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트 디즈니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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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트 디즈니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
서론 : 1. 꿈과 희망의 ‘월트 디즈니’
본론 : 2. 언제나 작가에 대한 최초 정보수단인 어린 시절
3. ‘월트 디즈니’를 따라다니는 논란
4. 월트 디즈니를 높이 평가할 수밖에 없는 이유
결론 : 5. 나는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1. 꿈과 희망의 ‘월트 디즈니’
우선 이 글을 시작하면서 내 자신의 능력에 맞지 않게 너무 힘든 주제를 잡은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월트 디즈니에 대한 지식도, 충분한 사전조사도 이루어지지 않은 채 얕은 지식과 생각만으로 이 글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 현재까지 월트 디즈니에 관한 수많은 견해들을 접해보면서 과연 나는 어떤 관점에서 월트 디즈니를 바라봐야 하는지 아직도 정할 수 없었다. 그게 아마 이 글을 쓰게 된 가장 큰 동기가 아닐까. 나는 이 글을 쓰면서 월트 디즈니에 대한 내 자신의 기준을 세움과 동시에 왜 이렇게 논란이 생기는 가에 대한 정보도 얻고자 한다. 우리가 이번학기에 접했던 많은 영상물들이 월트 디즈니사에서 나왔었고 그 회사를 설립했던 것이 월트 디즈니 이므로 궁금증이 생기지 않는다면 말이 되지 않는다. 과연 월트 디즈니는 아이들을 위한 정직한 작가인가. 그의 출발과 끝이 그가 마음먹은 대로 되었을까. 결국 난 어떤 시각을 형성하게 될 것인가. 제대로 해나갈 자신도 없으면서 생각만 많이 든다.
월트 디즈니의 만화, 영화를 한편이라도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아니 단호히 난 없을 것이다가 아니라 ‘없다’라고 말할 수 있다. 어떻게 그의 만화, 영화를 안볼 수 있을까. 특히나 20세기의 아이들은 많은 전래동화와 명작동화들을 월트 디즈니의 영화로 처음 만났을 것이다. 특히 실제 생활에선 더러움의 대명사, 작고 여리지만 불쾌한 존재였던 쥐이지만 월트 디즈니에 의해 변신한 ‘미키마우스’라는 캐릭터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미키마우스’로 된 연필, 지우개, 가방 등 그 캐릭터 상품도 접하지 못한 사람은 없다. 그만큼 그의 작품들은 우리에게 아주 친숙하고 널리 알려져 있다. 그의 만화, 영화를 본 사람들은 어떻게 인물들의 표정과 행동들을 그렇게 섬세하게 만들 수 있는지 감탄하고, 생동감 있는 움직임과 적절한 음악은 보는 이들의 마음을 자꾸만 설레게 한다. 우리가 이러한 느낌을 얻은 것처럼 월트 디즈니는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뒀다. 아동을 위한 순수한 영상물이라는 느낌을 상업화 하여 흔히 미국에서 말하듯이 ‘이상적인 대리부모’라는 이미지를 구축한다. 여타의 많은 거대기업들이 아이들의 동심을 가지고 장사를 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을 때 디즈니는 ‘이상적인 대리부모’라는 안전한 이미지 속에서 그러한 비판들을 피해갔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월트 디즈니에 대한 차가운 시선이 없는 것은 아니다. 비록 동심을 이용한 장사치라는 비판은 피해갔을지 모르지만 백인우월주의, 인종차별, 히틀러 지지설, 성차별과 같은 어쩌면 더 혹독한 비판을 치르고 있다. 나는 월트 디즈니가 이 비판들을 받게 되는 동기들을 살펴보기 위해선 우선 그의 작품 성향과 그의 어린 시절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2. 언제나 작가에 대한 최초 정보수단인 어린 시절
월트 디즈니는 1901년 미국출생자로서 지나치게 엄격한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어렸을 때부터 농장에서 일을 하였고 어떨 때는 남의 집 머슴을 살았다는 말도 있다. 그 힘든 시기 속에서 그의 유일한 낙은 비록 미술도구들은 갖춰지지 않았지만 허름한 휴지위에 농장 동물들을 그리는 것이었다고 한다. 아마도 이 동물 그림들이 그의 작품 활동의 시작이었다고 생각된다. 유명한 ‘미키마우스’도 그의 방에 돌아다니며 그를 괴롭히던 쥐를 보고 생각해낸 캐릭터였다. 엄한 아버지 밑에서 따뜻한 가정의 정을 느끼지 못하고 자란 그는 좋은 가정에 대한 열망이 있었고 그 열망 또한 작품들의 결말을 해피엔딩으로 엮게 하는 동기가 된 것 같다. 다행이라면 다행인 것이 그의 불우했던 어린 시절과 정반대로 작품들은 가정의 소중함을 우선시 하고 늘 행복과 기쁨의 결말을 선사한다. 잠깐 이 몇 줄의 내용은 월트 디즈니의 어린 시절을 얘기해주는 가장 보편적인 얘기이다. 가족, 부모에 대한 메마른 정 때문에 오히려 더 가정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내려는 면이 있었다는 말들이 있는가 하면 그 반대로 비뚤어진 마음을 가졌다는 얘기도 있다. 작품들은 상업적인 일이기 때문에 아름답고 결말이 모두 해피엔딩이지만 그의 실제 생활은 괴팍하고 악덕고용주였으며 아내를 내쫓는 못된 남편이었다는 얘기 말이다. 사실 어떤 얘기가 진짜인지 알 수 없다. 내가 월트 디즈니에 대해 우호적이라면 전자의 얘기를 그 반대라면 후자의 얘기에 더 귀를 기울이게 될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것은 작가의 어린 시절이 작품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조금이라도 성공한 작가들은 많은 평론가들이 그들의 어린 시절을 파헤치려 들고 대부분은 그 분석들이 들어맞는다. 그 때문에 나는 월트 디즈니가 비판 받는 이유 중 하나인 인종차별을 작품 속에 드러냈다고는 믿기 힘들다. 그의 아버지는 스페인계의 사람이다. 월트 디즈니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그가 작품 속 주인공들의 모습을 통해 백인이 아닌 다른 인종들을 천시한다고 한다. 주인공 남녀들은 하얀 피부의 예쁘고 멋있는 백인을 상징하고 그 주인공들과 맞서는 악의 무리들은 코가 길고 피부가 까무잡잡하며 매서운 눈매를 가진 전형적인 아랍인들을 표현한다고 한다. 그가 정말 그것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만들었을까. 그의 아버지 또한 순수 백인이 아닌 스페인계의 사람으로서 비판가들의 말처럼 백인 우월주의를 내세웠다면 자신의 아버지를 부정함과 동시에 자신 또한 부정하게 되는 것인데 말이다. 혹 어긋난 눈으로 바라만 보는 이들의 꼬인 심사는 아닐까.
3. ‘월트 디즈니’를 따라다니는 논란
위에서 말한 것처럼 그의 작품들은 위험한 논란거리를 가지고 다닌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민감해 가는 피부색 문제, 성차별, 점점 심해져 가는 상업성, 상업성으로 인한 미국인들의 세뇌. 사실 일반적으로 월트 디즈니의 작품을 접하는 사람들 중 누구 한사람 이러한 문제들을 쉽게 느낄 수가 없다. 그래서 비판가들은 사람들이 알아차릴 수 없는 사이에 디즈니는 우리 속에 파고들어 당연하지 않은 것을 당연하게, 특히나 특정 이데올로기적 사상을 심어 놓는다고 말한다. 글을 쓰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던 중 내가 가장 놀랐던 것은 만화영화 속 악당과 주인공들의 말투 속에서도 인종차별의 면모가 보인다는 내용이었다. 주인공 남녀는 표준 영어를 구사하는 반면에 악당들은 라틴계열이나 빈민가의 흑인과 같은 미국 소외계층과 소수민족들이 구사하는 영어를 쓴다는 것이다. 내가 영어를 잘 알아들을 수 없었기 때문에 생각지도 못한 일이었다. 몇몇 책에서는 이러한 문제 때문에 월트 디즈니의 만화를 보는 어린이들 중 인종차별에 해당하는 민족의 어린이들은 만화영화를 보면서 울기도 한다고 했다. 정말 그 점을 고려하고 더빙을 한 것일까. 혹시 너무 확대 해석한 것은 아닐까. 너무 머리를 복잡하게 만드는 문제였다. 또 월트 디즈니의 영화산업 뿐 아니라 디즈니랜드나 여타의 산업들까지도 부유층과 백인을 위한 것이라는 말이 많다. 역사의 사실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창작해내고 상업 활동을 펼치는 것에 대해 적지 않은 이들이 한마디씩 하고 있다. 하지만 나는 그 보다 더 신중해야 되는 문제는 성차별 문제라고 본다. 인종차별 문제는 만화영화를 접하는 아이들이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 그리고 조금 자라서 그것이 잘못된 것을 배우게 되면 충분히 마음속에서 그 내용들을 걸러 낼 수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성차별적 내용은 은연중에 몸에 베어날 수 있는 문제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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