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렉의 성과와 한계점 - 고전 동화의 설정과 스토리 탈피(패러디), 반 인종차별주의와 양성평등주의, 슈렉 애니메이션의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슈렉>의 성과와 한계
1
슈렉의 성과와 한계점
슈렉의 성과와 한계점
목 차
1. 국문초록
2. 서론
2. 1 연구목적
2. 2 연구방법
3. <슈렉>의 차별화 전략 분석 및 애니메이션사(史)적 성과
3.1 고전 동화의 설정과 스토리 탈피(패러디)
3.2 반 인종차별주의, 양성평등주의
3.3 슈렉 애니메이션의 성과
4. <슈렉> 애니메이션의 구조적, 이데올로기적 한계
4.1 이야기 구조적 한계
4.2 이데올로기적 한계
4.3 패러디 참신함의 한계
5. 결론
6. 참고문헌
1.
슈렉의 성과와 한계점
초록
월트 디즈니(이하 디즈니)는 애니메이션 시장을 60년간 독점하면서 애니메이션에 백인우월주의, 계급주의, 선민사상 등 이데올로기를 포함시켜 대중들에게 퍼뜨렸다. 디즈니는 아동용 애니메이션이라는 이름하에 비판대상에서 제외되었다.
그러나 1994년 드림웍스 SKG(이하 드림웍스)가 창립되면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비판적 시각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드림웍스의 창립자 제프리 카젠버그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사장이었다. 그러나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회의감을 느끼고 나와서 드림웍스를 창립했다. 드림웍스는 이와 같은 창립배경 덕택에 처음부터 디즈니를 겨냥하고 있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특징인 전형화된 이야기, 이데올로기, 아동용 애니메이션 등을 드림웍스는 탈피하고 비판하며 애니메이션의 독점적 구도를 깨려고 했다.
드림웍스의 설립 이래로 가장 크게 성공한 애니메이션이 바로 <슈렉> 애니메이션 시리즈이다. <슈렉>은 처음으로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디즈니가 제작한 몬스터 주식회사를 제치고 수상후보에 오른 작품이다. 이 사건은 디즈니의 독점적 구도를 깨는 사건으로 인식되어진다. <슈렉>은 노골적으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비판한다. 무서운 용이 사는 성으로부터 공주를 구출하는 왕자 이야기를 비웃으며 변을 닦는데 쓰는 장면, 아름다운 여인으로의 변신이 실패하는 장면 등은 디즈니가 고전동화를 많이 가지고 왔다는 사실과 반대되며 디즈니사를 조롱하는 대목에 해당한다. 또한 주인공이 아름다운 공주나 멋있는 왕자가 아닌 괴물이라는 점도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묘사한 백인 우월주의와는 반대된다.
1
슈렉의 성과와 한계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1]노시훈,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와 패스티쉬의 문제」,현상과 인식, 2004, 봄 여름호, 한국인문사회과학회, p.98
[2]헨리 지루, 김종석 역, 『디즈니의 순수함과 거짓말』, 도서출판 아침이슬, 2001, pp94-95
[3]위와 동일
[4]로널드 토비아스, 김석만 역,『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도서출판 풀빛, 2007, pp.242-250
[5]Box Office Mojo, http://www.boxofficemojo.com/yearly/
[6]앞과 동일, pp.152-161
권혜경, 「마법의 주문 깨뜨리기」,『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정치성과 그 전복 - 영화 <슈렉1><슈렉2>를 중심으로』,문학과 영상, 2005, 가을 겨울호, 문학과 영상학회
김만수, 『스토리텔링 시대의 플롯과 캐릭터』, 도서출판 월인, 2012, pp.75-85
박기수, 『애니메이션 서사 구조와 전략』, 도서출판 논형, 2004
송효섭, 『문화기호학』, 도서출판 아르케, 2001, pp.55-98
안영순,「<슈렉>에 나타난 패러디 전략과 그 효과」, 문학과 영상, 2001, 가을호, 문학과 영상학회
이진숙, 「3D 애니메이션 슈렉(Shrek)의 기호학적 분석에 관한 연구」,『그레마스의 기호학을 중심으로』,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화
  • 애니메이션을 떠올려보자. 아직도 (1989), (1991)로부터 시작된 ‘동화 원작 애니메이션’의 영광이 어른거린다. 그건 미키마우스, 곰돌이 푸와 같은 클래식 캐릭터를 출동시키지 않고도 디즈니가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활로였다. 동시에 ‘아동용 만화’라는 한계를 짊어지게 된 계기이기도 했다. 2000년대는 이를 의식한 듯 보다 다채로운 행보가 눈에 띈다. 2006년 픽사와의 공식적 합병으로시리즈 등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양성과 융통성 *지역사회 자원활용③형태 *인문교양교육 *시민교육 *직업․기술훈련 *취미프로그램 *문해교육(단순문해, 기능문해= 생활문해, 성인기초교육)④전환학습 *성인기는 왜곡된 관점을 수정하는데 필요한 시기라는 전제하에 3가지 핵심개념(경험, 비판적 반성, 개인의 발달)을 제시*성인교육의 방법론 *지나치게 개인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적 변화를 간과했다는 점에서 비판.⑤성인교육의 기본가정*학습동기가 성인학습활동을 조

  • [성격심리] 영화 `슈렉`속의 성격분석
  • 애니메이션을 가지고서 성격분석이 가능할까하는 의구심이 많이 든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조원들끼리 모여서 영화를 보는 과정에서 오히려 각 캐릭터들의 극명한 성격적 특성이 부각되어 있는 애니메이션의 장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착안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영화 ‘슈렉’은 우리들의 무의식의 상징성을 내포한 많은 동화들이 패러디 형식으로 많이 흡수되어 있어 이로 인해 풍부한 스토리를 이용하여 성격분석을 하는 데 많은 자

  • 영화 속의 성격 분석 슈렉 Shrek 슈렉 영화 줄거리
  • 애니메이션을 가지고서 성격분석이 가능할까하는 의구심이 많이 든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조원들끼리 모여서 영화를 보는 과정에서 오히려 각 캐릭터들의 극명한 성격적 특성이 부각되어 있는 애니메이션의 장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착안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영화 ‘슈렉’은 우리들의 무의식의 상징성을 내포한 많은 동화들이 패러디 형식으로 많이 흡수되어 있어 이로 인해 풍부한 스토리를 이용하여 성격분석을 하는 데 많은 자

  • [애니메이션]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분석
  • 슈렉>은 지금까지 디즈니가 한번도 이룩하지 못한 칸 영화제 본선 진출에 성공했다.1. 드림웍스의 성공전략 : 디즈니와의 차별화의 성공은 드림웍스의 창립 초부터 예견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카젠버그는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을 동화를 스토리텔링의 기초로 삼는 디즈니의 전통과는 다르게 만들겠다고 호언장담했다. 첫 작품인 는 경쟁상대인 디즈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