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치료교육-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놀이치료
1. 놀이치료의 정의
2. 놀이치료의 필요성
3. 놀이치료의 대상
4. 놀이치료 이론의 발달과정

2. 놀이치료의 이론
1. 치료에서의 놀이
2. 놀이치료의 대표적 이론

3. 놀이치료를 위한 준비
1. 놀이치료실
2. 놀이 도구
3. 놀이치료의 횟수 및 기간
4. 놀이치료 장면의 구성

4. 놀이치료 장면의 구성
1. 접수단계
2. 실시절차
3. 치료자의 행동
4.. 놀이치료 과정의 기록방법

사례1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사례2
정서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본문내용
1. 놀이치료

1. 놀이치료의 정의

■ 놀이 치료란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놀이를 통해 유.소아를 치료하는 정신치료의 한 방법이다. 유.소아는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데 제약이 있기 때문에 언어 대신 놀이로써 자신의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성인에서의 정신치료가 말이라는 "언어"를 매개로 하는 것과 같이 놀이치료에서는 "놀이"를 매개로 치료가 이루어지게 된다. 다시 말해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은 내적인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좌절감 등을 표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런 감정들을 조절하거나 버리는 것을 배우게 된다.
■ 놀이는 아동의 언어이다. 즉 놀이는 아동의 감정, 생각, 의견, 욕구 등을 표현하는 가장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형식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신체. 사회성. 정서. 성격. 인지발달을 향상시키고 있다. 따라서 놀이치료는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통해 개개 아동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여 최적의 성장을 돕는 심리치료방법이다.

2. 놀이치료의 필요성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성인들의 대화와 같다. 놀이는 감정표현, 관계탐구, 자기완성을 위한 매개체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운동 기술을 숙달시키고 성취감을 키우고 사회적 관계를 알게 되고 타인의 역할을 수용한다. 특히 현실에서 경험한 좌절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놀이는 아동에게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 중요성이 아주 크다.
따라서 놀이치료는 아동의 자기표현 수단이 되는 놀이를 매개로 치료적 관계를 형성해 나가면서 아동의 심리적 안정감 도모, 의사소통 기술 증진 등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여러 부적응적 행동들을 완화시켜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3. 놀이치료의 대상

정상발달을 하는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놀이치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놀이치료가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상태는 다음과 같다.

․신경증적 아동(Neurotic child) / 정서장애
․성격 병리 (character pathology)
․경계선 소아(borderline children)
․오이디푸스 문제를 가진 아동
․공격적이고 행동화 경향을 보이는 아동 / 행동장애
․소아학대의 피해자
․정신적 충격의 피해자
․이혼 부모의 자녀
․사별 반응
․성주체성 문제(gender identity problem)를 가진 소아
․정신지체와 발달장애
․신체적 장애를 가진 아동


4. 놀이치료 이론의 발달과정

일반적으로 Sigmund Freud가 1909년 Hans 소년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Hans 소년의 아버지가 Hans 의 이야기. 꿈. 놀이와 같은 행동을 기록한 내용을 정서발달 이론면에서 고찰한 것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Freud 이후 Hug-Hellmuth가 아동상담에서 7세 이하의 아동을 분석하고 치료하는 데 놀이를 도입해 보았고, 1928년 Anna Freud는 놀이가 아동의 반응이나 공격적인 성향, 공감 받고자 하는 욕구 등을 잘 나타내주므로 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치료의 대상이 아니라 특수 교육이나 훈련에 의해 발달이 가능한 교육적 대상입니다. 정신지체≠ 정신 이상, 정신 질환⑶ 정신지체인도 결혼할 수 있습니다. 정신지체인은 지적 능력이 떨어진다고 해서 신체적 능력이나 감정․창의력․도덕성 등도 반드시 떨어질 것으로 생각하는 데서 오는 오해입니다. 정신 지체인의 성적(性的) 발달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물론 도덕적 판단 능력이 떨어져 성적 일탈 행동이 나타날 수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아동교육프로그램
  • 특수교육대상 장애학생수는 487,968명으로 추산되지만 전체의 10.3%인 50,269명만이 교육을 받고 있어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한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애아동수가 한정적이어서 타 지역에 있는 복지관을 이용하거나 대기상태로 가정에 방치되고 있는 등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또한, 인접한 특수학교내 미비한 치료, 교육환경과 사설 특수교육 이용에 따른 가정의 경제적 부담으로 지역 사회 복지관내 발달장애 아동

  • 운동발달 및 적응기술 발달과 이론
  • 교육 및 중재에 대해 알아볼까요? 33우리는 아동이 스스로 신체를 조절하고, 환경 안에서 기능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해요. 우리 아이들의 중재에는 치료적 접근이 중요한데요, 치료적 서비스의 목표는 장애를 예방하거나 최소화 하고, 통증을 없애 주고, 아동의 운동기능을 발달 또는 개선 시키고 자세의 이상을 조절 해 주는 것 입니다. 무엇보다 아동이 기능적이고 정상화 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해요.34작업치료사와 물리치료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1장. 놀이의 정의 및 치료적 기능1.놀이치료의 정의기존의 ‘치료’라는 단어의 의미와는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고 이들이 최적의 성장 및 발달을 성취토록 하기 위해 훈련받은 놀이치료자들의 놀이의 치료적 힘을 사용하고 고전적으로 정의된 것과 같이 놀이행동에 참여하도록 아동의 능력을 재확립하고자, 인간관계과정을 확립하기 이론모델을 체계

  • [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과 행동지침,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방법,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분석
  • 치료방법1. 약물치료 2. 인지, 행동치료 3. 사회기술훈련 4. 놀이치료 5. 부모교육, 가족치료 6. 환경치료 7. 특수교육 Ⅵ.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를 위한 치료프로그램1. 아동집단1) 대인관계 능력 향상의 전력2) 자존감 향상2. 부모 집단1) 자녀와의 적절한 대화방식 및 행동양식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2) 부모 스스로 한 인간으로서, 한 어버이로서의 자신을 돌이켜 보고, 이에 대한 자신감 및 만족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3. 아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