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목적 쓰기 교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문목적 쓰기교재 분석
- 고급 교재
1. 분석교재
가.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의 실제
이정희, 장미라, 서진숙, 봉원덕, 하우 (2007)
나.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인문 한국어
허용, 다락원 (2007)
다.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경영 한국어
강현화, 민재훈, 다락원 (2007)
라. 한 달 완성 한국어 중급 쓰기
연세대학교한국어학당,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6)
마. 한국어 고급 Ⅰ
김중섭, 방성원, 김지형, 이성희 공저, 경희대학교 출판국 (2003)
바. 한국어 고급 2
김중섭, 방성원, 김지형, 이성희 공저, 경희대학교 출판국 (2003)
사. 말이 트이는 한국어 5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7)
2. 대상 및 특징







대상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
(인문
전공)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
(경영 전공)
중급학습자
고급학습자
고급학습자
고급학습자
특징
대학(원) 과정에 있는 유학생이 학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 능력과 글 구성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에서의 대학 생활을 함에 있어 기본적으로 필요한 항목들로 구성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에서의 대학 생활을 함에 있어 기본적으로 필요한 항목들로 구성
기술별 한국어 능력을 보충하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짐, 학습자들이 필요와 목적에 따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기술별 한국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구성
통합 단원 형식을 취하였고, 실제적인 활동과 다양한 토론주제를 제시하여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함. 학습과정의 상세화로 과정 중심의 학습이 가능하도록 함. 초,중급에서 배운 문법과 연관하여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배려.
과제활동으로 소규모 프로젝트 설계. 사고력, 논리력, 추리력 활용하여 한국어 학습
3. 외적 구성







교재의
종류
기능교재
(쓰기)
통합교재
통합교재
기능교재
(쓰기)
통합
통합
통합
쪽수
176쪽
240쪽
255쪽
187쪽
158쪽
161쪽
173
가격
12,000원
13,500원
13,500원
20,000원
20,000원
20,000원
16,000원
레이아웃
흑백
흑백
(부분 컬러)
흑백
(부분 컬러)
컬러
컬러
컬러
컬러
관련
구성물
없음
CD
CD
없음
듣기 CD
듣기 CD
워크북 CD1장
도움자료
모범 답안
부록
(듣기
스크립트, 정답, 색인)
부록
(듣기
스크립트
정답, 전공용어 정리, 색인)
모범 답안
찾아보기(표현/어휘/문법)
찾아보기(표현/어휘/문법)
찾아보기(단어와
표현,
토론 표현, 문법)
4. 교재 구성
(1) 전체 구성







전체 구성
머리말
일러두기
본 단원
모범 답안
찾아보기
서문
책 구성 및 활용
본 단원
듣기 스크립트
정답
색인
서문
책 구성 및 활용
본 단원
듣기 스크립트
정답
전공 용어
정리
색인
머리말
일러두기
내용구성
차례
본 단원
모범 답안
머리말
일러두기
차 례
등장인물
본 단원
부 록
머리말
일러두기
차 례
등장인물
본 단원
부 록
교재 구성
안내
총10과
정답
찾아보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학개론
  • 목적이 아이디어의 교환에 잇는 관계로 문법적 오류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에 반해 글은 표현의 결과가 오래남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의해 분석과 평가되기가 용이하다. 그리고 글은 말과 달리 맥락이나 표정 같은 보조물을 이용할 수 없으므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조화하여 시각적이고 관습화된 문자언어에만 의존하여 표현해야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적활동이 중요시되며 이것은 독자와의 상호교류나 반응을 아는 것이 불가능한 관계로 자

  • [교육학] 교육학이란?
  • 학문적 훈련 여러 등급의 자격, 기준 필요 : 교원으로서의 진급 성취감, 동기 부여 상위 자격, 기준 획득은 경험 연수가 아닌 연수 결과에 의해 자율적 직능 단체 3) 교사의 지위 향상 : 사회 경제적 처우 개선 4) 근무 조건 개선 : 교육 환경, 학급 규모, 시설, 잡무 5) 교직의 여성화에 대한 긍정적 이해 : 남자들은 경제적 문제 때문에 회피 지위 처우 개선 필요8. 결론교육학은 교육에 관해서 알려는 일인 데, 넓게 말하자면 삶의 현상을 다룬다고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쓰기 목적을 설정하고, 수많은 관련 자료를 수집ㆍ분석ㆍ조직하여 내용을 구성하여야 한다. 또한 독자의 처지ㆍ배경지식ㆍ요구도 분석하여야 한다. 그런 후에 가장 효율적인 독자 설득 방법(목표 조정, 내용 선정과 조직, 효율적인 표현 등)을 찾아내어야 한다. 이런 논술의 절차는 그 자체가 고도의 설득적 의사소통 전략이다.(2) 대입 논술 시험, 어떻게 변화하여왔나?논술이 대학입시에 도입된 이후 십 수 년이 지나면서 논술 문제는 여러모로 변화했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목적 및 필요성현대 사회에서 대중매체가 생활 전반에 걸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대중매체와 생활의 관계는 ‘생활 양식에 영향을 주는 매체’가 아닌 ‘매체에 의해 결정되는 생활 양식’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정도이다. 학문 영역에서 대중매체를 중요 범주로 다루어야 할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학문의 궁극적 목적 중의 하나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면 이렇듯 생활 전반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

  • [논문][교육방법] CLT교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목적이 면대면 의사소통에 있다고 보았을 때, 교사와 학생 사이의 직접적인 상호작용만큼 중요한 학습 방법은 없기 때문이다. 즉 우리는 외국어 학습에서 매체는 어디까지나 교사를 보조하는 역할이 되야 하며 교사를 대체할 수 없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참고문헌신용진. 1997. 『영어교육공학Ⅱ』 서울: 한국문학사 신길호. 2004 『영어교육연구』. 서울: 북스힐신규철▪윤도형. 2005『영어교육학』. 서울: 박영사 유범 외 9. 2005『멀티미디어 활용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