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렉의 성과와 한계점 - 고전 동화의 설정과 스토리 탈피(패러디), 반 인종차별주의와 양성평등주의, 슈렉 애니메이션의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슈렉>의 성과와 한계
1
슈렉의 성과와 한계점
슈렉의 성과와 한계점
목 차
1. 국문초록
2. 서론
2. 1 연구목적
2. 2 연구방법
3. <슈렉>의 차별화 전략 분석 및 애니메이션사(史)적 성과
3.1 고전 동화의 설정과 스토리 탈피(패러디)
3.2 반 인종차별주의, 양성평등주의
3.3 슈렉 애니메이션의 성과
4. <슈렉> 애니메이션의 구조적, 이데올로기적 한계
4.1 이야기 구조적 한계
4.2 이데올로기적 한계
4.3 패러디 참신함의 한계
5. 결론
6. 참고문헌
1.
슈렉의 성과와 한계점
초록
월트 디즈니(이하 디즈니)는 애니메이션 시장을 60년간 독점하면서 애니메이션에 백인우월주의, 계급주의, 선민사상 등 이데올로기를 포함시켜 대중들에게 퍼뜨렸다. 디즈니는 아동용 애니메이션이라는 이름하에 비판대상에서 제외되었다.
그러나 1994년 드림웍스 SKG(이하 드림웍스)가 창립되면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비판적 시각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드림웍스의 창립자 제프리 카젠버그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사장이었다. 그러나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회의감을 느끼고 나와서 드림웍스를 창립했다. 드림웍스는 이와 같은 창립배경 덕택에 처음부터 디즈니를 겨냥하고 있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특징인 전형화된 이야기, 이데올로기, 아동용 애니메이션 등을 드림웍스는 탈피하고 비판하며 애니메이션의 독점적 구도를 깨려고 했다.
드림웍스의 설립 이래로 가장 크게 성공한 애니메이션이 바로 <슈렉> 애니메이션 시리즈이다. <슈렉>은 처음으로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디즈니가 제작한 몬스터 주식회사를 제치고 수상후보에 오른 작품이다. 이 사건은 디즈니의 독점적 구도를 깨는 사건으로 인식되어진다. <슈렉>은 노골적으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비판한다. 무서운 용이 사는 성으로부터 공주를 구출하는 왕자 이야기를 비웃으며 변을 닦는데 쓰는 장면, 아름다운 여인으로의 변신이 실패하는 장면 등은 디즈니가 고전동화를 많이 가지고 왔다는 사실과 반대되며 디즈니사를 조롱하는 대목에 해당한다. 또한 주인공이 아름다운 공주나 멋있는 왕자가 아닌 괴물이라는 점도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묘사한 백인 우월주의와는 반대된다.
1
슈렉의 성과와 한계점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노시훈,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와 패스티쉬의 문제」,현상과 인식, 2004, 봄 여름호, 한국인문사회과학회, p.98
[2]헨리 지루, 김종석 역, 『디즈니의 순수함과 거짓말』, 도서출판 아침이슬, 2001, pp94-95
[3]위와 동일
[4]로널드 토비아스, 김석만 역,『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도서출판 풀빛, 2007, pp.242-250
[5]Box Office Mojo, http://www.boxofficemojo.com/yearly/
[6]앞과 동일, pp.152-161
권혜경, 「마법의 주문 깨뜨리기」,『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정치성과 그 전복 - 영화 <슈렉1><슈렉2>를 중심으로』,문학과 영상, 2005, 가을 겨울호, 문학과 영상학회
김만수, 『스토리텔링 시대의 플롯과 캐릭터』, 도서출판 월인, 2012, pp.75-85
박기수, 『애니메이션 서사 구조와 전략』, 도서출판 논형, 2004
송효섭, 『문화기호학』, 도서출판 아르케, 2001, pp.55-98
안영순,「<슈렉>에 나타난 패러디 전략과 그 효과」, 문학과 영상, 2001, 가을호, 문학과 영상학회
이진숙, 「3D 애니메이션 슈렉(Shrek)의 기호학적 분석에 관한 연구」,『그레마스의 기호학을 중심으로』, ?,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