한국어교육과 표준문법, 한국어교육과 동사활용사전, 한국어교육의 사례, 한국어교육의 교수법, 한국어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한국어교육의 특징Ⅲ. 한국어교육의 정체성Ⅳ. 한국어교육의 목표1. 초급의 학습 목표 2. 중급의 학습 목표 3. 고급 단계에서의 학습 목표Ⅴ. 한국어교육의 교재구성1. 교재 편성 시 고려 사항1) 교재 외적인 요인2) 교재 내적인 요인2. 현행 한국어 교재 분석3. 교재 편성의 실제Ⅵ.

  • [한국어 교육] 한국어 문화 교육 방법론 연구사
  • 목적 등을 살피며 문화 요소 일반에 대한 거시적인 논의가 주를 이룬다. 반면에 교육 방안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 수준별 문화 교수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가르쳐야할 문화 항목 및 내용을 다루고 있다. 주로 교재나 교과과정에 들어갈 문화 교수 내용의 범주 및 항목의 선정과 배열, 그리고 문화와 언어의 통합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문화 능력 평가도 다루고 있다. 현재는 기존 한국어 교재 분석과 외국어 교육의 연구 결과를 이용하여 등

  • 한국어 교재의 과제와 발전
  • 교재에서부터 언어 기능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기 위한 통합교재까지 다양하게 출판되었다. 하지만 외국인 및 재외동포의 한국과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한국어 학습자가 증가하고 있는 최근에는 목적별, 특성별로 학습자 유형에 맞는 다양한 교재를 개발해야한다. 무엇보다도 한국어 교재가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목적에 맞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재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이글에서는 좀

  • 글쓰기의 논리 전개 방법과 종류
  • 및 품의서학문적 글쓰기: 보고서, 학술논물, 학습일지문예적 글쓰기: 수필, 시, 소설, 희곡, 이야기 전달추천읽을거리손동현⦁원만희⦁박정희⦁배식한⦁박상태⦁이승희⦁이지영(2009). 학술적 글쓰기(개정판).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조정래(2010). 스토리텔링 육하원칙: 신문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창작법.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지식의 날개.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교육과(2007).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